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에세이영화 : 영화의 경계를 가로지르기 (화 7:30, 강사 이도훈)

작성자
다중지성의정원
작성일
2018-03-05 16:25
조회
872


[영화] 에세이영화 : 영화의 경계를 가로지르기

강사 이도훈
개강 2018년 4월 10일부터 매주 화요일 저녁 7:30 (7강, 122,500원)

강좌취지
이 강의는 에세이영화의 주요 논의와 대표적인 작품들을 검토한다. 에세이영화는 그 기원을 문학적 에세이에 두고 있으며, 다양한 영화적 장르를 횡단하고, 연출자의 주관적 사유를 표출하고, 공적인 영역에 개입하는 것으로 정의되고 있다. 강의 전반부에는 에세이/에세이영화에 관한 대표적인 논의들을 살펴보고, 강의 후반부에는 에세이영화의 주요 특징들을 구현한 작품들을 살펴본다. 에세이영화의 지향점이 영화의 한계와 가능성에 대한 성찰을 넘어 세계에 대한 비판적 사유를 구축하는 데 있음을 밝히는 것이 이 강의의 목표이다.

1강 문학적 에세이와 사유의 형상화 : 게오르그 루카치, 테오도르 아도르노, 막스 벤제
2강 모던 영화와 에세이적 영화 : 한스 리히터, 알렉상드르 아스트뤽, 앙드레 바쟁
3강 에세이영화의 정의를 둘러싼 논쟁들
4강 사유를 확장하기 : 로베르토 로셀리니의 <인디아>(1959)
5강 공적인 영역에 개입하기 : 크리스 마커의 <태양 없이>(1982)
6강 영화에 관해 비평적으로 접근하기 : 장 뤽 고다르, 압바스 키아로스타미, 페드로 코스타
7강 세계의 균열과 자아의 분열 : 김응수의 <아버지 없는 삶>(2012), 이원우&문정현의 <붕괴>(2014)

참고문헌
*강의는 당일에 강사가 준비해온 강의 자료를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게오르그 루카치, 반성완 & 심희섭 옮김, 『영혼과 형식』, 심설당, 1988.
미셸 드 몽테뉴, 손우성 옮김, 『몽테뉴 수상록』, 문예출판사, 2016.
Nora M. Alter, The Essay Film After Fact and Fiction, Columbia University Press, 2018.
Timothy Corrigan, The Essay Film : From Montaigne, After Marker, Oxford University Press, 2011.
Laura Rascaroli, The Personal Camera: Subjective Cinema and the Essay Film, Wallflower Press, 2010.
Laura Rascaroli, How the Essay Film Thinks, Oxford University Press, 2017.
Nora M. Alter & Timothy Corrigan(Eds), Essays on the Essay Film, Columbia University Press, 2017.

강사소개
영상학과 문화연구를 공부했다. 저서로 『21세기 독립영화』(공저), 논문으로 「공간 재생산과 정서상실」, 「안소니만의 초서부극과 서부극의 퇴장」, 「한국 독립영화와 빈곤의 연대기」, 「거리 영화의 전사」 등이 있으며, 역서로는 『대테러전쟁주식회사』(공역)가 있다. 현재 한국독립영화협회 비평분과 회원, 영상비평 전문 계간지 《오큘로》 편집동인으로 활동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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