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프로이트 읽기 : 『성욕에 관한 세 편의 에세이』 (목) (강사 유충현)

4분학기
작성자
다중지성의정원
작성일
2018-02-23 16:43
조회
1889
[철학] 프로이트 읽기 : 『성욕에 관한 세 편의 에세이』 (목)

강사 유충현
개강 2015년 10월 15일부터 매주 목요일 오후 4시 (8강, 140,000원)

강좌취지
이미 한 차례 다지원에서 프로이트 읽기 시즌 1 꿈의 해석을 진행했습니다. 프로이트의 이론을 전기와 후기로 나눌 수 있다고 했을 때, 전기를 대표하는 저작은 『꿈의 해석』(1900), 『성욕에 관한 세 편의 에세이』(1905), 『일상생활의 정신 병리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프로이트도 자신의 대표작으로 주저 없이 『꿈의 해석』과 『성욕에 관한 세 편의 에세이』를 꼽고 있지요. 흔히 라캉이 “프로이트로 돌아가자”고 말할 때의 프로이트는 바로 이 시기의 프로이트를 말합니다. 무의식과 성욕을 강조하던 프로이트야 말로 전복적이고 혁명적이었다고 주장하는 것이죠. 『성욕에 관한 세 편의 에세이』는 빅토리아조의 보수적 분위기가 지배적이던 당시, 금기였던 성욕을, 그것도 유아의 성욕을 과감하게 다루면서 많은 논란과 비판을 야기했고 오늘날까지도 여전히 그러합니다. 그럼에도 그가 소신을 굽히지 않은 이유가 무엇인지 살펴보아야 하는 것은 무의식의 본질을 해명하는 작업에 중요합니다. 국내에 출간된 번역본에는 세 편의 논문 외에도 성욕과 관련이 있는 여러 중요한 글들이 수록되어 있어서 시기 순으로 함께 살펴보려고 합니다. 시간이 허락하는 한에서 라캉과 접속하는 지점들도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강 성욕에 관한 세 편의 에세이: 성적 이상
2강 성욕에 관한 세 편의 에세이: 유아기의 성욕
3강 성욕에 관한 세 편의 에세이: 사춘기의 변화들
4강 성욕에 관한 세 편의 에세이: 요약
5강 어린아이의 성 이론에 관하여
6강 성격과 항문 에로티시즘
7강 성의 해부학적 차이에 따른 심리적 결과
8강 여성의 성욕

강사소개
중앙대 박사과정 수료, 중앙대, 사회과학아카데미, 대안연구공동체, 다중지성의 정원 등에서 강의. 『경향신문』에 프로이트, 라캉 부문 집필. 각종 저널에 다수의 논문과 글을 발표했으며 『루이비통이 된 푸코』(공역), 『선언』(협동번역), 『봉기』, 『20세기 사상지도』(공저), 『문명이 낳은 철학 철학이 바꾼 역사 2』(공저) 등의 책을 번역, 집필했다. 현재 경희 사이버대 교양학부 강사로 재직 중.

참고문헌
프로이트, 『성욕에 관한 세 편의 에세이』, 김정일 옮김, 열린책들, 2003 신판
라캉, 『세미나 11』, 맹정현 옮김, 새물결,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