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시작 > 들뢰즈의『시네마』 세미나 참가자를 모집합니다!

작성자
no-mad
작성일
2018-12-08 21:57
조회
554


들뢰즈의 미학 세미나

첫 텍스트 _ 들뢰즈, 『시네마』1, 2

첫 모임 _ 2019년 1월 5일 토요일 오후 3시

세미나 소개

오늘날 들뢰즈의 철학을 연구함에 있어 두 권으로 구성된 『시네마』는 간과하기 힘든 정도에 이르렀고, 영화학에서도 들뢰즈의 영화론은 쉽게 지나치기 힘든 정도가 됐습니다. 이 세미나의 시즌 1에서는 들뢰즈의 영화론을 중심으로 다른 철학자들의 영화론 및 영화학의 주요한 텍스트에 접속하는 식으로 그 논의를 서서히 넓혀가고자 합니다. 예컨대, 바디우 또는 랑시에르의 영화론을 함께 읽을 것이고, 메츠의 영화기호학 등을 들뢰즈의 영화론과 대비하면서 함께 살펴보려고 합니다. 일단 들뢰즈의 『시네마』(Cinema)부터 찬찬히 읽으려고 합니다.

. 길잡이 _ no/mad (또는 공동길잡이)

. 함께 읽을 책 _ 질 들뢰즈, 『시네마 1』, 유진상 옮김, 시각과언어, 2002 ; 질 들뢰즈, 『시네마 2』, 이정하 옮김, 시각과언어, 2005.

. 이어서 읽을 책
크리스티앙 메츠, 『영화의 의미작용에 관한 에세이』 1ㆍ2, 이수진 옮김, 문학과지성사, 2011.
크리스티앙 메츠, 『상상적 기표 – 영화ㆍ정신분석ㆍ기호학』, 이수진 옮김, 문학과지성사, 2009.
프란체스코 카세티, 『현대 영화 이론 - 1945~1995년 영화 이론』, 김길훈ㆍ김덕수ㆍ김건 옮김, 한국문화사, 2012.
이윤영, 엮음, 『사유 속의 영화 - 영화 이론 선집』, 문학과지성사, 2011.
노엘 버치, 『영화의 실천』, 이윤영 옮김, 아카넷, 2013.
알랭 바디우, 『알랭 바디우의 영화 - 영화에 대한 철학적 사유란 무엇인가?』, 김길훈ㆍ김건ㆍ진영민ㆍ이상훈 옮김, 한국문화사, 2015.
자크 랑시에르, 『영화 우화』, 유재홍 옮김, 인간사랑, 2012.
슬라보예 지젝 엮음, 『항상 라캉에 대해 알고 싶었지만 감히 히치콕에게 물어보지 못한 모든 것』, 김소연 옮김, 새물결, 2001.
스탠리 카벨, 『눈에 비치는 세계 - 영화의 존재론에 대한 성찰』, 이두희ㆍ박진희 옮김, 이모션북스, 2014.
그레고리 커리, 『이미지와 마음 - 영화, 철학, 그리고 인지과학』, 김숙 옮김, 한울, 2007.

 참고문헌 :
그레고리 플랙스먼, 『뇌는 스크린이다: 들뢰즈와 영화철학』, 이소출판사, 2003.
데이비드 노먼 로도윅, 『질 들뢰즈의 시간기계』, 김지훈 옮김, 2005.
파트리샤 피스터르스, 『시각문화의 매트릭스』, 철학과현실사, 2007.
쉬잔 엠 드 라코트, 『들뢰즈: 철학과 영화』, 열화당, 2004.
로널드 보그, 『들뢰즈와 시네마』, 동문선, 2006.
클레어 콜브룩, 『이미지와 생명, 들뢰즈의 예술철학』, 그린비, 2008.
조성훈, 『들뢰즈의 씨네마톨로지』, 갈무리, 2012.
안 소바냐르그, 『들뢰즈와 예술』, 열화당, 2009.
유리 M. 로트만ㆍ유리 치비얀, 『스크린과의 대화』, 이현숙 옮김, 우물이있는집, 2005.
로만 야콥슨ㆍ유리 M. 로트만ㆍ유리 띠냐노프ㆍ보리스 에이헨바움, 『영화의 형식과 기호』, 오종우 옮김, 열린책들, 2001.
유리 M. 로트만, 『영화기호학』, 박현섭 옮김, 민음사, 1994.
피터 웰렌, 『영화의 기호와 의미』, 최영철 옮김, 영화진흥위원회, 1990.
프란체스코 카세티, 『현대 영화 이론 - 1945~1995년 영화 이론』, 김길훈ㆍ김덕수ㆍ김건 옮김, 한국문화사, 2012.
미하일 얌폴스키, 『영화와 의미의 탐구: 언어-신체-사건』 1ㆍ 2, 최선ㆍ김수환ㆍ이현우 옮김, 나남출판, 2017.
프레드릭 제임슨, 『보이는 것의 날인』, 남인영 옮김, 한나래, 2003.
데이비드 노먼 로도윅, 『현대 영화 이론의 궤적』, 김수진 옮김, 한나래, 1999.
로라 멀비, 『1초에 24번의 죽음 - 로라 멀비의 영화사 100년에 대한 성찰』, 이기형ㆍ이찬욱 옮김, 현실문화, 2007.
세르쥬 다네, 『영화가 보낸 그림엽서』, 정락길 옮김, 이모션북스, 2013.
토마스 엘새서 & 말테 하게너, 『영화 이론 - 영화는 육체와 어떤 관계인가?』, 윤종욱 옮김, 커뮤니케이션북스, 2012.
등등
구성원들과의 협의를 통해 함께 읽을 책의 순서가 바뀔 수도 있습니다.

아울러, 시즌 2에서는 "들뢰즈의 미술론"을 함께 살펴보려고 합니다. 먼저 베이컨을 다룬 『감각의 논리』 등을 통해 그의 회화론 및 예술철학을 고찰하고, 향후 가능한 한에서 문학론(Season 3)도 살펴보고자 합니다.

. 함께 읽을 책
질 들뢰즈, 『감각의 논리』, 하태환 옮김, 민음사, 2008.
데이비드 실베스터 외, 『나는 왜 정육점의 고기가 아닌가?』, 디자인하우스, 2015.
프란시스 베이컨 외, 『화가의 잔인한 손』, 최영미 옮김, 강, 1998.
질 들뢰즈ㆍ펠릭스 가타리, 「7장 0년 - 얼굴성」, 『천 개의 고원』, 김재인 옮김, 새물결, 2001.
펠릭스 가타리, 「제4장 기표적 안면성, 도표적 안면성」, 『기계적 무의식』, 푸른숲, 2003.
질 들뢰즈ㆍ펠릭스 가타리, 『철학이란 무엇인가』, 이정임ㆍ윤정임 옮김, 현대미학사, 1995.
질 들뢰즈, 『주름: 라이프니츠와 바로크』, 문학과지성사, 2004.
고트프리트 빌헬름 라이프니츠, 「모나드론」, 『형이상학논고』, 윤선구 옮김, 아카넷, 2010 ; G. W. 라이프니츠, 『모나드론 외』, 배선복 옮김, 책세상, 2007; 이정우, 『주름, 갈래, 울림』, 거름, 2001.
하인리히 뵐플린, 『미술사의 기초개념』, 박지형 옮김, 시공사, 1994.

. 세미나 참가신청 방법 안내

● 월회비 2만원을 입금하신 분은 다중지성의 정원에서 열리는 모든 세미나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회비 입금계좌 : 874101-01-252213 신은주(다지원) 국민은행

● 월회비를 위 계좌로 입급하시고 ‘세미나프로그램’ 게시판들에서 참가를 원하시는 세미나(들)를 선택하신 후, ‘세미나신청’ 게시판에 아래 항목에 따라 참가신청 글(제목: ‘세미나 참가 신청합니다’)을 작성해 주십시요.

1. 이름
2. 전화번호
3. 메일 주소
4. 참가를 원하는 세미나 이름: 둘 이상의 세미나에 참가를 원하시는 경우 슬래쉬(/)로 구분해 적어주세요
예)정동과 정서/삶과 예술
5. 자기소개와 세미나 신청 동기

●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글쓰기 시에 비밀글+비밀번호 설정을 해주십시요.
전체 4

  • 2018-12-23 19:30
    시각과 언어에서 출판한 <시네마 1>의 경우 현재 절판이 되었는데 혹시 대체할 책은 없을까요?

  • 2018-12-25 12:25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여러 생각이 드는데요.
    * 들뢰즈의 {시네마1}의 경우, 저작권을 갖고 출판됐던 '시각과언어'사의 판본이 있고, 2000년 이전에 그냥 출판됐던 '새길'사 판본이 있습니다. 후자는 영역본에서 국역된 것 같고, 전자는 불어에서 번역됐지만 번역상태가 매우 좋지 않은 상태입니다. 그래서 가능하신 분들은 세미나가 진행되는 동안 독해가능한 불어본이나 영역본이나 일역본 등을 대조하면서 읽으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근데 이게 꽤나 번거로운 데다가 시간도 많이 걸리기 때문에, 일단 이 경우는 각자의 개인적인 선택에 따르는 것으로 하고, 우리가 세미나에서 함께 읽을 텍스트인 {시네마1}의 경우, 국역된 '시각과언어'사의 판본이나 '새길'사의 판본으로 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결정적인 오류들을 약간이라도 지적하는 수준에서 읽어나가야 될 것 같습니다. 가능한 한에서 속도감 있게 진행했으면 좋겠습니다.
    * {시네마1}의 경우, 일단 '시각과언어'사의 본이든 '새길'사의 본이든 아무 상관이 없을 듯합니다. 일단, 헌책방이나 알라딘 중고서점 등에서 중고책을 구입하는 방법이 있을 테고, 두번째로는 책을 함께 복사제본하는 경우가 있을 것 같습니다. 첫 모임에서 의견을 모아서 복자세본하는 경우가 그나마 현실적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첫날에 진행될 분량에 대해서 제가 {시네마1}을 타이핑해서 이 사이트에 올리거나 또는 타이핑한 것을 당일 배부하여 함께 읽고 토론하는 것으로 했으면 합니다.
    * 세미나 첫째 날은 그렇게 진행하고, 그날 세미나 진행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들은 의견들을 모아서 좋은 방향으로 결정하면 될 것 같습니다.

  • 2019-01-03 19:11
    이번 주 토요일 오후 3시가 머지않았네요. 첫날은 세미나의 진행방향이나 에티켓, 규칙 등을 공유하고 일정하게 공부도 해야겠기에, 공부할 내용을 공지하겠습니다.
    시각과언어사의 {시네마1}이 현재 절판된 상태라서 책을 소유하거나 빌리지 못한 분들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 때문에 첫날은 텍스트를 어떻게 할 것인지도 의논해야 될 듯합니다. 첫날 텍스트는 제가 타이핑 치려고 했으나 개인적인 사정으로 바쁜 일이 해결되지 않아서, 그냥 복사해서 읽기로 하겠습니다.
    아무튼 첫날은 일단 서문과 제1장을 함께 읽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시각과언어사의 판본으로는 7~28쪽까지입니다. 굳이 시각과언어사의 판본 말고 새길사의 판본도 괜찮습니다. 일단 서문과 1장을 함께 읽는 것으로 하되, 토요일 세미나에서 무리하게 서문과 1장을 굳이 다 나가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1장의 1절 내지 2절에서 그칠 수도 있습니다. 물론 3절까지 다 나갈 수도 있고요.
    첫날에는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 등을 의논하다보면 목표했던 분량을 다 소화하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일단 가볍게 출발하려고 합니다.

  • 2019-04-03 11:50
    들뢰즈의 미학 세미나 (시즌1: 󰡔시네마󰡕 읽기)

    ㆍ첫 모임 _ 2019년 4월 13일 토요일 오후 3시

    ㆍ세미나 소개

    오늘날 들뢰즈의 철학을 연구함에 있어 두 권으로 구성된 '시네마'는 간과하기 힘든 정도에 이르렀고, 영화학에서도 들뢰즈의 영화론은 쉽게 지나치기 힘든 정도가 됐습니다. 이 세미나의 시즌1에서는 우선 들뢰즈의 영화론을 살펴보기 위해 󰡔시네마󰡕 1권과 2권을 함께 읽고 토론하려고 합니다. 지난 3개월 동안 이 세미나는 󰡔시네마1󰡕을 함께 읽었고, 앞으로 몇 개월 동안 󰡔시네마2󰡕를 함께 읽고 토론하려고 합니다. 우리의 세미나는 들뢰즈의 영화사상을 단순히 추종하려고 하지 않고 비판하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하지만 섣부른 비판에 앞서 그의 영화론을 이해하는 것이 전제돼야 하고, 이를 위해 그의 철학사상 역시 간과해서는 안 될 것으로 보입니다. 왜냐하면 들뢰즈는 영화를 내세우고 있지만 결국 자신의 철학사상을 펼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들뢰즈가 󰡔시네마󰡕를 통해 펼쳐내는 영화사상을 그의 철학사상과의 관계에서 그 의미와 가치를 캐내는 것까지 염두에 두는 세미나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이에 공감하시는 분들과 함께 이 세미나를 풍요롭게 전개하고 싶습니다.

    ㆍ길잡이 _ no/mad (또는 공동길잡이)

    ㆍ함께 읽을 책 _ 질 들뢰즈, 󰡔시네마 1󰡕, 유진상 옮김, 시각과언어, 2002 ; 질 들뢰즈, 󰡔시네마 2󰡕, 이정하 옮김, 시각과언어, 2005.

    ㆍ이어서 읽을 책

    스탠리 카벨, 󰡔눈에 비치는 세계 - 영화의 존재론에 대한 성찰󰡕, 이두희ㆍ박진희 옮김, 이모션북스, 2014.
    그레고리 커리, 󰡔이미지와 마음 - 영화, 철학, 그리고 인지과학󰡕, 김숙 옮김, 한울, 2007.
    크리스티앙 메츠, 󰡔영화의 의미작용에 관한 에세이󰡕 1ㆍ2, 이수진 옮김, 문학과지성사, 2011.
    크리스티앙 메츠, 󰡔상상적 기표 – 영화ㆍ정신분석ㆍ기호학󰡕, 이수진 옮김, 문학과지성사, 2009.
    프란체스코 카세티, 󰡔현대 영화 이론 - 1945~1995년 영화 이론󰡕, 김길훈ㆍ김덕수ㆍ김건 옮김, 한국문화사, 2012.
    이윤영, 엮음, 󰡔사유 속의 영화 - 영화 이론 선집󰡕, 문학과지성사, 2011.
    노엘 버치, 󰡔영화의 실천󰡕, 이윤영 옮김, 아카넷, 2013.
    알랭 바디우, 󰡔알랭 바디우의 영화 - 영화에 대한 철학적 사유란 무엇인가?󰡕, 김길훈ㆍ김건ㆍ진영민ㆍ이상훈 옮김, 한국문화사, 2015.
    자크 랑시에르, 󰡔영화 우화󰡕, 유재홍 옮김, 인간사랑, 2012.
    슬라보예 지젝 엮음, 󰡔항상 라캉에 대해 알고 싶었지만 감히 히치콕에게 물어보지 못한 모든 것󰡕, 김소연 옮김, 새물결, 2001.

    ㆍ참고문헌 :
    그레고리 플랙스먼, 󰡔뇌는 스크린이다: 들뢰즈와 영화철학󰡕, 이소출판사, 2003.
    데이비드 노먼 로도윅, 󰡔질 들뢰즈의 시간기계󰡕, 김지훈 옮김, 2005.
    파트리샤 피스터르스, 󰡔시각문화의 매트릭스󰡕, 철학과현실사, 2007.
    쉬잔 엠 드 라코트, 󰡔들뢰즈: 철학과 영화󰡕, 열화당, 2004.
    로널드 보그, 󰡔들뢰즈와 시네마󰡕, 동문선, 2006.
    클레어 콜브룩, 󰡔이미지와 생명, 들뢰즈의 예술철학󰡕, 그린비, 2008.
    조성훈, 󰡔들뢰즈의 씨네마톨로지󰡕, 갈무리, 2012.
    안 소바냐르그, 󰡔들뢰즈와 예술󰡕, 열화당, 2009.
    유리 M. 로트만ㆍ유리 치비얀, 󰡔스크린과의 대화󰡕, 이현숙 옮김, 우물이있는집, 2005.
    로만 야콥슨ㆍ유리 M. 로트만ㆍ유리 띠냐노프ㆍ보리스 에이헨바움, 󰡔영화의 형식과 기호󰡕, 오종우 옮김, 열린책들, 2001.
    유리 M. 로트만, 󰡔영화기호학󰡕, 박현섭 옮김, 민음사, 1994.
    피터 웰렌, 󰡔영화의 기호와 의미󰡕, 최영철 옮김, 영화진흥위원회, 1990.
    프란체스코 카세티, 󰡔현대 영화 이론 - 1945~1995년 영화 이론󰡕, 김길훈ㆍ김덕수ㆍ김건 옮김, 한국문화사, 2012.
    미하일 얌폴스키, 󰡔영화와 의미의 탐구: 언어-신체-사건󰡕 1ㆍ 2, 최선ㆍ김수환ㆍ이현우 옮김, 나남출판, 2017.
    프레드릭 제임슨, 󰡔보이는 것의 날인󰡕, 남인영 옮김, 한나래, 2003.
    데이비드 노먼 로도윅, 󰡔현대 영화 이론의 궤적󰡕, 김수진 옮김, 한나래, 1999.
    로라 멀비, 󰡔1초에 24번의 죽음 - 로라 멀비의 영화사 100년에 대한 성찰󰡕, 이기형ㆍ이찬욱 옮김, 현실문화, 2007.
    세르쥬 다네, 󰡔영화가 보낸 그림엽서󰡕, 정락길 옮김, 이모션북스, 2013.
    토마스 엘새서 & 말테 하게너, 󰡔영화 이론 - 영화는 육체와 어떤 관계인가?󰡕, 윤종욱 옮김, 커뮤니케이션북스, 2012.
    등등
    구성원들과의 협의를 통해 함께 읽을 책의 순서가 바뀔 수도 있습니다.

    ㆍ세미나 참가신청 방법 안내

    ㆍ월회비 2만원을 입금하신 분은 다중지성의 정원에서 열리는 모든 세미나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회비 입금계좌 : 874101-01-252213 신은주(다지원) 국민은행

    ㆍ월회비를 위 계좌로 입급하시고 ‘세미나프로그램’ 게시판들에서 참가를 원하시는 세미나(들)를 선택하신 후, ‘세미나신청’ 게시판에 아래 항목에 따라 참가신청 글(제목: ‘세미나 참가 신청합니다’)을 작성해 주십시요.

    1. 이름
    2. 전화번호
    3. 메일 주소
    4. 참가를 원하는 세미나 이름: 둘 이상의 세미나에 참가를 원하시는 경우 슬래쉬(/)로 구분해 적어주세요
    예)정동과 정서/삶과 예술
    5. 자기소개와 세미나 신청 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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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뢰즈의 미학 세미나 (시즌1: 『시네마』 읽기)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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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꼭 읽어주세요!] 강의실/세미나실에서 식음료를 드시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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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미나를 순연하실 경우 게시판에 공지를 올려주시길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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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2장 1절 발제문입니다.
poppda | 2019.05.02 | 추천 0 | 조회 29
poppda 2019.05.02 0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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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27일에는 오전 10시에, {시네마2}의 제2장을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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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20일에는 {시네마2}를 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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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6일에는 시네마1을 정말로 마치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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