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제] 11/20 『예술인간의 탄생』 보론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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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20-11-20 18:21
조회
418
삶과예술 세미나 ∥ 2020년 11월 20일 금요일 ∥
텍스트: 『예술인간의 탄생』 조정환 지음, 갈무리


보론2 아감벤의 역량론 및 공동체론의 정치미학적 가능성과 한계

305 306 신자유주의 경쟁질서 ~ 삶은 행복이나 만족 ~ 때문이다. , 사회주의와는 원리적으로 다르게 구성될 공동체
307 1989년 천안문 시위에서 아감벤이 주목하는 것 - 특이성들의 공동체
307 왜냐하면 국가는 어떤 정체성에 대한 요구든 받아들일 수 있지만, ~ ;? 어떤 받아들일 수 없는 것, 어떤 요구도 받아들이지 않고 그냥 정체성만 가질 수 있는 것
308 괴리에서 발생하는 임의적 특이성의 정치, 귀속성 자체의 정치, '임의성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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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속 2 歸屬 [귀ː속] 1. 명사 재산이나 영토, 권리 따위가 특정 주체에 붙거나 딸림. 2. 명사 어떤 개인이 특정 단체의 소속이 됨.
귀속성 歸屬性 [귀ː속썽] 명사 어떤 개인이 특정 단체의 소속이라는 느낌. ; 철학·사회 attribution
귀속성 歸屬性 [귀ː속썽] 명사 재산이나 영토, 권리 따위가 특정 주체에 붙거나 딸리는 성질. ; ascription?
유형 변수 類型變數 사회 일반 사회학자 파슨스가 사회관계의 형태를 분류할 목적으로 제안한 다섯 가지 변수. 감정성 대 감정 중립성, 귀속성 대 업적성, 특수성 대 보편성, 광범성 대 한정성, 집합 지향성 대 개인 지향성 등 다섯 쌍의 형태로 나타난다.
유형변수 [pattern variables] : 파슨스(Parsons)에 의하면, 개인과 문화에 있어서는 4가지의 기본적인 가치지향의 선택유형이 있다고 한다. 이에 의하면, 문화는 행위를 조직화하는 것이며, 행위자는 다른 행위자를 포함하여 사회적 목적에 대한 4가지의 선택적인 지향양식의 측면에서 내재적인 선택에 직면한다.
(1) 감정성 대 감정중립성(affective involvement : affective neutrality): 행위자의 즉각적인 만족을 위한 지향성, 혹은 그러한 즉각적인 만족이 결여되었을 때 나타난다. 예를 들어, 애인이나 친구들은 감정적으로 대하고, 의사는 환자를 감정중립적으로 대한다.
(2) 귀속성 대 업적성(ascription : achievement): 업적과 관련이 없는 사람의 속성을 강조하는 것과 업적과 성취의 결과에 따라 강조할 수도 있다. 사람의 능력에 따라 직업적 지위가 부여되는 것은 업적적인 것이고, 귀족처럼 세속적으로 지위가 부여되는 것은 귀속적인 것이다.
(3) 특수성 대 보편성(particularism : universalism): 일정 규모의 어떤 특정한 관계 속에서 사회대상을 다루는가, 혹은 모든 대상들을 포괄하는 일반 규범에 따라 다루는가를 선택하는 것이다. 가령 자녀에 대한 어머님의 관계는 특수적이지만, 교사는 학생을 보편적으로 대한다.
(4) 광범성 대 한정성(diffuseness : specificity): 전면적인 연관성을 포함하는 사회관계, 즉 어머니와 자녀의 관계나 가족관계는 광범적인 것이고, 구체적이고 제한된 목적만을 갖는 관계, 예를 들어, 버스안내원이 표검사를 하는 관계는 한정적 목적만을 가지는 것이다.
(5) 집합지향성 대 개인지향성(collectivity-orientation : self-orientation)이다. 집합체를 중요시하느냐 개인을 중요시하느냐의 차이이다.위의 다섯 가지 유형변수는 모든 인간관계의 선택에서 사람들이 겪는 딜레마의 유형이다. 파슨스는, 현실적으로는 이러한 유형의 복합구조가 사회체계를 구성한다고 보고 있다.(사회학사전, 고영복, 2000. 10. 30., 사회문화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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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0 생성습성
311 "원초월적인 쿼드리벳quodlibet ~
*쿼드리벳(quodlibet) : 여기에서 '임의적'이라 옮긴 이탈리아 원어는 'qual-si-voglia'이다. 이 단어는 원래 'qual-sivoglia'라는 단어로 '어던 무엇이든'이라는 뜻의 형용사인데 앞서 역시 '임의적'이라 번역한 'qualunque'의 유의어이다. 아감벤은 이렇게 한 단어를 세 의미소로 분절함으로써 그 단어에 숨겨진 뜻을 강조하려 했다. 즉 그렇게 되면 'qual-si-voglia'는 "당신이 원하는 어떤 것"으로 읽힐 수 있고, 라틴어 'quodlibet'의 뜻인 '마음대로', '뜻대로'와 비슷한 뜻을 갖게 된다.
http://www.epicurus.kr/index.php?mid=Humanitas_N&document_srl=417956&listStyle=viewer&page=5
312 자연적 쾌활함의 상태
313 아이스테시스 aeisthesis(영원한 감각작용), ~ 어떻게 윤리나 정치를 구성할 수 있을까?
[아이스테시스] (〔그 aisthesis〕)
http://www.laborsbook.org/dic/view.php?dic_part=dic05&idx=2411
314 윤리와 같은 것 - 그 무위성 inoperativeness
315 상품적 스펙타클의 사회 - 가면성을 비판[아감벤]
317 죽음의 위기 속에서 드러나는 기회의 얼굴 / 신인류 - 행성적 쁘띠부르주아지 / 국민적 쁘띠부르주아지 - 판타스마고리아적 공허함 속
318 최종적 세속화
320 얇은 가림막을 제거하는 것 - '정치적 과제'
321 융기 - 1960년대와 1970년대 맑스주의의 위기를 조건으로 발생 - 기획의 과학으로 - '정치학'의 자율적 놀이(재정위, 회복, 해소 공격)
융기 隆起 [융기] 명사 생명 특히 뼈의 표면에서 솟아 나온 것이나 돌기.
융기 2 隆起 1. 명사 높게 일어나 들뜸. 또는 그런 부분. 2.명사 지구 땅이 기준면에 대하여 상대적으로 높아짐. 또는 그런 지반.
융기 1 戎器 명사 전쟁에 쓰는 기구를 통틀어 이르는 말.
326 결정적인 문제, 생산적 결정의 계기
328 '부정적인 것의 영웅주의' / 다른 세계의 구축, ~ 재활용하는 것[네그리]
329 존재론적 결정의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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