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레비나스와 마주하기 (강사: 김동규)

1분학기
작성자
다중지성의정원
작성일
2018-02-21 17:13
조회
594
[철학] 레비나스와 마주하기

강사 김동규
개강 2010년 1월 7일부터 매주 목요일 저녁 7시30분 (8강, 104,000원)

강좌취지
레비나스가 현대의 사유와 문화에 미친 영향은 라캉이나 푸코, 들뢰즈 못지않게 큽니다. 특별히 존재론과 윤리학과 같은 철학의 주요 분과에서는 더 말할 필요도 없고, 정치학이나 사회학, 문학과 예술에 있어서도 그의 사유가 담고 있는 힘은 매우 막강합니다. 비록 레비나스가 라캉이나 푸코 등의 철학자들만큼 우리나라에서 크게 관심을 받지는 못하고 있지만, 현대 사유의 주요 주제 가운데 하나인 타자, 타인, 타자성, 관계 등의 문제와 전통적인 사유의 주제인 존재, 초월, 주체, 정의와 관련한 문제에 대해 깊이 사유하길 원하는 분들이라면 한 번 진지하게 검토해야할 사상가임에는 분명합니다. 이러한 레비나스의 사상과 접하기에 가장 좋은 방법은 그가 쓴 글과 직접 대면하는 것입니다. 이에 본 강의에서는, 아직까지 번역되지 않은 레비나스의 주요 논문들을 주로 살펴보면서 그의 사상의 전반을 파헤쳐보고자 합니다. 입문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강독의 묘미를 살리고 텍스트 독해의 어려움과 지루함을 덜기 위한 해설을 적절하게 안배할 것입니다. 듣는 사람의 입장을 가능한 최대한 고려하겠습니다.

1강 엠마누엘 레비나스 당신은 누구십니까? - 레비나스 사상에 대한 전반적 소개
2강 『탈출에 관해서』읽기
3강 『탈출에 관해서』읽기
4강 「철학과 무한의 이념』읽기
5강 「철학과 무한의 이념」읽기
6강 「자유와 명령」읽기
7강 『신, 죽음, 그리고 시간』읽기
8강 『신, 죽음, 그리고 시간』읽기
* 각 텍스트를 읽는 순서나 읽는 분량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탈출에 관해서』를 제외한 나머지 글들은 강사가 번역본을 제공할 것입니다.
그 외 레비나스의『존재에서 존재자로』,『시간과 타자』등을 참조하십시오.

강사소개
서강대 대학원 박사과정 수료. 서강대 철학연구소 연구원. 역서로 엠마누엘 레비나스,『탈출에 관해서』(서울: 지만지, 2009) 등이 있고, 발표논문으로 「레비나스의 탈출 개념에 관한 연구」, 「장-뤽 마리옹에게서 현상학의 최종 원리와 줌의 현상학」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