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제문 23~33

작성자
commons
작성일
2020-05-09 07:14
조회
386
발제문 23 ~33

< 욕망적 생산 Desiring-Production>

1. 분열자의 산책 A schizophrenic out for a walk
그것은 도처에서 기능한다. 이드라고 불리는 것은 얼마나 큰 오류더냐? 그것은 기계들인데, 그 나름의 짝짓기들, 그 나름의 연결들을 지닌, 기계들의 기계들, 기관-기계가 원천-기계로 가지를 뻗는다. 한 기계는 흐름을 방출하고, 이를 다른 기계가 절단한다.
분열자의 산책, 이것은 신경증자보다 나은 모델이다. <렌츠는 어떤 것들이 무한한 지복의 느낌임이 틀림없다고 생각한다.> 그는 자연을 자연으로 사는 것이 아니라 생산과정으로 산다. 더 이상 인간도 자연도 없다. 오로지 하나 속에서 다른 하나를 생산하고 기계들을 짝짓는 과정만이 있다. 도처에 생산적 즉 욕망적 기계들, 분열증적 기계들, 유적 삶 전체로다. 자아와 비-자아, 외부와 내부의 구별은 이제 아무 의미가 없다.
q, 왜 욕망기계는 그것인가? 기관-기계, 원천-기계란? 에너지-기계(27)

2. 자연과 산업
자연은 특유한 극이 아니라 생산과정으로서의 자연이다. 여기서 과정이란 무슨 뜻일까?

1) 과정의 첫째의미: :<생산>,<분배>,<소비>라는 상대적으로 독립된 영역들 내지 회로들이란 없다. 생산은 즉각 소비이며 등록이고, 등록과 소비는 직접 생산을 규정하며, 그것도 생산 자체의 한 가운데서 생산을 규정한다. 생산의 생산, 등록의 생산, 소비의 생산. 모든 것은 생산이기에, 등록들은 즉각 완수되고 소비되며, 소비들은 직접 재생산된다. 과정의 첫째 의미는 등록과 소비를 생산 자체 안으로 데리고 들어가서, 등록과 소비를 단 하나의 동일한 경과의 생산들로 만드는 것. production of productions, of actions and of passions; productions of recording, processes, of distributions and of 'co-ordinates'(횡단선?) that serve as points of reference; productions of consumptions, of sensual pleasures, of anxieties, and of pain. q, 생산, 등록, 소비? 음성, 음향, 음색? 영토화? 화행론?
2) 과정의 둘째의미: ‘인간’과 ‘자연’의 구별은 없다. 자연의 인간적 본질과 인간의 자연적 본질은, 인간의 유적 삶 안에서 일치하듯, 생산 내지 산업으로서의 자연 안에서 일치한다. 자연은 인간의 생산 및 인간에 의한 생산으로서의 자연을 가리킨다. q.오이디푸스와 차이?(23)
3) 과정의 셋째의미: 과정으로서의 생산(생산과정? something to itself)은 모든 관념적 범주(something to else)를 넘어서 있으며, 내재적 원리로서의 욕망과 관계된 하나의 순환을 형성한다. 바로 이런 까닭에 욕망적 생산은 유론론적 정신 의학의 실효적 범주인데 유물론적 정신 의학은 분열자를 Homo natura로 설정하며 다룬다. 이때 조건은 과정은 목표나 끝 혹은 과정 자체의 무한한 계속과 혼동해서는 안 된다. 이것은 인공적 분열자가 생산되는 원인이다. 분열증적 특유성이도 분열증적 임상존재도 없다. 분열증은 생산과 재생산을 행하는 욕망기계들의 우주이다. q: 자폐아는 다른 방식으로 생산하고 있다?

3. 욕망 기계, 부분대상들, 흐름-그리고...그 다음에...
욕망 기계들은 이항 규칙 또는 연합 체계에 따르는 이항 기계binary machines이다. 하나의 기계는 언제나 다른 기계와 짝지어 있다. 생산적 종합, 생산의 생산은 <그리고>, <그 다음에>..라는 연결형식을 갖고 있다. 흐름을 생산하는 어떤 기계와 이 기계에 연결되는 절단을, 흐름의 채취를 수행하는 또 다른 기계가 늘 있으니 말이다. 처음 기계는 ..또 다른 기계에 연결되기 때문에 이항 계열은 모든 방향에서 선형이다. ..하지만 하나의 횡단선 a transverse path 속에서, 어떤 다른 기계와 늘 하나의 연결이 설립된다. q: 눈은 감을 때조차, 들을 때 조차 <본다>.?

4. 첫째 종합- 연결 종합 또는 생산의 생산
‘부분대상-흐름’은 ‘생산물-생산하기’기라는 또 다른 형식도 갖고 있다. 생산하기를 항상 생산하기, 생산물에 생산하기를 접붙이기라는 규칙은, 욕망 기계들의 또는 생산의 생산이라는 1차적 생산의 특징이다. ex) 린드너의 그림, 작은 욕망 기계들 중 하나를 사회 기술 기계에 접붙여서 기능하게 하고 있다.

5. 기관 없는 몸의 생산
‘생산물과 생산하기의 동일성’ 바로 이 동일성이 선형 계열 속에서 제3항을, 즉 미분화된 거대한 대상 an enormous undifferentiated object을 형성한다. 모든 것이 한 순간 정지하고, 모든 것이 응고된다. (그다음에 모든 것이 재개된다.)
기관 없는 충만한 몸은 비생산적인 것, 붙임인 것, 출산되지 않은 것, 소비 불가능한 것이다. .. 죽음 본능, 그것이 그 이름이며 죽음은 모델이 없지 않다. 사실이지, 욕망이 이것 즉 죽음 역시도 욕망하는 까닭은 죽음이라는 충만한 몸이 욕망의 부동의 모터여서인데, 이는 욕망이 삶을 욕망하는 까닭이 삶의 기관들이 작동하는 기계working machine여서인 것과 마찬가지이다. 그것이 어째서 함께 어울러져 작동하는지 묻지 말라. 이 물음조차도 추상의 산물이다.
그것은 이미지 없는 몸이다. 그것은 비생산적이어서, 그것이 생산되는 그곳에, 이항-선형 계열의 제3의 시간에 실존한다. 그것은 생산 속에 끝없이 재주입된다. .. 기관없는 충만한 몸은 반생산에 속한다. 하지만 생산을 반생산과, 반생산의 요소와 짝짓는 것은 여전히 연결 종합 내지 생산적 종합의 한 특성이다.
전체 0

전체 457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
공지사항
〔새책공지〕 들뢰즈, <차이와 반복> - 3월 6일시작
voov11 | 2022.02.25 | 추천 1 | 조회 3241
voov11 2022.02.25 1 3241
공지사항
세미나 홍보 요청 양식
다중지성의정원 | 2022.01.11 | 추천 0 | 조회 2154
다중지성의정원 2022.01.11 0 2154
공지사항
다중지성 연구정원 세미나 회원님들께 요청드립니다.
다중지성의정원 | 2019.11.03 | 추천 1 | 조회 4328
다중지성의정원 2019.11.03 1 4328
공지사항
[꼭 읽어주세요!] 강의실/세미나실에서 식음료를 드시는 경우
ludante | 2019.02.10 | 추천 0 | 조회 4674
ludante 2019.02.10 0 4674
공지사항
세미나를 순연하실 경우 게시판에 공지를 올려주시길 부탁드립니다.
ludante | 2019.01.27 | 추천 0 | 조회 4604
ludante 2019.01.27 0 4604
공지사항
비밀글 <들뢰즈와의 마주침> 세미나 참가자 목록 - 2019년 1월
다중지성의정원 | 2018.02.25 | 추천 0 | 조회 41
다중지성의정원 2018.02.25 0 41
451
10/30 『차이와 반복』 결론 4,5절
bomi | 2022.10.30 | 추천 0 | 조회 314
bomi 2022.10.30 0 314
450
결론 두유형의 놀이
unique98 | 2022.10.23 | 추천 0 | 조회 304
unique98 2022.10.23 0 304
449
10/23 600~610
voov11 | 2022.10.23 | 추천 0 | 조회 313
voov11 2022.10.23 0 313
448
10/10 『차이와 반복』 결론 2절
bomi | 2022.10.16 | 추천 0 | 조회 382
bomi 2022.10.16 0 382
447
발제문 582 ~ 590
commons | 2022.10.15 | 추천 0 | 조회 337
commons 2022.10.15 0 337
446
결론 _ 재현에 대한 비판
unique98 | 2022.10.09 | 추천 0 | 조회 295
unique98 2022.10.09 0 295
445
220925 차이와 반복 540-552p
영수 | 2022.09.25 | 추천 0 | 조회 317
영수 2022.09.25 0 317
444
9/18 『차이와 반복』 4,5절
bomi | 2022.09.18 | 추천 0 | 조회 316
bomi 2022.09.18 0 316
443
발제문 p 523 ~ 532
commons | 2022.09.17 | 추천 0 | 조회 284
commons 2022.09.17 0 284
442
485-496 발제
영수 | 2022.08.28 | 추천 0 | 조회 440
영수 2022.08.28 0 4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