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미셸 푸코의 《안전, 영토, 인구》해설 (심세광)

3분학기
작성자
다중지성의정원
작성일
2018-02-21 16:47
조회
146
[철학] 미셸 푸코의 《안전, 영토, 인구》해설

강사 심세광
개강 2009년 10월 7일부터 매주 수요일 저녁 7시 30분 (8강, 104,000원)

강의큐레이터 돌민

강좌취지
《안전, 영토, 인구》는 1978년도 미셸 푸코의 콜레주 드 프랑스 강의록을 미셸 세네라르가 편집해 2004년 출간되었고 필자가 번역을 끝마쳐 9월에 출간할 예정이이다. 지난 봄 학기 강의에서 필자는 이 책의 번역 초고를 강독한 바 있다. 이 책의 핵심 주제는 1976년도 강의 《사회를 보호해야 한다》의 종반부에서 푸코가 처음으로 등장하고 《성의 역사1:앎의 의지》에서 푸코가 공식화한 새로운 권력의 테크놀로지인 “생명관리권력”, “생명관리정치”를 필두로 해서 자유주의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안전장치”였다 그러나 강의 도중 푸코는 “통치성”개념의 중요성을 역설하며 결국 강의의 핵심 주제를 서구 “통치성의 계보학”으로 급선회 하게 된다. 그 결과 강의는 기독교의 “사목권력”, 16-17세기의 정치적 “통치성”, “국가이성”, “내치”혹은 “내정”의 탄생의 계보학을 연구하고 이어서 1979년, 《생명관리정치의 탄생》에서는 18세기에 탄생해 현대로 이어지는 “자유주의 통치성”을 계보학적으로 해부한다. 《안전, 영토, 인구》와《생명관리정치의 탄생》은 국민국가, 자유주의의 토대, 나아가 오늘날 신자유주의의 작동 메커니즘과 예속효과 및 전략-전술을 진단하고 해부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지침서라 할 수 있다. 지난 학기의 강독에 이어 이번 학기에는 해설을 위주로 강의를 진행하고자 한다.

1강 생명관리권력과 안전장치
2강 “사목권력”이란 무엇인가?
3강 “국가이성”이란 무엇인가?
4강 “통치성”이란 무엇인가?
5강 “외교”란 무엇인가?
6강 “내치”[내정]이란 무엇인가?
7강 자유주의란 무엇인가
8강 신자유주의란 무엇인가?

참고문헌
미셸 푸코, 《성의 역사1:앎의 의지》나남, 1990, 《사회를 보호해야 한다》, 동문선, 1998, 《안전, 영토, 인구》난장,(근간)

강사소개
프랑스 파리 10대학에서 <미셸 푸코에 있어서 역사·담론·문학>이라는 논문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사회 문제에도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푸코의 사유를 이어받아 사회-문학-철학을 유기적으로 연구하는데 관심을 가지고 있다. 공저로 『성과 철학』,『들뢰즈 사상의 분화』.『프랑스철학과 문학비평』이 있고, 옮긴 책으로 『이성의 역사』,『주체의 해석학』,『미셸 푸코의 진실의 용기(공역)』, 『나 피에르 리비에르』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