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클래식의 현대성 (강사 김성욱)

1분학기
작성자
다중지성의정원
작성일
2018-02-23 16:21
조회
485
[영화] 클래식의 현대성

강사 김성욱
개강 2015년 1월 5일부터 매주 월요일 저녁 7시30분 (8강, 140,000원)
강의큐레이터(쿠쿠)

강좌취지
영화의 클래식은 1950년대 말까지의 특정한 스타일의 영화를 지칭한다. 이 시기 영화의 보편성을 이뤄낸 특권화된 장소는 할리우드였다. 할리우드 영화는 스타와 장르의 결합, 명백함과 투명성, 통일성, 조화로움, 공통적인 감정의 표현 등의 특성을 갖고 있었다. 영화의 클래식은 종종 올드한 것으로 치부되곤 하지만, 반대로 영화 매체의 유년기의 활력과 영화 예술의 젊음을 또한 확인할 수 있다. 클래식은 시스템의 산물이지만 작가들은 고유의 방식으로 이러한 시스템의 양산체제에 독특한 방식의 파열구를 만들어내기도 했다. 이 강의는 고전기 영화의 특성을 살펴보면서 동시에 이 시기의 대표적인 작가들의 작품에서 어떻게 영화의 통일된 시스템의 위반과 균열, 파괴가 발생하고 있는지를 이야기하려 한다.

1강 버스터 키튼의 기계
2강 막스 오퓔스의 내러티브
3강 스턴버그의 시스템
4강 하워드 혹스의 스타일
5강 존 포드의 운동의 시학
6강 프리츠 랑의 비전
7강 장 르누아르의 픽션과 자연
8강 빈센트 미넬리의 꿈

강사소개
영화평론가, 중앙대학교 영화학 박사. 서울아트시네마의 프로그램 디렉터로 활동하며 영화사의 거장들의 회고전을 기획해 개최하고 있다. 『데릭 저먼의 영국』, 『디지털 시대의 영화』 등의 책을 번역했고, 『루이스 부뉴엘의 은밀한 매력』, 『오시마 나기사』, 『장 피에르 멜빌』, 『영화와 사회』 등의 책을 출간했다.

참고문헌
『할리우드 장르의 구조』(한나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