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철학] 질 들뢰즈의 영화 철학과 포스트 시네마의 시간 (화 7:30, 강사 장미화)

작성자
다중지성의정원
작성일
2019-03-05 11:28
조회
1945


[영화철학] 질 들뢰즈의 영화 철학과 포스트 시네마의 시간

강사 장미화
개강 2019년 4월 16일부터 매주 화요일 저녁 7:30 (8강, 160,000원)

강좌취지
시간의 예술로서 영화는 다른 어느 예술보다도 시간을 직접적으로 다뤄왔다. 이 강의는 필름의 죽음 이후 도래한 포스트 시네마 시대 달라진 영화의 시간성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철학자 질 들뢰즈는 이탈리아 네오 리얼리즘 영화 이래 운동-이미지 체제가 붕괴하고 새로운 체제인 시간-이미지가 나타났다고 말했다. 시간-이미지의 출현은 영화가 더 이상 자극-반응으로 감각할 수 없는 감각-운동 도식의 붕괴에 이르렀음을 가리킨다. 이는 운동-이미지와 다른 방식의 사유하는 이미지의 출현이다. 이 강의는 난해하다고 소문난 시간-이미지의 핵심 개념들을 알기 쉽게 설명하면서 깊이있는 이해를 돕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들뢰즈의 시간-이미지를 영화 속 사례를 들어서 알기 쉽게 설명하고 할리우드 디지털 영화들에 다시 적용시켜 본다.
특수효과의 잘 알려지지 않은 측면을 알고 나면 영화가 한층 더 재미있어 질 것이다. 부담없이 영화를 공부하는 시간이 될 것이다.

1강 디지털 영화 속 시간-이미지는 진화된 시간-이미지인가? ― 4/16 화
2강 몽타주와 간격의 변화 ― 4/23 화
   <무비 카메라를 든 남자>, <영화의 역사(들)>, <그래비티>
3강 버추얼 카메라, 합성 롱 테이크의 촉각성 ― 4/30 화
   <거울>, <엔터 더 보이드>, <로마>
4강 촉각적 스크린 속 과거, 현재의 교차 ― 5/14 화
   <이터널 선샤인>, <마이너리티 리포트>, <데자부>
5강 디지털 특수효과의 정신적 쇼크(noochoc) 효과 ― 5/21 화
   <매트릭스>, <혹성탈출>, <그레이트 월>
6강 디지털 몰핑, 홀로그램과 바깥(Dehors)의 시간성 ― 5/28 화
   <울프맨>, <트랜스포머4>, <터미네이터Ⅱ>
7강 디지털 스플릿 스크린(화면 분할)과 현재의 첨점들의 유사성 ― 6/4 화
   <캐리>, <타임 코드>, <헐크>
8강 디지털 영화, VR, 게임: 상호작용적 내러티브 ― 6/11 화
   <아바타>, <게이머>, <레디 플레이어 원>

참고문헌
질 들뢰즈, 『시네마Ⅱ: 시간-이미지』, 시각과 언어, 2005.
데이비드 노먼 로도윅, 『디지털 영화 미학』, 커뮤니케이션북스, 2012.

강사소개
파리 1대학 영화 시청각학, 중앙대 첨단영상대학원 영화이론 전공. 광고 마케팅 카피라이터로 일했다. 관심분야는 디지털 매체론, 영화사, 영화 비평이며 디지털 시대 할리우드 영화 속 이미지와 내러티브의 변화에 대해 연구 중이다.
저서: 『히치콕에게 묻고 싶은 것들』, 『디지털 영화와 시간-이미지』(출간 예정)
학위논문: 「영화의 최면과 시간성: 샹탈 아케르망의 <잔느 딜망>을 중심으로」, 「디지털 할리우드 스펙터클 영화의 시간성: 들뢰즈 이후 시간-이미지의 진화」
연구논문: 「디지털 극영화 화면분할의 내러티브와 스펙터클적 특성에 대하여」, 「The Style and meaning of the Long Take in Hitchcock’s Fil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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