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미학] 플럭서스의 예술실천, 예술이론 그리고 쟁점들: 존 케이지, 요셉 보이스, 백남준 (강사 전선자, 김진호 외)

1분학기
작성자
다중지성의정원
작성일
2018-02-22 15:27
조회
1136
[기획-미학] 플럭서스의 예술실천, 예술이론 그리고 쟁점들
: 존 케이지, 요셉 보이스, 백남준


강사 전선자, 김진호, 조정환
개강 2011년 1월 6일부터 매주 목요일 저녁 7시 30분 (6강, 78,000원)

강좌취지
플럭서스(Fluxus)는 1960년대의 전위적인 미술의 한 방향이었다. 그 시초는 리투아니아계 미국 미술가 조지 마키우나스가 사용한 플럭서스에서 유래하며, 그 흐름의 주요 참여자로는 백남준, 요셉 보이스, 존 케이지 등이 있었다. 이 강좌에서는 플럭서스의 역사와 플럭서스 작가들의 예술이론, 예술실천을 살펴보며 이들이 오늘날 사회와 예술에 제기하는 것이 무엇이며 그들이 어떻게 예술을 새롭게 창조했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1강 플럭서스 바로 알기 _강사 전선자 (2011.1.6)
2강 플럭서스 음악가들 _강사 김진호 (2011.1.13)
3강 1970년대 이후의 서구의 현대예술 음악에 대해 플럭서스 음악가들이 끼친 영향 _강사 김진호(2011.1.20)
4강 플럭서스와 요셉 보이스 _강사 전선자 (2011.1.27)
-- [설 연휴] --
5강 플럭서스의 중심에 선 백남준 _강사 전선자 (2011.2.10)
6강 백남준의 예술실천과 미학혁신 _강사 조정환 (2011.2.17)

참고문헌

1강, 4강, 5강
르네 블록, 『플럭서스』, 전경희 옮김, 20세기미술운동총서 18, 열화당 1995.
백남준, 『말에서 크리스토까지』, 에디트 데커 · 이르멜린 리비어 엮음, 임왕준 외 옮김, 백남준아트센터, 2010.
에디트 데커, 『백남준: 비디오 예술의 미학과 기술을 찾아서』, 김정용 옮김, 궁리 2001.
1962 Wiesbaden FLUXUS 1982: Eine Kleine Geschichte von Fluxus in drei Teilen, Berlin 1983.
Susanne Rennert, Nam June Paiks frühe Jahre im Rheinland, Nürnberg 2005.
전선자, 「요셉 보이스의 "확장된 미술개념"과 대안문화」, 『서양미술사학회 제 29집』, 2008, pp. 131~161.

2강, 3강
김진호. 「음렬음악과 배음렬음악의 쟁점들」, 『서양음악학』, 11권1호(2008), pp. 47~91.
김진호. 『음색, 소름, 소리객체 - 구체음악의 역사와 이론에 대한 개론서』, 예리미, 서울, 2006.
Anderson, Julian. "De Sables à vues aériennes." Entretemps 8(1989), pp. 123~138.
Cohen-Levinas, Danielle. "Combinatoire sérielle, maïeutique spectrale: Une généalogie du matériau." Musurgia 3/3(2003), pp. 81~89.
________________________. "Gérard Grisey, Du spectralisme formalisé au spectralisme historicisé." Vingt-cinq ans de création musicale contemporaine: l'Itinéraire en temps réel. Paris: L'Harmattan, 1998, pp. 35~40.
Des Weid, Jean-Noël von. La musique du vingtième siècle. Paris: Hachette/Pluriel, 1992.
Grisey, Gérard. "La musique: le devenir des sons." Darmstädter Beitrage zur Neuen Musik XIX(1984), pp. 16~23.
______________. "Structuration des timbres dans la musique instrumentale." Le timbre, métaphore pour la composition. Paris: Christian Bourgois/IRCAM, 1991, pp. 352~385.
Murail, Tristan. "Questions de cible." Entretemps 8(1989), pp. 147~172.
_____________. "Spectres et lutins." Darmstädter Beitrage zur Neuen Musik XIX(1984). 재인용: Machover, Wilson, Peter Niklas. "Vers une Ecologie des Sons." Entretemps 8(1989), pp. 55~82.

6강
백남준, 『비디아 앤 비디올로지』, 백남준아트센터 옮김, 미출간.
백남준, 『말에서 크리스토까지』, 에디트 데커 · 이르멜린 리비어 엮음, 임왕준 외 옮김, 백남준아트센터, 2010.

강사소개

전선자
독일 뮌헨대 석·박사(Ph. D.), 성균관대 예술학부·디자인대학원 출강, 한국예술종합학교 출강, 한신대 학술원 연구교수 역임, 성균관대 연구교수 역임.

김진호
프랑스 파리 8대학 음악과 대학원 졸업(음악석사), 프랑스 파리 4대학 음악과 대학원 졸업(음악학박사), 현 국립안동대학교 예술체육대학 음악과 교수, 한국음악지각인지학회 회장.

조정환
『지구제국』, 『아우또노미아』, 『제국기계 비판』, 『미네르바의 촛불』, 『공통도시』 저자. 다중지성의 정원 상임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