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0월 25일 | 안티오이디푸스 p. 582-5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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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ynggaard
작성일
2020-10-25 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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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10월 25일 | 안티오이디푸스 p. 582-593 | 발제: jiyoun

프로이트에서 <하녀들>의 이론, 오이디푸스, 보편적 가족주의
582 프로이트가 집착했던 테제 중 하나는, 리비도는 탈성욕화되고 승화된다는 조건에서만 사회장을 투자한다는 것이다. 이는 성욕을 자아와 가족의 좁은 틀 안에 두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 이와 반대로 우리는 리비도가 사랑들과 성욕을 가로질러 투자하는 것은 경제, 정치, 역사, 인종, 문화 등으로 규정되는 사회장 전체라는 것을 보았다.
583 오히려 문제는 사회체의 흐름들과 코드들이다. 이것들은 아무것도 형상화하지 않으며, 단지 기관 없는 몸 위에 있는 리비도적 내공 지대들만을 지시하며, 우리가 그때 사랑하도록 규정된 존재에 의해, 즉 역사에 응답하며, 역사와 함께 진동하는 내공적 몸의 그물 전체 속에 있는 그런 하나의 기호-점, 하나의 특이점에 의해 방출되고 포착되고 차단된다.
586 가족소설에 나타난 계급적 문제들에 대해 프로이트는 <아이는 사회적 차이들을 문제 삼지 않는데, 아이에게는 그것이 거의 의미가 없다. 아이는 하층 사람들이 부모와 유사하게 보이면 그들을 부모 곁에 놓는다>

셋째 테제 – 사회장의 리비도 투자는 가족적 투자들과 관련해 1차적이다.
587 계급투쟁은 욕망의 시험의 심장부로 이행한다. 가족 소설은 오이디푸스의 파생물이 아니며, 오이디푸스가 가족 소설의 , 따라서 사회장의 파생물이다. 이는 부모나 어머니의 위치의 중요성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 리비도 투자의 관저멩서 보면, 부모는 단지 타자에게 열려 있기만 한 것이 아니라, 그들 자신이 사회적 생산과 욕망적 생산의 법칙들에 따라 그들을 탈-가족화하는 타자에 의해 다시 절단되고 둘로 나뉜다. … 모든 것은 고유하게 가족적인 규정들을 폭파하는 기계로 이행한다. 고아인 리비도가 투자하는 것은 사회적 욕망의 장이요, 자신의 절단들과 자신의 흐름들을 지닌 생산과 반생산의 장이다. 거기서 부모는 다른 역할들과 다른 기능들에 직면하여 부모가 아닌 기능들과 역할들 속에서 파악된다.

정신분석의 비참함 – 4, 3, 2, 1, 0
경제적 상황, 바깥과의 관계야말로 리비도가 성적 리비도로서 투자하고 대체-투자하는 것인다, 정신분석가는 이 관계와 손을 씻고, 자기 고객들이 잘 노는지에 대해 주로 주의를 기울인다.
591 프로이트가 말하는 <순수하게 에로틱한 동기>가 있다 해도, 이는 사회장의 구석을 돌아다니며, 욕망 기계들이 사회 기계들 속에서 굳거나 분산되는 곳 어디나, 또 도주선들 또는 통합선들을 따라 교차점에서 사랑의 대상 선택들이 생산되는 곳 어디나 돌아다닌다.
우리가 말하는 것이 모두 받아들여진다 해도 이는 오직 나중에만 받아들여진다. … 사회적인 것과 형이상학적인 것은, 과정의 두 가지 동시적 의미에 맞게, 즉 사회적 생산의 역사적 과정으로서, 욕망적 생산의 형이상학적 과정으로서, 동시에 도래한다. 하지만 그것들은 나중에 도래하지는 않는다. … 생산의 요인들은 언제나 <현행적>이며, 이는 가장 여린 어린 시절부터도 그렇다. 현행적이란 어린 시절에 대립되는 최근을 의미하지 않으며, 잠재적인 것 및 어떤 조건들 아래서 도래할 것에 대립되는 작용 중인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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