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들뢰즈와 현대영화 : 들뢰즈의 영화분류학2 (김성욱)

3분학기
작성자
다중지성의정원
작성일
2018-02-21 16:41
조회
60
[영화] 들뢰즈와 현대영화: 들뢰즈의 영화분류학 2

강사 김성욱
개강 2009년 9월 28일부터 매주 월요일 저녁 7시 30분 (10강, 130,000원)

강의큐레이터 박순천

강좌취지
질 들뢰즈의 영화에 관한 두 권의 저서는 영화에 관한 논의를 새롭게 확장했다는 점에서 각광을 받았다. 들뢰즈는 영화적 개념들을 재사유하고 이미지의 운동을 분류하며 동시에 영화적 형식이 어떻게 구성되고 변용되는가를 고유의 분류법에 따라 제시한다. 본 강의는 들뢰즈의 <시네마2: 시간-이미지>를 중심으로 시청각의 불협화음을 긍정하면서 세계와의 새로운 관계를 정립한 현대영화를 살펴보려 한다. 들뢰즈가 제기한 영화적 개념들을 살펴보겠지만 철학적 논의보다는 전후의 현대영화의 특성과 작가들의 작품을 중심으로 영화의 분류학을 시도한다.

1강 시지각 기호와 음향 기호: 로셀리니, 고다르, 오즈, 안토니오니
2강 영화에서의 시간: 칼 드레이어,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
3강 회상과 꿈: 조셉 맨키비츠, 부뉴엘, 미넬리
4강 시간의 크리스탈: 오퓔스, 르누아르, 웰스, 비스콘티
5강 기억과 세계: 웰스, 알랭 레네
6강 신화작용: 로브 그리예, 웰스, 장 루슈, 고다르
7강 이미지와 사유: 드레이어, 로셀리니, 고다르, 파솔리니
8강 영화와 신체: 카사베츠, 고다르, 리베트, 레네
9강 지층학적 이미지: 스트라우브, 뒤라스
10강 이미지와 정보: 큐브릭, 지버베르그, 고다르

참고문헌
질 들뢰즈 <시네마Ⅱ:시간-이미지>

강사소개
영화평론가, 중앙대학교 영화학 박사. 서울아트시네마의 프로그램디렉터로 활동하며 오시마 나기사, 장 르누아르, 장 피에르 멜빌, 파스빈더 등의 회고전을 기획했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등에 출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