발제_488-496
작성자
sleep365
작성일
2020-01-10 22:20
조회
362
3절
3절
* 강도, 질, 외연: 소멸의 가상
차이의 존재는 안-주름운동이다.
-> 밖-주름운동이 일어나는 체계 안에서 스스로 소멸된다.
강도는 외연 안에서 자신의 주름을 펼치고 자기 자신을 개봉한다.
강도의 차이는 스스로 자신의 주름을 펼치면서 그 체계를 창조한다.
설명 : 밖-주름운동
함축 : 안-주름운동
<엔트로피의 역설>
엔트로피는 외연적 요인이지만, 강도 안에서 그 자체로 함축되는 어떤 외연이자
안으로 접히는 ‘밖-주름’이며, 단지 함축된 채로만 실존하고 함축이나 안-주름운동의 바깥에서는 실존하지 않는 외연이다.
길이 안에서 주름을 펼치는 것은 새로운 깊이로부터 시작된다.
깊이는 이미 발생한 연장의 일부가 된다. - 깊이는 연장의 궁극적 차원이다.
주름을 펼치는 것은 깊이다.
- 1차원 > 좌우로 주름을 펼친다
- 2차원 > 고저로 주름을 펼친다
- 3차원 > 형상과 바탕으로 주름을 펼친다
-> 연장 전체는 깊이들에서 나온다. 깊이는 연장의 모태이다.
깊은 것만이 탈-근거나 무-바탕이라고 부를 수 있다.
형상과 바탕은 평면적이고 외재적인 결합관계만을 맺고 있다.
1. 연장의 밖-주름운동은 <첫 번째 종합>에 의존한다. - 습관의 종합, 현재의 종합
2. 깊이의 안-주름운동은 <두 번째 종합>에 의존한다. - 기억의 종합, 과거의 종합
3. 깊이 안에서는 근거와해를 예고하는 <세 번째 종합>이 임박하여 들끓고 있다.
* 깊이 혹은 공-간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연장이 깊이들에서 나온다는 것은, 이 점은
오로지 깊이가 연장과는 독립적으로 정의될 수 있는 경우에만 가능하다.
연장은 외연적 크기이다.
깊이는 강도량에 해당하는 공간, 즉 순수한 공-간이다.
깊이는 자신 안에 거리들을 봉인하고 있다. <- 거리들 ? (Q)
깊이와 거리들은 감각의 강도와 연계된다.
깊이이의 지각을 가져오는 것은 느껴진 강도가 지닌 점진적 감소의 역량이다.
강도 = 감각 불가능한 것인 동시에 오로지 감각밖에 될 수 없는 것
깊이 = 지각 불가능한 것인 동시에 오로지 지각밖에 될 수 없는 것
-> 강도에서 깊이로 가는 것은 존재가 차이 안에서 자기 자신과 맺는 동맹이다.
존재 안에서 깊이와 강도는 같은 것이다.
~ 이 강도적 깊이에서, 이 공-간에서 외연과 연장, 물리학적 질과 감각적 질이 모두 동시에 나온다.
<칸트> 부분들의 표상이 전체의 표상에 앞선다. 전체의 현전화가 부분들의 가능성을 근거짓는다.
순수 직관에 해당하는 공간 = 강도량
강도 = 외연의 원천, 연장의 원천, 물리학적 질의 원천, 감각적 질의 원천
3절
* 강도, 질, 외연: 소멸의 가상
차이의 존재는 안-주름운동이다.
-> 밖-주름운동이 일어나는 체계 안에서 스스로 소멸된다.
강도는 외연 안에서 자신의 주름을 펼치고 자기 자신을 개봉한다.
강도의 차이는 스스로 자신의 주름을 펼치면서 그 체계를 창조한다.
설명 : 밖-주름운동
함축 : 안-주름운동
<엔트로피의 역설>
엔트로피는 외연적 요인이지만, 강도 안에서 그 자체로 함축되는 어떤 외연이자
안으로 접히는 ‘밖-주름’이며, 단지 함축된 채로만 실존하고 함축이나 안-주름운동의 바깥에서는 실존하지 않는 외연이다.
길이 안에서 주름을 펼치는 것은 새로운 깊이로부터 시작된다.
깊이는 이미 발생한 연장의 일부가 된다. - 깊이는 연장의 궁극적 차원이다.
주름을 펼치는 것은 깊이다.
- 1차원 > 좌우로 주름을 펼친다
- 2차원 > 고저로 주름을 펼친다
- 3차원 > 형상과 바탕으로 주름을 펼친다
-> 연장 전체는 깊이들에서 나온다. 깊이는 연장의 모태이다.
깊은 것만이 탈-근거나 무-바탕이라고 부를 수 있다.
형상과 바탕은 평면적이고 외재적인 결합관계만을 맺고 있다.
1. 연장의 밖-주름운동은 <첫 번째 종합>에 의존한다. - 습관의 종합, 현재의 종합
2. 깊이의 안-주름운동은 <두 번째 종합>에 의존한다. - 기억의 종합, 과거의 종합
3. 깊이 안에서는 근거와해를 예고하는 <세 번째 종합>이 임박하여 들끓고 있다.
* 깊이 혹은 공-간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연장이 깊이들에서 나온다는 것은, 이 점은
오로지 깊이가 연장과는 독립적으로 정의될 수 있는 경우에만 가능하다.
연장은 외연적 크기이다.
깊이는 강도량에 해당하는 공간, 즉 순수한 공-간이다.
깊이는 자신 안에 거리들을 봉인하고 있다. <- 거리들 ? (Q)
깊이와 거리들은 감각의 강도와 연계된다.
깊이이의 지각을 가져오는 것은 느껴진 강도가 지닌 점진적 감소의 역량이다.
강도 = 감각 불가능한 것인 동시에 오로지 감각밖에 될 수 없는 것
깊이 = 지각 불가능한 것인 동시에 오로지 지각밖에 될 수 없는 것
-> 강도에서 깊이로 가는 것은 존재가 차이 안에서 자기 자신과 맺는 동맹이다.
존재 안에서 깊이와 강도는 같은 것이다.
~ 이 강도적 깊이에서, 이 공-간에서 외연과 연장, 물리학적 질과 감각적 질이 모두 동시에 나온다.
<칸트> 부분들의 표상이 전체의 표상에 앞선다. 전체의 현전화가 부분들의 가능성을 근거짓는다.
순수 직관에 해당하는 공간 = 강도량
강도 = 외연의 원천, 연장의 원천, 물리학적 질의 원천, 감각적 질의 원천
전체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전체 457
번호 | 제목 | 작성자 | 작성일 | 추천 | 조회 |
공지사항 |
〔새책공지〕 들뢰즈, <차이와 반복> - 3월 6일시작
voov11
|
2022.02.25
|
추천 1
|
조회 3252
|
voov11 | 2022.02.25 | 1 | 3252 |
공지사항 |
세미나 홍보 요청 양식
다중지성의정원
|
2022.01.11
|
추천 0
|
조회 2162
|
다중지성의정원 | 2022.01.11 | 0 | 2162 |
공지사항 |
다중지성 연구정원 세미나 회원님들께 요청드립니다.
다중지성의정원
|
2019.11.03
|
추천 1
|
조회 4338
|
다중지성의정원 | 2019.11.03 | 1 | 4338 |
공지사항 |
[꼭 읽어주세요!] 강의실/세미나실에서 식음료를 드시는 경우
ludante
|
2019.02.10
|
추천 0
|
조회 4687
|
ludante | 2019.02.10 | 0 | 4687 |
공지사항 |
세미나를 순연하실 경우 게시판에 공지를 올려주시길 부탁드립니다.
ludante
|
2019.01.27
|
추천 0
|
조회 4611
|
ludante | 2019.01.27 | 0 | 4611 |
공지사항 |
<들뢰즈와의 마주침> 세미나 참가자 목록 - 2019년 1월
다중지성의정원
|
2018.02.25
|
추천 0
|
조회 41
|
다중지성의정원 | 2018.02.25 | 0 | 41 |
451 |
10/30 『차이와 반복』 결론 4,5절
bomi
|
2022.10.30
|
추천 0
|
조회 314
|
bomi | 2022.10.30 | 0 | 314 |
450 |
결론 두유형의 놀이
unique98
|
2022.10.23
|
추천 0
|
조회 305
|
unique98 | 2022.10.23 | 0 | 305 |
449 |
10/23 600~610
voov11
|
2022.10.23
|
추천 0
|
조회 313
|
voov11 | 2022.10.23 | 0 | 313 |
448 |
10/10 『차이와 반복』 결론 2절
bomi
|
2022.10.16
|
추천 0
|
조회 382
|
bomi | 2022.10.16 | 0 | 382 |
447 |
발제문 582 ~ 590
commons
|
2022.10.15
|
추천 0
|
조회 337
|
commons | 2022.10.15 | 0 | 337 |
446 |
결론 _ 재현에 대한 비판
unique98
|
2022.10.09
|
추천 0
|
조회 296
|
unique98 | 2022.10.09 | 0 | 296 |
445 |
220925 차이와 반복 540-552p
영수
|
2022.09.25
|
추천 0
|
조회 317
|
영수 | 2022.09.25 | 0 | 317 |
444 |
9/18 『차이와 반복』 4,5절
bomi
|
2022.09.18
|
추천 0
|
조회 316
|
bomi | 2022.09.18 | 0 | 316 |
443 |
발제문 p 523 ~ 532
commons
|
2022.09.17
|
추천 0
|
조회 284
|
commons | 2022.09.17 | 0 | 284 |
442 |
485-496 발제
영수
|
2022.08.28
|
추천 0
|
조회 440
|
영수 | 2022.08.28 | 0 | 44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