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영화(관)의 사회학과 관객의 미학 (월 7:30, 강사 김성욱)

3분학기
작성자
다중지성의정원
작성일
2018-02-24 13:39
조회
1035


[영화] 영화(관)의 사회학과 관객의 미학

강사 김성욱
개강 2017년 7월 3일부터 매주 월요일 저녁 7:30 (8강, 140,000원)

강좌취지
영화론에서 중요한 것은 단지 작품의 분석만은 아니다. 영화를 둘러싼 모든 물질적 대상들, 관계들, 행위들 또한 중요한 미학적, 문화적 의미를 지닌다. 가령, 영화관은 문화와 여가활동의 중심적 공간이자 현대사회의 공적 공간이며 만남과 회합, 공동체성의 공간으로 관객은 이 모든 조건을 감지하며 영화 상영의 제전에 참여한다. 이번 강의는 그런 관계의 물적 조건, 문화적 사회적 기술적 조건의 변모에 따른 영화의 상황을 살펴보려 한다. 초기 영화의 관람조건과 도시, 영화(관)의 건축성, 시네필 현상, 영화 시민권 운동, 대안적 상영공간과 박물관, 공공성의 문제, 디지털로 인한 환경의 변화들을 시대적 추이를 통해 살펴보면서 영화란 무엇인지를 재고할 것이다.

1강 현대적 삶의 예술: 영화적 감상양식의 원형
2강 도시의 산책자와 영화: 건축과 영화
3강 우애의 공동체: 시네필 현상과 필름 소사이어티
4강 영화의 시민권: 공공공간의 역설
5강 라스트 픽쳐쇼: 공동의 꿈
6강 80년대: 위기와 기회, 혹은 폭풍전야
7강 상징적 빈곤과 디지털 딜레마
8강 관객의 망령과 상상의 박물관

참고문헌
『디지털 시대의 영화』, 토마스 앨새서 외, 한나래
『영화와 사회』, 김성욱 외, 한나래

강사소개
영화평론가, 중앙대학교 영화학 박사. 서울아트시네마의 프로그램 디렉터로 활동하며 영화사의 거장들의 회고전을 기획해 개최하고 있다. 『데릭 저먼의 영국』, 『디지털 시대의 영화』 등의 책을 번역했고, 『루이스 부뉴엘의 은밀한 매력』, 『오시마 나기사』, 『장 피에르 멜빌』, 『영화와 사회』 등의 책을 출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