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제문 140 ~ 148

작성자
commons
작성일
2020-06-06 10:12
조회
58
발제문 140 ~ 148
<등록의 분리 종합>

1. 분리 종합의 두 가지 사용- 배타적,제한적 사용. 포괄적 비제한적 사용
1) 세가지 커다란 가족 신경증 : 욕망적 등록의 분리 종합들 속에 오이디푸스(이하 OD)가 미끄러져 들어갈 때 OD는 이 종합들에 어떤 제한적 내지 배타적 사용이라는 이상을 사용한다. 이 사용은 삼각형화의 형식-아빠, 엄마 아니면 아이임-과 합류한다. 이것은 근친상간 금지라는 분별 기능 속에서의 '....아니면.... '의 군림이다. ... 이런 의미에서 이른바 세 가지 커다란 가족 신경증은 분별 기능 또는 분리 종합의 OD적 퇴락에 대응하는 것처럼 보인다. 즉 공포증 환자, 강박증 환자, 히스테리 환자가 그것이다. 요컨데 가족 삼각형화는 하나의 <자아>가 동시에 세대나 성 또는 상태에 따라 자신을 분별해 주는 좌표를 받아들이는 최소 조건을 재현한다. 그리고 종교 삼각형화는 .최대 조건들의 문제가 된다.
2) 배타적 제한적 사용, 포괄적 비제한적 사용: OD적 등록의 특성은 분리 종합의 배타적 제한적 부정적 사용을 도입한다는 점이다. 하지만 분열증은 분리 종합의 미지의 힘, 더 이상 배타적이지도 제한적이지도 않으며 오히려 충분히 긍정적 무제한적 포괄적인 하나의 내재적 사용을 우리에게 드러내는 것 같다. 여전히 분리되어있으면서도 분리된 항들을 긍정하고, 이 항들의 거리 전체를 가로질러 이 항들을 긍정하고, 한 항을 다른 항에 의해 제한하지도 않고 한 항을 다른 한 항으로 배제하지도 않는 분리, 이것은 아마 최고의 역설이다 <...아니면...> 대신 <...이건...이건>.
3) 횡단 성애자: 그는 삶과 죽음을 가로지르며 부모와 아이를 가로지른다. 그는 두 개의 반대되는 것을 같은 것으로 동일시하지 않고, 그것들이 서로 다른 한에서 그것들을 서로 관련시키는 것으로서의 둘 사이의 거리를 긍정한다. .. 포괄적일 경우, 분리는 그 항들에 대해 닫혀 있지 않으며, 그와는 반대로 무제한적이다.

2. 포괄적 분리들-계보학
근원적인 것은 없다. ... 의미의 문제가 아니라 오직 사용의 문제, 근원적인 것도 파생적인 것도 중요하지 않으며 일반화된 표류가 중요하다. 분열자는 있는 그대로의 무제한적인 계보학적 질료를 해방한다고 말할 수 있으리라. .. 그는 오이디푸스적 계보학을 취소한다.

3. 배타적 분별들과 미분화
1) 초월적인transzendent 사용: 등록의 분리 종합은 연결 종합과 똑같은 결과로 우리를 이끈다. 여기서도 역시 두 가지 사용, 하나는 내재적이고 다른 하나는 초월적인 두 가지 사용이 있을 수 있다.
cf
용어 다른 번역어 반대의미
선험적 先驗的 a priori 아 프라이오리, 선천적 후험적
초월(론)적 超越論的 tranzendental, transcendental 초험적, 초월적, 선험적
초재적transzendent 초월적, 초험적 내재적

2) 정신분석은 분리의 그물 속에 배제들, 제한들을 도입하는 초월적 사용을 뒷받침하고 무의식을 OD 속에서 움직이게 한다. 이는 OD가 도입한 배타적 관계가 분별들이라고 여겨진 갖가지 분리들 사이에서만 작용하지 않고, 또한 그 관계가 강요하는 이 분별들의 집합과 이 관계가 상정하는 하나의 미분화 사이에서도 작용하기 때문이다. OD는 말한다. 아빠-엄마-나를 분별하는 선들을 따라가지 않고, 또 선들을 따라늘어선 배타적인 것들을 따라가지 않으면, 너는 미분화의 캄캄한 밤 속에 떨어지리라.

3) 온전한 인물들: 인물들을 정초하며 인물들을 서로 그리고 자아와 관련하여 분별하는 금지들보다앞서 실존하지 않는다. 그래서 금지를 위반하면, 이에 따라 분별 규칙들 내지 분별 기능들이 없어져서, 인물들은 혼동되고 자아와 인물들은 동일시된다 하지만 OD는 그가 정돈하는 분별들과 우리를 위협하는 미분화 둘 다를 창조하고 있다. 바로 이 동일한 운동 속에서, OD콤플렉스는 욕망을 삼각형화 속에 도입하며 동시에 욕망이 삼각형화의 항들에 만족하지 못하게 금지한다. .. 이런 일은 분별이라는 동일한 요구의 이름으로, 미분화의 위협들을 휘두르면서 행해진다. 하지만 이 미분화를 그것이 창조하는 분별들의 이면으로 창조하는 것이 바로 OD 콤플렉스이다. .. 문제로서의 OD 또는 해결로서의 OD는, 욕망적 생산 전체를 정지하면서 동여매는 끈의 양 끝이다.

4. 정신분석의 둘째 오류추리 - OD의 이중구속
1) 베이크슨의 이중구속은 우리에겐 전형적인 OD화 상황으로 보인다. 즉 하나의 양자택일, 하나의 배타적 분리가 하나의 원리와 관련해서 규정되지만, 이 원리 자체는 두 개의 항 내지 두 개의 부분집합을 구성하며 그 자신이 양자택일 속으로 들어간다 여기에 정신분석의둘째 오류추리가 있다. 요컨데 <이중 구속>은 OD의 집합과 다를 바 없다. OD는 하나의 계열로 제시되어야 한다는 것, 또는 신경증적 동일시와 이른바 규범적 내면화라는 두 극 사이에서 진동한다는 것은 바로 이런 의미에서이다. 여기서 분열자가 임상 존재로서 생산되는 것은 그것이 이 이중의 길을 벗어나는 유일한 수단이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그들은 기관없는 몸으로 퇴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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