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제 513-526
작성자
sleep365
작성일
2020-09-27 00:39
조회
415
* 구조주의, 가족주의 그리고 결핍 숭배
욕망 기계들이 겪는 두 가지 총체화
1. 사회체가 욕망 기계들에 구조적 통일을 부여할 때
2. 가족이 도달 집합에서 결핍을 분배하고 욕망 기계들에 인물적 통일을 강요할 때
욕망은 필연적으로 하나의 결핍을 만드는 항에 관계되는데,
이 항의 본질 자체는 결핍되어 있음.
라캉은 오이디푸스가 상상적인 것이며, 하나의 이미지, 하나의 신화에 불과함을 밝히고, 또 이 이미지 내지 이 이미지들은 오이디푸스화하는 구조에 의해서 생산된다는 것을 밝히며, 또 이 구조는 상상적이 아니라 상징적인 것인 거세라는 요소를 재생산하는 한에서만 작용한다는 것을 밝히고 있다. 바로 이것들이 구조화의 커다란 세 면으로, 그램분자적 집합들에 상응한다. 오이디푸스는 사적 인간의 상상적 재영토화와도 같다.
오이디푸스를 <자기 비판 지점>으로 데려가는 것이 라캉이 시도한 과업이다.
<자기 비판 지점> : 구조가 구조를 해소하는 비-결속성의 정립적 원리로서 구조의 이면을 발견하는 지점
무의식은 자기 자신을 생산하기 때문에 고아이다. 무의식은 추상적이며 분열-형상이다. 무의식은 재현적이지 않고 단지 기계적이며 생산적이다.
* 분열-분석의 파괴적 임무, 무의식의 청소-악의적 활동
무의식적 재현은 독립해서 파악될 수 없다.
이로부터 사람들은 두 가지 부당한 결론을 끌어낸다.
1. 이전된 재현내용에서 출발하여 이 심급을 발견할 수 있다는 것
2. 이 심급 자체가, 재현되지 않는 대표의 자격으로, 즉 <재현의 넘쳐 남 속에서 분출하는> 결핍의 자격으로 재현에 속하기 때문이라는 것
- 때로는 탈영토화하게 하는 재현이 문제이고, 때로는 재영토화하는 운동이 문제이다.
- 오이디푸스는 이전된 재현내용이다. 거세는 포획의 두 조작의 교차점에 있다.
1. 탄압적인 사회적 생산이 믿음들로 대체되는 조작
2. 억압된 욕망적 생산이 재현들로 대체되는 조작
오이디푸스는 하나의 저항이다. 변태 일반이 욕망의 흐름들의 인공적 재영토화이며, 그 반대로 욕망 기계들은 탈영토화된 생산의 지표들이기 때문이다. 정신분석은 소파 위에서, 오이디푸스와 거세의 재현 속에서 재영토화한다. 이에 반해 분열-분석은 욕망적 생산의 분자적 요소들 속에서 욕망의 탈영토화된 흐름들을 뽑아내야 한다.
* 탈영토화와 재영토화 – 그 둘의 관계 그리고 꿈
욕망 기계들 자체는 기관 없는 몸 위에서 절단하는 동시에 흐르는 분열-흐름들 또는 흐름-절단들이다.
탈영토화와 재영토화는 서로의 이면이다.
예시 ) 꿈
- 꿈은 잠과 악몽의 탈영토화에 비하면 변태적 재영토화이다. -> 꿈은 오이디푸스적이다.
- 하지만 꿈 자체의 한가운데에서는 기계들이 탈영토화의 지표들로 기능한다.
- 인물들과 환경들 위에서는 재영토화가 일어나지만, 기계들 위에서는 탈영토화가 일어난다.
-> 정신분석은 재영토화의 상상적, 구조적 재현들 위에 고착되어 있는 반면, 분열-분석은 탈영토화의 기계적 지표들을 따른다. 신경증자와 분열자 간에는 언제나 대립이 있다. - ? (Q)
욕망 기계들이 겪는 두 가지 총체화
1. 사회체가 욕망 기계들에 구조적 통일을 부여할 때
2. 가족이 도달 집합에서 결핍을 분배하고 욕망 기계들에 인물적 통일을 강요할 때
욕망은 필연적으로 하나의 결핍을 만드는 항에 관계되는데,
이 항의 본질 자체는 결핍되어 있음.
라캉은 오이디푸스가 상상적인 것이며, 하나의 이미지, 하나의 신화에 불과함을 밝히고, 또 이 이미지 내지 이 이미지들은 오이디푸스화하는 구조에 의해서 생산된다는 것을 밝히며, 또 이 구조는 상상적이 아니라 상징적인 것인 거세라는 요소를 재생산하는 한에서만 작용한다는 것을 밝히고 있다. 바로 이것들이 구조화의 커다란 세 면으로, 그램분자적 집합들에 상응한다. 오이디푸스는 사적 인간의 상상적 재영토화와도 같다.
오이디푸스를 <자기 비판 지점>으로 데려가는 것이 라캉이 시도한 과업이다.
<자기 비판 지점> : 구조가 구조를 해소하는 비-결속성의 정립적 원리로서 구조의 이면을 발견하는 지점
무의식은 자기 자신을 생산하기 때문에 고아이다. 무의식은 추상적이며 분열-형상이다. 무의식은 재현적이지 않고 단지 기계적이며 생산적이다.
* 분열-분석의 파괴적 임무, 무의식의 청소-악의적 활동
무의식적 재현은 독립해서 파악될 수 없다.
이로부터 사람들은 두 가지 부당한 결론을 끌어낸다.
1. 이전된 재현내용에서 출발하여 이 심급을 발견할 수 있다는 것
2. 이 심급 자체가, 재현되지 않는 대표의 자격으로, 즉 <재현의 넘쳐 남 속에서 분출하는> 결핍의 자격으로 재현에 속하기 때문이라는 것
- 때로는 탈영토화하게 하는 재현이 문제이고, 때로는 재영토화하는 운동이 문제이다.
- 오이디푸스는 이전된 재현내용이다. 거세는 포획의 두 조작의 교차점에 있다.
1. 탄압적인 사회적 생산이 믿음들로 대체되는 조작
2. 억압된 욕망적 생산이 재현들로 대체되는 조작
오이디푸스는 하나의 저항이다. 변태 일반이 욕망의 흐름들의 인공적 재영토화이며, 그 반대로 욕망 기계들은 탈영토화된 생산의 지표들이기 때문이다. 정신분석은 소파 위에서, 오이디푸스와 거세의 재현 속에서 재영토화한다. 이에 반해 분열-분석은 욕망적 생산의 분자적 요소들 속에서 욕망의 탈영토화된 흐름들을 뽑아내야 한다.
* 탈영토화와 재영토화 – 그 둘의 관계 그리고 꿈
욕망 기계들 자체는 기관 없는 몸 위에서 절단하는 동시에 흐르는 분열-흐름들 또는 흐름-절단들이다.
탈영토화와 재영토화는 서로의 이면이다.
예시 ) 꿈
- 꿈은 잠과 악몽의 탈영토화에 비하면 변태적 재영토화이다. -> 꿈은 오이디푸스적이다.
- 하지만 꿈 자체의 한가운데에서는 기계들이 탈영토화의 지표들로 기능한다.
- 인물들과 환경들 위에서는 재영토화가 일어나지만, 기계들 위에서는 탈영토화가 일어난다.
-> 정신분석은 재영토화의 상상적, 구조적 재현들 위에 고착되어 있는 반면, 분열-분석은 탈영토화의 기계적 지표들을 따른다. 신경증자와 분열자 간에는 언제나 대립이 있다. - ? (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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