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제]7/5『보들레르의 작품에 나타난 제2제정기의 파리』 3 근대성
작성자
bomi
작성일
2019-07-05 19:13
조회
674
*토론을 풀어나갈 실마리들
01 영웅의 이미지로 빚어낸 예술가 (124)
02 예술가의 면모를 드러내는 검객의 은유 (125)
03 검객의 리듬: 대도시의 폭로자 (127)
04 곤경을 기회로 삼는 만보가 (129)
05 소유하는 '노동': '창조'라는 미신적 개념 (130)
06 시인으로서의 검객 vs 약탈자로서의 "검객" (131)
07 "근대성"의 진정한 주체: 영웅 (133)
08 자살의 기표를 통해 유지되는 현대 (135)
09 자살: 영웅적 정념 (136)
10 자살: 현대에 가능한 단 하나의 영웅적 행동 (137)
11 현대 영웅의 의상 (138)
12 정치적 영웅주의에 만존하고 만 예술가 (140)
13 탐정: 포의 영웅 (141)
14 시인들은 쓰레기에서 영웅적 주제를 발견한다. (141)
15 넝마주의 (142)
16 사회의 쓰레기들: 대도시의 영웅들 (143)
17 불후성; 근대성이 고대성과 맺는 관계 (144)
18 보들레르의 취약점; 현대 예술론 (146)
19 죽음의 미메시스 (148)
20 괴물스러운 도시: 인간들의 밀집(150)
21 자살의 욕구가 인간을 형성하는 사회 (151)
22 보잘것 없는 도구들, 파리 풍경의 전복 (151)
23 도시 풍경의 정화 (153)
24 보들레르의 고대성: 로마의 고대성 (158)
25 여성 영웅의 이미지: 레즈비언의 사랑
26 레즈비언: 근대성의 영웅
27 자웅동체의 관념, 『새로운 도시』 (159)
28 영웅적인 여성의 이미지 (160)
29 보바리 부인: 여성-남성 (161)
30 여자-공장 (163)
31 베수비오 부녀회, 여성의 남성화 (164)
32 흔들리는 리듬: 배
33 근대성: 위대합과 태평함이 서로 일치하는 특수한 별자리 (166)
34 댄디: 최후의 화신
35 댄디즘 "퇴폐의 시대에 가능한 영웅주의의 마지막 섬광이다" (167)
36 보들레르의 얼굴들: 거리산보자, 아파치, 댄디, 넝마주의: 현대의 영웅(주인공) (169)
37 보들레르의 가면들, 신분 은닉: 보들레르 시대의 법칙 (170)
38 예술가의 특징, 언어의 제스처, 알레고리 작가 (172)
39 알레고리의 임무 (173)
40 음모가로서의 생애(174)
41 음모가에게서 발견하는 현대 영웅의 이미지 (175)
01 영웅의 이미지로 빚어낸 예술가 (124)
02 예술가의 면모를 드러내는 검객의 은유 (125)
03 검객의 리듬: 대도시의 폭로자 (127)
04 곤경을 기회로 삼는 만보가 (129)
05 소유하는 '노동': '창조'라는 미신적 개념 (130)
06 시인으로서의 검객 vs 약탈자로서의 "검객" (131)
07 "근대성"의 진정한 주체: 영웅 (133)
08 자살의 기표를 통해 유지되는 현대 (135)
09 자살: 영웅적 정념 (136)
10 자살: 현대에 가능한 단 하나의 영웅적 행동 (137)
11 현대 영웅의 의상 (138)
12 정치적 영웅주의에 만존하고 만 예술가 (140)
13 탐정: 포의 영웅 (141)
14 시인들은 쓰레기에서 영웅적 주제를 발견한다. (141)
15 넝마주의 (142)
16 사회의 쓰레기들: 대도시의 영웅들 (143)
17 불후성; 근대성이 고대성과 맺는 관계 (144)
18 보들레르의 취약점; 현대 예술론 (146)
19 죽음의 미메시스 (148)
20 괴물스러운 도시: 인간들의 밀집(150)
21 자살의 욕구가 인간을 형성하는 사회 (151)
22 보잘것 없는 도구들, 파리 풍경의 전복 (151)
23 도시 풍경의 정화 (153)
24 보들레르의 고대성: 로마의 고대성 (158)
25 여성 영웅의 이미지: 레즈비언의 사랑
26 레즈비언: 근대성의 영웅
27 자웅동체의 관념, 『새로운 도시』 (159)
28 영웅적인 여성의 이미지 (160)
29 보바리 부인: 여성-남성 (161)
30 여자-공장 (163)
31 베수비오 부녀회, 여성의 남성화 (164)
32 흔들리는 리듬: 배
33 근대성: 위대합과 태평함이 서로 일치하는 특수한 별자리 (166)
34 댄디: 최후의 화신
35 댄디즘 "퇴폐의 시대에 가능한 영웅주의의 마지막 섬광이다" (167)
36 보들레르의 얼굴들: 거리산보자, 아파치, 댄디, 넝마주의: 현대의 영웅(주인공) (169)
37 보들레르의 가면들, 신분 은닉: 보들레르 시대의 법칙 (170)
38 예술가의 특징, 언어의 제스처, 알레고리 작가 (172)
39 알레고리의 임무 (173)
40 음모가로서의 생애(174)
41 음모가에게서 발견하는 현대 영웅의 이미지 (175)
전체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전체 483
번호 | 제목 | 작성자 | 작성일 | 추천 | 조회 |
공지사항 |
[SF읽기] SF의 전환; 도약 - 7월 26일 시작! (2,4주 수요일, 저녁7시)
bomi
|
2023.07.16
|
추천 0
|
조회 2842
|
bomi | 2023.07.16 | 0 | 2842 |
공지사항 |
세미나 홍보 요청 양식
다중지성의정원
|
2022.01.11
|
추천 0
|
조회 2452
|
다중지성의정원 | 2022.01.11 | 0 | 2452 |
공지사항 |
[꼭 읽어주세요!] 강의실/세미나실에서 식음료를 드시는 경우
ludante
|
2019.02.10
|
추천 0
|
조회 5526
|
ludante | 2019.02.10 | 0 | 5526 |
공지사항 |
세미나를 순연하실 경우 게시판에 공지를 올려주시길 부탁드립니다.
ludante
|
2019.01.27
|
추천 0
|
조회 5192
|
ludante | 2019.01.27 | 0 | 5192 |
공지사항 |
<삶과 예술> 세미나 참가자 명단 - 2019년 1월
다중지성의정원
|
2018.02.25
|
추천 0
|
조회 55
|
다중지성의정원 | 2018.02.25 | 0 | 55 |
475 |
4/3/ 세미나 공지, 필립 K.딕 <안드로이드는 전기양을 꿈꾸는가?>
chocleda
|
2024.03.22
|
추천 0
|
조회 57
|
chocleda | 2024.03.22 | 0 | 57 |
474 |
3/13 마거릿 애트우드, 『시녀 이야기』 읽을 거리
bomi
|
2024.03.13
|
추천 0
|
조회 26
|
bomi | 2024.03.13 | 0 | 26 |
473 |
3/13 세미나 공지_마거릿 애트우드 『시녀 이야기』
bomi
|
2024.03.11
|
추천 0
|
조회 51
|
bomi | 2024.03.11 | 0 | 51 |
472 |
2/28(수) 구드룬 파우제방 『핵 폭발 뒤 최후의 아이들』 토론거리
chu
|
2024.02.28
|
추천 0
|
조회 99
|
chu | 2024.02.28 | 0 | 99 |
471 |
[SF읽기] 2/28(수) 구드룬 파우제방 『핵 폭발 뒤 최후의 아이들』 세미나 공지
chu
|
2024.02.25
|
추천 0
|
조회 100
|
chu | 2024.02.25 | 0 | 100 |
470 |
1/14(수) 옥타비아 버틀러의 <킨(kindred)>(1979)
희정
|
2024.02.13
|
추천 0
|
조회 91
|
희정 | 2024.02.13 | 0 | 91 |
469 |
1/31 [체체파리의 비법] 읽을 거리와 토론 주제 발제
chocleda
|
2024.01.31
|
추천 2
|
조회 152
|
chocleda | 2024.01.31 | 2 | 152 |
468 |
1월 31일 제임스 팁트리 주니어 <체체파리의 비법> 세미나 공지
chocleda
|
2024.01.17
|
추천 0
|
조회 142
|
chocleda | 2024.01.17 | 0 | 142 |
467 |
10일 세미나를 17일로 순연합니다!
bomi
|
2024.01.10
|
추천 0
|
조회 181
|
bomi | 2024.01.10 | 0 | 181 |
466 |
1/10 『노래하던 새들도 지금은 사라지고』 자료와 토론거리
bomi
|
2024.01.09
|
추천 0
|
조회 200
|
bomi | 2024.01.09 | 0 | 2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