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과 예술] 4/6 발제문 9장

작성자
philo
작성일
2018-04-05 17:35
조회
899
다지원 기획세미나, 삶과 예술. ∥2018년 4월 6일∥파일로
질 들뢰즈, [감각의 논리], 민음사, 2008. 79-87

9 짝들과 삼면화

1 공명의 영역. 감각들의 짝짓기.

1.1 두 형상에 대해서 단 하나의 동일한 ‘사실 관계’가 있다거나 심지어는 두 신체에 대해 짝지어진 단 하나의 형상이라고 말할 것이다. 79

1.2 이것은 동시적인 형상들 사이에 삽화적이지도, 서술적이지도, 논리적이지도 않은 관계, 다시 말해 정확히 ‘사실 관계’라고 부르는 것이 존재할 수 있는가에 관한 문제이다. [그림 속에 여러 형상들을 함께 놓는 것] 이것이 바로 이 경우에 해당하는데, 다른 층리에 있는 감각들을 짝짓는 것은 짝으로 된 형상을 만든다. (그 반대는 아니다) 그려지는 것은 다름 아닌 감각이다. 이렇게 혼합된 형상들의 미가 있다. 79

1.3 짝지어진 형상은 격리의 원칙에 위배되기보다는 오히려 격리된 형상들이 특이한 경우가 되게 하는 것 같다. 그 이유는 단 하나의 신체나 하나의 감각에 해당하는 경우에조차도, 이 감각이 통과하는 여러 다른 층리들은 필연적으로 이미 감각의 짝짓기를 이루기 때문이다. 진동은 이미 공명이 된다. ...결국 베이컨에게 있어서는 짝지어진 형상들밖에는 없다. ...형상이 혼자일지라도 그는 흔히 동물과 짝지어진다. 80

1.4 베이컨이 구상회화나 추상회화 둘 다 거부하기에 문학에 있어서 프루스트와 유사한 상황에 놓[인다]. 81

1.4.1 [프루스트의] 무의식적 기억은 현재와 과거 어느 것에도 환원할 수 없는 형상이라고 하는 다른 무엇이 솟아나도록 하기 위해 우리 신체 속에서 서로 다른 층리에 존재하고 있으며 두 격투사처럼 서로 부둥켜안고 있는 두 개의 감각, 즉 현재의 감각과 과거의 감각을 결합시킨다. ...이것이 바로 소나타에서의 바이올린의 감각과 피아노의 감각이다. 81 ...여기서는 두 모티프가 각각 하나의 감각에 의하여 정의되며 격렬하게 충돌한다. 하나는 정신적인 ‘부름’이며 다른 하나는 신체 속에서 ‘고통’ 혹은 ‘신경증’과 같은 것이다. 우리는 더 이상 음악-회화의 차이에 매달리지 않는다. 82

1.4.2 베이컨은 최근의 사진과 최근의 추억들을 선호한다. 혹은 차라리 최근 사진의 감각과 최근 인상의 감각이라고 하는 편이 더 낫겠다. 이것은 일종의 ‘회고’로서 회화적 행위를 하는 것이다. 그러나 사실 기억과는 아무 관계가 없다. 중요한 것은 두 감각의 얼싸안음과 이 감각들이 이 얼싸안음으로부터 끌어낸 공명이다. 82

1.4.3 격투나 얼싸안음을 만든 것은 두 신체의 다양한 감각들의 짝짓기이지, 격투가 이 짝짓기를 만든 것은 아니다. ...수면과 욕망 그리고 예술은 껴안음과 공명 그리고 격투의 장소이다. 83

2 삼면화

2.1 분리된 부분들 사이에는 어떤 관계가 있어야 하며 이 관계는 논리적이거나 서술적이어서는 안 된다. ...따라서 삼면화는 그 나름대로 다양한 형상들에게 공통적인 일을 구현해야 한다. 삼면화는 어떤 ‘사실 관계’를 추출해야 한다. 단지 앞서의 짝짓기에 의한 해결은 여기서는 유효하지 않다. 그 이유는 삼면화에서는 형상들이 분리되어 있고 분리된 채로 남아 있[기 때문이다.] 83

2.2 삼면화에는 세 개의 리듬이 존재할 것인데, 하나는 증가적인 변화나 팽창을 가진 ‘적극적인’ 것이고, 다른 하나는 ‘수동적’으로 감소적 변화 혹은 제거를 가져오고, 마지막은 ‘증인’이다. 리듬은 하나의 형상에 달라붙어 그 형상에 종속되기를 그만둘 것이다. 리듬 그 자체가 형상이 되고 형상을 구성할 것이다. 이것은 바로 정확히 올리비에 메시앵이 음악에 대해 한 말이다. 85

2.3 삼면화는 전통적으로 움직이는 회화 혹은 동적인 회화이다. 그리고 삼면화의 판들은 흔히 관찰자들이나 기도하는 자들 혹은 후견인을 내포한다. 이러한 가정들은 자기의 그림을 이동할 수 있는 그림으로 생각하고 거기에 지속적인 증인들을 그리길 좋아하는 베이컨에게 어울리는 가정들이다. 86

2.4 이동할 수 있는 것 이상으로 그는 삼면화를 움직임과 등가물로 만들고 음악의 한 부분으로 만든다. 삼면화란 기본 3박자의 분배가 될 것이다. 삼면화에는 선적이라기보다는 순환적인 구성이 있다. 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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