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제문 p 907~918

작성자
commons
작성일
2019-06-26 12:49
조회
545
1. 권리상/사실상
권리상의 구분이야말로 사실상의 혼합의 형식과 혼합의 방향(=의미)를 결정한다.(매끈한 공간이 홈이 패인 공간에게 포획되어 감싸이는가 아니면 홈이 패인 공간이 매끈한 공간 속으로 용해되어 매끈한 공간을 펼치도록 해주는가?) 이리하여 동시에 수많은 질문이 제기된다. 두 공간간의 단순한 대립, 복잡한 차이들, 사실상의 혼합과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의 이행. 전혀 다른 운동에 따라 때로는 매끈한 것에서 홈이 패인 것으로 아니면 반대로 홈이 패인 것에서 매끈한 것으로 이행하도록 만드는 전혀 대칭적이지 않은 혼합의 근거들.
q: 권리상, 사실상, 생성하는 구조주의?

2. 기술 모델
1) 직물 fabric : 홈이 패인 공간으로 규정될 수 있는 몇 가지 성격을 가진다.
① 두 종류 (각각)의 평행한 요소, 수직, 수평의 두 요소의 교직과 교차
② 이 두 종류의 요소는 서로 다른 기능을 가진다. 한쪽은 고정되고, 유동적인 다른 한쪽은 고정된 쪽의 위아래를 통과한다.
③ 이렇게 해서 홈이 패인 공간은 필연적으로 제한되며, 적어도 한쪽에서 닫힌다. .. 왕복 운동을 하려면 당연히 공간이 닫혀야하기 때문이다.
④ 이러한 공간은 필연적으로 앞면과 뒷면을 갖고 있다. .. 직조는 실의 매듭을 한쪽으로 집중시켜 안쪽을 만들어낸다. (플라톤의 왕립과학)

2) 펠트felt: 반-직물처럼 보인다. 압축에 의해 얻어지는 섬유의 얽힘만이 있다. 즉 아주 작은 섬유 조각들이 서로 얽히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서로 뒤엉켜놓은 집합체는 전혀 등질적이지 않다. 하지만 펠트는 매끈하며, 한 점 한 점 모두 직물 공간과 대립하고 있다. (권리상으로 그것은 무한하며 모든 방향으로 열려 있어 한계를 갖지 않는다. 앞면과 뒷면도 또 중심도 갖지 않으며, 고정된 것과 유동적인 것의 구별이 없으며 오히려 연속적 변주를 분배한다.)

3) 정주민들에게서는 의복-직물과 태피스트라-직물이 신체나 외부 공간을 고정된 집에 병합시키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직물은 신체나 바깥을 닫힌 공간 속에 통합시킨다. 하지만 이와 달리 유목민이 직물을 짤 때는 의복이나 집조차도 바깥 공간에, 즉 신체가 움직이고 있는 열린 매끈한 공간에 맞춘다.

4) 펠트와 직물 사이 교착 혼합형태: 코바늘 뜨개질, 패치워크
① 패치워크는 중심테마나 모티프를 갖고 있는 자수와 달리 공간이 전혀 다른 방식으로 구성된다. 즉 중심이 없으며 기본 보티프(블록)는 단일한 요소로 구성된다. 이 요소의 회귀는 자수의 화음과는 구별되는 단일한 리듬적 가치를 해방시킨다.... 패치워크는 ..하나의 리만 공간이며 아니 오히려 리만 공간이 패치워크이다. 패치워크를 만들기 위해 아주 특수한 작업모임이 만들어 지는 것은 이 때문이다.(퀼팅 파티quilting party)
② 패치워크의 매끈한 공간은 이 “매끈하다는 것”이 동질적인 것이 아니라 정반대로 무형의(amorphe), 무정형의 공간으로서 옵 아프(op’art, optical art)를 예시하고 있다.

5) 퀼트Quilt : 퀼트란 작은 천 조각을 이어 붙인 두 개의 보를 하나로 꿰맨 것으로 때로는 사이에 심을 넣기도 한다. 그래서 앞면과 뒷면이 없다. 미국의 짧은 이민의 역사 속에서 퀼트의 역사를 살펴보면 자수가 지배적이던 양식(소위 보통 퀼트)으로부터 패치워크 양식(응용 퀼트)으로 이행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마치 흠이 패인 공간에서 매끈한 공간이 떨어져 나와 새로이 출현하게 된 것 같았다... 패치워크는 이주의 진행 과정에 따라 또 유목과의 친화성의 정도에 따라 이민이 걸어온 궤적의 이름을 갖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이 궤적을 “대표하게”되고 열린 공간에서의 속도나 운동과 불가분의 관계를 갖게 되었다.

3. 음악 모델
1) 불레즈Pierre Boulez, 수학자 음악가: 매끈한 공간과 홈이 패인 공간 간의 단순한 대립과 복잡한 차이들, 더욱이 비대칭적인 상관 관계를 처음으로 전개해 나간 사람음 볼레즈였다. .. 우선 가장 단순한 차원에서 불레즈의 이론을 요약하자면, 매끈한 시간-공간은 헤아리지 않고 차지할 수 있지만 홈이 패인 시간-공간을 차지하려면 헤아려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그는 또 비계량적 다양체와 계량적 다양체, 방향적 공간과 차원적 공간의 차이를 감각하고 지각할 수 있도록 해 주었다. 불레즈는 이러한 차이가 음적이고 음악적인 것이 되도록 만들었다.

2) 공간을 절단하는 두 가지 방법: 하나는 기준에 따라 정해지는 반면 다른 하나는 불규칙하고 비규정적인 것으로 임의대로 절단할 수 있다. 하지만 이와 다른 차원에서 보자면 주파수( 초 저음[Low Frequencies]와 고음[Hi-Frequencies]) 가 음정들intervals에, 즉 절단들 사이에 분배되는 경우와 절단 없이 통계적으로 분배되는 경우 두 가지로 생각할 수 있다. 첫 번째 경우 음정들의 배분율은 “모듈”로 불리며 초점을 가지는 직선적인 홈이 패인 공간과 모듈이 규칙적으로 변하면 초점을 갖지만 불규칙적으로 변하면 초점을 갖지 않는 곡선적인 홈이 패인 공간으로 변할 수 있다.
① 그러나 모듈이 없어지면 주파수의 배분은 절단을 갖지 않게 된다. 아무리 작은 공간에서라도 주파수의 배분은 “통계적”으로 실행된다. 단 이러한 배분에도 최소한 배분이 균등한 경우(방향을 갖지 않은 매끈한 공간)와 얼마간 밀도가 있거나 아니면 희박해지는 경우(방향을 가진 매끈한 공간)의 두 종류가 있다.
q: 무성생식-> 유성생식-> 암컷, 수컷-> 게이, 레지

3) 홈이 패인 것은 하나의 로고스를 예를 들어 옥타브 같은 것을 갖는 데 반해 매끈한 것은 하나의 노모스이다. 블레즈는 이 두 가지 공간 간의 교통, 교체와 중첩에 관심을 갖고 있다.
왜 “분명한 방향을 갖고 있는 매끈한 공간은 홈이 패인 공간과 융합되는 경향이 있는가?”, 왜 “홈이 패인 공간은 사용된 음 높이이 통계적 배분이 사실상 균등해지면 매끈한 공간과 융합되는 경향을 보이는가?” 왜 옥타브는 나선 원리에 따라 재생산되는 “비-옥타브 형식의 음계”로 교체될 수 있는가? 어떻게 [음의] “짜임에 비견할 만한 사운드 아트의 변형을 지지하면서 시간 한 가운데서의 변동과 음정에서의 이동이 버팀목이 될 수 있도록 만들 수 있을까? .. 사선의 순수한 줄!

4. 바다 모델
1) 점, 선, 면: 홈이 패인 공간에서 선이나 궤적은 점에 종속되는 경향이 있다. 즉 한 점에서 또 다른 점으로 나가는 것이다. 하지만 매끈한 공간에서는 정반대로 된다. 즉 점이 궤적에 종속한다.
① 매끈한 공간에서 선은 차원이나 계량적 결정인이 아니라 벡터, 방향이다. 이것은 방향의 변화를 수반하는 국지적 조작을 통해 ‘구성된 공간’인 것이다.
ⅰ) 열도의 유목민: 방향의 변화가 경로의 본성 자체에서 유래, 방향을 가진 매끈한 공간
ⅱ) 사막의 유목민: 목표 또는 도착점의 가변성에서 유래, 방향을 갖지 않는 매끈한 공간, but 이 공간도 방향성을 갖게 된다.
매끈한 공간은 형식화되고 지각된 것보다는 사건이나 <이것임>에 의해 점유된다. 그것은 소유의 공간이 아니라 변용태의 공간이며 광학적 공간 아닌 촉지적 지각, 외연적 공간 아닌 강렬한 공간, 측량의 공간이 아닌 거리의 공간, 외연이 아니라 강렬한 내포적 공간이다.

2) 바다라는 특수한 문제: 바다야말로 빼어난 매끈한 공간이지만 점점 엄격해져만 가는 홈패임의 요구에 가장 먼저 직면한다. 바다에 홈이 패인 것은 원양항해 때문이며, 해양공간은 천문학과 지리학이라는 두 성과에 기초해 홈이 패였다. .. 이러한 홈 파기는 점진적으로 확대되면서 모든 장소, 모든 면을 바둑판처럼 나눠 나간다. 이것은 오직 ‘국가’만이 이를 끝까지 밀고 나가 완성시킬 수 있었으며 “과학 정치”라는 세계적 층위로까지 끌어올릴 수 있었다. 차원적인 것이 조금씩 확립되어 가면서 방향적인 것을 종속시키고 그것(차원적인 것?)에 중첩된 것이다.

3) 매끈한 공간을 재부여하는 바다: 바다는 홈 파기의 끝에서 일종의 매끈한 공간을 재부여한다.reimparts,(impart 주다,알리다) 그리고 먼저 현존 함대가, 다음은 전략 잠수함이 .. 모든 바둑판 배열을 피해나가며, 홈 파기의 극한에서, 전쟁 기계를 재구성하는 국가보다도, 한층 더 불길한 전쟁 기계에 봉사하는 새로운 유목을 발명해낸다. .. 하나의 물리적 현상,(혹은)메뚜기의 비행과 어느 지점에서라도 올 수 있는 “적”의 공격을 거의 구별할 수 없는 이들의 귀와 눈은 어떤 종말론적인 상황을 살아갈 것인가? ..매끈한 것은 자체가 악마의 조직화의 역량들에 끌려가고 점유될 수 있는 것이다.
q: 스마트 폰 좀비?

4) 대항하는, 새로운 매끈한 공간: 비릴리오는 “광상”에서의 지하 주거의 출현을 예로 들고 있는데 이것은 실로 다양한 가치를 지닐 수 있다.
q: 지하생활자 = 야생 + 동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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