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경제] 초보자를 위한 마르크스 강의 ― “마르크스의 안경을 빌려드립니다” (목 7:30) (강사 오준호)

2분학기
작성자
다중지성의정원
작성일
2018-02-23 17:49
조회
971


[정치경제] 초보자를 위한 마르크스 강의 ― “마르크스의 안경을 빌려드립니다”

강사 오준호
개강 2016년 4월 14일부터 매주 목요일 저녁 7:30 (6강, 105,000원)

강좌취지
‘죽었다’라고 선언되는 순간 ‘부활’하고, 다시 죽었다가 부활하고... 칼 마르크스만큼 이를 여러 번 반복한 사상가도 없다. 역사의 종착역처럼 보이던 자본주의 체제는 주기적으로 위기를 맞고, 그때마다 마르크스는 그 자신의 말마따나 ‘유령처럼’ 나타났다.
이 강의는, 마르크스에 관심이 있지만 혼자 다가서기 벅차 망설인 사람들을 위한 입문 강의다. 마르크스주의의 역사적 배경과 핵심 개념, 마르크스의 주저 『공산당선언』 및 『자본』의 개괄적인 이해, 마르크스주의 논쟁과 현대 자본주의 비판을 다룬다. “젊어서 마르크스주의자 아니면 바보, 늙어서 마르크스주의자라도 바보”라는 말은 유명하지만, 정작 그 사상의 내용과 의미를 아는 사람은 드물다. 마르크스를 지지하든 비판하든, ‘마르크스의 안경’을 썼을 때 세상이 어떻게 보이는지부터 알아야 한다. (마르크스 저작을 발췌한 텍스트를 매 강의 배포합니다)

1강 마르크스, 그의 시대 : 근대 시민혁명과 자본주의
2강 마르크스, 스승을 거꾸로 세우다 : 헤겔, 포이어바흐, 청년 마르크스
3강 마르크스, 역사의 기관차를 타다 : 역사유물론과 『공산당 선언』
4강 마르크스, 매트릭스를 폭로하다 : 『자본』, 정치경제학 비판
5강 마르크스의 제자들, 치고 박다 : 마르크스 이후의 논쟁들
6강 마르크스, 21세기를 말하다 : 현대 자본주의의 쟁점들

참고문헌
『칼 맑스 프리드리히 엥겔스 저작선집』(박종철 출판사)
칼 맑스, 『공산당 선언』
칼 맑스, 『자본』

강사소개
논픽션 작가. 사람과 사람, 사람과 지식을 연결하는 일을 한다. 『마르크스의 안경을 빌려드립니다: 공산당선언』, 『열여덟을 위한 세계혁명사』, 『노동자의 변호사들』, 『반란의 세계사』 등을 썼고, 세월호 참사 시민기록위원으로 활동하며 『세월호를 기록하다』를 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