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제] 5/29 『주체의 해석학』 80-115
작성자
- -
작성일
2020-05-29 18:16
조회
325
삶과예술 세미나 ∥ 2020년 5월 22일 금요일 ∥
텍스트: 미셸 푸코의 『주체의 해석학』, 심세광 옮김, 동문선
p82 교육학, 약함, 생존, 지속성
occupe-toi 1.점유하다,점거하다,차지하다 2.맡고 있다 3.소일하다,시간을 보내다
Occupe-toi de tes oignons. [비유·구어] 네 일이나 해라
다양한 경험 양식? -> 노예 회피 타파 해방
자격부여 실천 -> 진리
각주5 행동규칙과 작품화
배려? souci 1.걱정, 근심거리 2.관심, 배려
영혼과 숨결
p86
스토아 학파, 수형도
https://ko.wikipedia.org/wiki/%EC%8A%A4%ED%86%A0%EC%95%84_%ED%95%99%ED%8C%8C
(신발) 계급, 계층이 있는 상황에서 구조 내 (지속성에) 부패나 부조리의 원인, 문제가 있는 것이라면, 왜 자신은 알거나 돌보지만 다른 사람과는 소통, 대화하지 못한가.
몸, 외부의 것들에 대한 전문가. 필요 지식들을 위한 규정. 각각의 무지.
p93 만약 영혼이 불멸한다면,
95 신체는 신체를 사용할 수 없다.?
초월적 위치를 지시
지나가기를 기다렸다 ; 지나가도 기다렸다. (시간, 신) - 영혼
'가정관리술'(l'économique) ; 경제적인 것 (규합한 체제, ?의무의 총체)
----------- 후반부-
자기 배려와 자기 인식 ; 병행 가시성 竝行可視性 정보·통신 분산 데이터베이스 설계의 목표가 되는 성질. 분산 시스템이 동시에 다수의 트랜잭션을 처리할지라도 개별 트랜잭션에는 그 시스템에서 유일한 활동처럼 보이게 한다. , 병행 처리에 관한 작업을 사용자와 관계없이 또는 사용자가 모르는 사이에 자동으로 수행해주는 것.
"~큰 야심을 ~ 좀 주의를 기울여라. 너는 그 야심들을 영예롭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느냐?"
착종 錯綜 [착쫑] 1. 명사 이것저것이 뒤섞여 엉클어짐. 2. 명사 이것저것을 섞어 모음. ; 두개의 꼬여가는 덩굴
자기 자신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신성을 인식해야 합니다. 정의.
정언의 보편화.
영성과 합리성 간에 대립되는 의미가 없었기 때문에 '합리성' 발달의 지속적인 환경일 수 있었다.
텍스트: 미셸 푸코의 『주체의 해석학』, 심세광 옮김, 동문선
p82 교육학, 약함, 생존, 지속성
occupe-toi 1.점유하다,점거하다,차지하다 2.맡고 있다 3.소일하다,시간을 보내다
Occupe-toi de tes oignons. [비유·구어] 네 일이나 해라
다양한 경험 양식? -> 노예 회피 타파 해방
자격부여 실천 -> 진리
각주5 행동규칙과 작품화
배려? souci 1.걱정, 근심거리 2.관심, 배려
영혼과 숨결
p86
스토아 학파, 수형도
https://ko.wikipedia.org/wiki/%EC%8A%A4%ED%86%A0%EC%95%84_%ED%95%99%ED%8C%8C
(신발) 계급, 계층이 있는 상황에서 구조 내 (지속성에) 부패나 부조리의 원인, 문제가 있는 것이라면, 왜 자신은 알거나 돌보지만 다른 사람과는 소통, 대화하지 못한가.
몸, 외부의 것들에 대한 전문가. 필요 지식들을 위한 규정. 각각의 무지.
p93 만약 영혼이 불멸한다면,
95 신체는 신체를 사용할 수 없다.?
초월적 위치를 지시
지나가기를 기다렸다 ; 지나가도 기다렸다. (시간, 신) - 영혼
'가정관리술'(l'économique) ; 경제적인 것 (규합한 체제, ?의무의 총체)
----------- 후반부-
자기 배려와 자기 인식 ; 병행 가시성 竝行可視性 정보·통신 분산 데이터베이스 설계의 목표가 되는 성질. 분산 시스템이 동시에 다수의 트랜잭션을 처리할지라도 개별 트랜잭션에는 그 시스템에서 유일한 활동처럼 보이게 한다. , 병행 처리에 관한 작업을 사용자와 관계없이 또는 사용자가 모르는 사이에 자동으로 수행해주는 것.
"~큰 야심을 ~ 좀 주의를 기울여라. 너는 그 야심들을 영예롭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느냐?"
착종 錯綜 [착쫑] 1. 명사 이것저것이 뒤섞여 엉클어짐. 2. 명사 이것저것을 섞어 모음. ; 두개의 꼬여가는 덩굴
자기 자신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신성을 인식해야 합니다. 정의.
정언의 보편화.
영성과 합리성 간에 대립되는 의미가 없었기 때문에 '합리성' 발달의 지속적인 환경일 수 있었다.
전체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전체 483
번호 | 제목 | 작성자 | 작성일 | 추천 | 조회 |
공지사항 |
[SF읽기] SF의 전환; 도약 - 7월 26일 시작! (2,4주 수요일, 저녁7시)
bomi
|
2023.07.16
|
추천 0
|
조회 2845
|
bomi | 2023.07.16 | 0 | 2845 |
공지사항 |
세미나 홍보 요청 양식
다중지성의정원
|
2022.01.11
|
추천 0
|
조회 2453
|
다중지성의정원 | 2022.01.11 | 0 | 2453 |
공지사항 |
[꼭 읽어주세요!] 강의실/세미나실에서 식음료를 드시는 경우
ludante
|
2019.02.10
|
추천 0
|
조회 5529
|
ludante | 2019.02.10 | 0 | 5529 |
공지사항 |
세미나를 순연하실 경우 게시판에 공지를 올려주시길 부탁드립니다.
ludante
|
2019.01.27
|
추천 0
|
조회 5196
|
ludante | 2019.01.27 | 0 | 5196 |
공지사항 |
<삶과 예술> 세미나 참가자 명단 - 2019년 1월
다중지성의정원
|
2018.02.25
|
추천 0
|
조회 55
|
다중지성의정원 | 2018.02.25 | 0 | 55 |
475 |
4/3/ 세미나 공지, 필립 K.딕 <안드로이드는 전기양을 꿈꾸는가?>
chocleda
|
2024.03.22
|
추천 0
|
조회 59
|
chocleda | 2024.03.22 | 0 | 59 |
474 |
3/13 마거릿 애트우드, 『시녀 이야기』 읽을 거리
bomi
|
2024.03.13
|
추천 0
|
조회 29
|
bomi | 2024.03.13 | 0 | 29 |
473 |
3/13 세미나 공지_마거릿 애트우드 『시녀 이야기』
bomi
|
2024.03.11
|
추천 0
|
조회 52
|
bomi | 2024.03.11 | 0 | 52 |
472 |
2/28(수) 구드룬 파우제방 『핵 폭발 뒤 최후의 아이들』 토론거리
chu
|
2024.02.28
|
추천 0
|
조회 100
|
chu | 2024.02.28 | 0 | 100 |
471 |
[SF읽기] 2/28(수) 구드룬 파우제방 『핵 폭발 뒤 최후의 아이들』 세미나 공지
chu
|
2024.02.25
|
추천 0
|
조회 102
|
chu | 2024.02.25 | 0 | 102 |
470 |
1/14(수) 옥타비아 버틀러의 <킨(kindred)>(1979)
희정
|
2024.02.13
|
추천 0
|
조회 92
|
희정 | 2024.02.13 | 0 | 92 |
469 |
1/31 [체체파리의 비법] 읽을 거리와 토론 주제 발제
chocleda
|
2024.01.31
|
추천 2
|
조회 154
|
chocleda | 2024.01.31 | 2 | 154 |
468 |
1월 31일 제임스 팁트리 주니어 <체체파리의 비법> 세미나 공지
chocleda
|
2024.01.17
|
추천 0
|
조회 144
|
chocleda | 2024.01.17 | 0 | 144 |
467 |
10일 세미나를 17일로 순연합니다!
bomi
|
2024.01.10
|
추천 0
|
조회 183
|
bomi | 2024.01.10 | 0 | 183 |
466 |
1/10 『노래하던 새들도 지금은 사라지고』 자료와 토론거리
bomi
|
2024.01.09
|
추천 0
|
조회 202
|
bomi | 2024.01.09 | 0 | 2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