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페미니즘] 제국주의, 국가 폭력, 가부장제의 억압에 도전하는 아시아 여성운동 (화 7:30, 강사 최형미)

작성자
다중지성의정원
작성일
2018-06-04 16:24
조회
837


[아시아 페미니즘] 제국주의, 국가 폭력, 가부장제의 억압에 도전하는 아시아 여성운동

강사 최형미
개강 2018년 7월 3일부터 매주 화요일 저녁 7:30 (8강, 140,000원)

강좌취지
서구의 페미니즘만 아는 것은 반만 아는 것이다. 몇몇 예외적인 나라도 있겠지만, 아시아 지역 국의 공통점은 식민지를 겪었다는 것이고, 경제발전을 국가 최고의 정책으로 사용했으며, 군사독재로 많은 시민들이 희생되었고 환경이 망가졌다는 점이다. 즉, 여성들은 빈곤, 문화식민주의, 국가폭력, 성차별 등 교차적 억압 가운데 때론 더 심화되고 때론 다른 형태의 억압과 착취를 경험한다. 이 강좌에서는 어떻게 이들이 자신이 만난 고통을 인간과 사회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과 용기로 바꾸는가를 살펴볼 것이다. 계몽주의적인가? 인간에 대한 긍정, 약자들의 도전을 응원하는 것이 적어도 내가 믿어왔던 페미니즘이다.
아시아 여성운동가들을 통해 우리가 알고 있던 페미니즘 이론을 점검하고, 우리 안에 높고 두텁게 쌓인 성차별과 인종차별 그리고 계급차별이 섞여 만든 콘크리트 벽을 느낄 수 있기를 바란다. 인간은 자신의 특권과 타인에 대한 자신의 폭력을 깨닫기 어렵기 때문이다. 페미니즘 이론은 페미니스트 운동에서 출발한다. 문제를 해결하고 그것을 성찰하는 과정에서 이론들이 등장한다. 그런 점에서 이 공부는 다양한 아시아 여성운동을 그 출발점으로 두었다. 그리고 그 너머에 이들이 발전시킨 여성학 이론과 변화를 추동시킨 전략이 무엇인지 알아볼 것이다.

1강 국가폭력과 성 정치학: 식민지의 흔적, 독재 그리고 여성운동 (인도네시아, 필리핀)
2강 독재와 싸운 여성운동 vs 빈곤을 위해 일어난 어머니 운동 (인도네시아)
3강 발전에 대한 철학: 히말라야의 칩코운동 그리고 에코페미니즘 (인도)
4강 전통이라는 이름의 가부장제: 달릿 여성과 에그로 페미니즘(인도)
5강 발전 속에 정당화된 착취: 도시개발과 철거민 운동 (캄보디아, 필리핀)
6강 세계 최초의 유흥업 노동자 법, 성노동자 운동 (캄보디아)
7강 아시아 성소수자 운동 (인도네시아, 필리핀, 인도)
8강 여성해방이 이용된 전쟁 (이라크, 아프가니스탄)

참고문헌
장필화 외(2017), 『글로컬 시대 아시아 여성학과 여성운동의 쟁점』, 한울
장필화 외(2015), 『우리들의 목소리 1』, 이화여자대학교
장필화 외(2016), 『우리들의 목소리 2』, 이화여자대학교
Louise P. Edwards, Mina Roces(2000), Women in Asia: Tradition, Modernity, and Globalisation, Michigan.
Saskia Wieringa & Horacio Sivori(2013), The Sexual History of the Global South, Zed.
여성신문에 2014년 이후 실린 최형미가 쓴 ‘아시아 활동가들 인터뷰’

강사소개
영국 요크대학 여성학과 대학원 석사 ‘New way of thinking for the contemporary housewife'
이화여대 여성학과 박사 「인도네시아 이부 운동에 나타난 여성주의적 함의에 관한 연구-거르와니(Gerwani)와 수아라 이부 페둘리(Suara Ibu Peduli)를 중심으로」
다수의 아시아 학자와 활동가 인터뷰 신문 기고
여성신문 ‘최형미의 다시 만나는 세상’ 칼럼 연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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