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8] 『기술적 복제시대의 예술작품』, 8~11절 발제

작성자
overthe
작성일
2019-01-18 16:04
조회
225
8 [영화와 테스트 성과]

영화배우의 연기는 관객에게 기계장치를 통해 제시된다. … 편집 … 따라서 영화배우의 연기는 일련의 시각적 테스트를 따르게 된다.(52) … 관객은 기계장치에 감정이입이 됨으로써만 배우에게 감정이입이 된다. 그러므로 관객은 기계장치의 태도를 넘겨받아서 [직접] 테스트하는 것이다. 이는 결코 제의적 가치들로 환원될 수 있는 태도가 아니다.

[원주 17] 영화배우에 대한 기계장치의 테스트영역의 확대는 경제계의 요청에 의해 개인에 대해 시작된 테스트영역의 두드러진 확대에 대응한다. 그래서 직업적성검사의 의의가 점차 커져가고 있는 것이다. 적성검사에서는 개인의 단편적인 능력이 문제가 된다. 영화촬영과 적성검사는 모두 전문위원들 앞에서 행해진다. 스튜디오에서의 촬영감독의 입장은 적성검사에서의 시험관의 입장과 마찬가지이다.(53)

[2판]
영화배우의 테스트 성과는 전적으로 유례가 없는 것이다. … 그것은(124) 테스트 성과의 사회적인 가치를 좁은 틀 속에 가두는 어떤 제약을 극복하는 점에 있다. … 스포츠의 성과가 아니라 기계화된 테스트의 성과 … 노동과정은 특히 컨베이어 벨트에 의해 규격화된 이후, 기계화된 테스트에 의한 검사를 날마다 무수히 초래한다. 이 검사는 남몰래 은밀하게 행해진다. 이 검사에 합격하지 못한 자는 노동과정으로부터 배제된다.(125)

테스트 성과를 드러낸다는 것은 기계장치를 눈앞에 둔 채로 자신의 인간성을 유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성과에 대한 관심은 엄청나게 크다. 왜냐하면 도시주민의 압도적 다수는 사무실이나 공장에서 하루의 노동시간이 경과하는 동안 바로 기계장치를 앞에 두고서 자신들의 인간성을 버리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이다. 바로 그 대중들이 저녁이 되면 영화관을 가득 채우는 것으로, 이는 영화배우가 자신들을 대신해 복수해주는 모습을 체험하기 위함이다. 왜냐하면 [대중들에게는] 영화배우 자신의 인간성(또는 대중에게 배우의 것으로 보이는 인간성)이 기계장치에 맞서 자신을 주장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기계장치를 자신의 승리를 위해 이용하고 있다고 여겨지기 때문이다.(126)


9 [영화배우]

인간은 분명 자신의 살아있는 인격 전체를 가지고는 있지만, 그러나 이제 최초로―이것이야말로 영화의 작용이다―이 인격의 아우라를 포기하는 가운데 활동해야만 하는 상태에 놓이게 된다. 왜냐하면 아우라는 인간이 ‘지금-여기’에 있는 것과 결부되어 있기 때문이다.(56)

루돌프 아른하임Rudolf Arnheim: “배우를 소도구처럼 다루고, 소도구처럼 특징에 맞게 선발하며, 또한 … 적절한 장소에 배정하는 것이 최근의 경향”(57)
[원주 19] 배우가 일종의 소도구가 된다면, 다른 한편에서 소도구가 일종의 배우 같은 작용을 하는 경우도 드물지 않다. … 작동 중인 시계는 무대 위에서는 방해가 될 뿐이다. … 영화에 있어서는 경우에 따라(58) 시계에 의한 시간의 측정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 매우 특징적이다. … 영화는 물질이 인간과 함께 작용하고 있음을 나타낼 수 있는 최초의 예술수단인 셈이다. 따라서 영화는 유물론적인 표현의 탁월한 도구일 수 있다.(59)

[1판] 영화촬영의 경우, 어떠한 배우도 자신이 수행하는 일련의 연기를 스스로 조망해볼 수 있도록 요구할 수 없다.(127)

[2판] 가상이 퇴락하고 아우라가 조락하는 것과 병행하여, 거대한 유희공간이 얻어진다는 점이 통찰된다. … 영화에서 가상의 계기로부터 그 자리를 빼앗은 유희의 계기는 저 제2기술과 동맹하고 있다.(133)


10 [회화, 연극, 영화]

피란델로가 묘사하고 있듯이, 배우가 기계장치 앞에서 갖는 위화감은 인간이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 앞에서 갖는 위화감과 같은 부류의 것이다. 그런데 이 거울상을 배우로부터 떼어내어 다른 곳으로 옮기는 것이 가능해졌다. … 관객 앞으로이다.(61)
[원주 20] 여기서 확인된 복제기술에 의한 전시방법의 변화는 정치의 세계에서도 드러난다. 오늘날 시민계급 민주주의의 위기 속에는, 정치인이 대중 앞에 모습을 나타내는 여러 주요 조건들의 위기도 포함되어 있다. 민주주의라는 것은 정치인이 자기 스스로를 직접적으로 다수의 대표자들 앞에 전시할 수 있는 조직이 되어 있다. 이 경우에는 의회가 이 정치인의 관중인 것이다! 그러나 녹음이나 촬영장치의 개량 덕분에, … 무수한 사람들이 그의 모습을 볼 수 있게 되었다. 이렇게 되면 당연히 정치인이 기계장치 앞에 전시된다는 문제가(61) 크게 전면에 대두된다. … 그 방향은 특정한 사회적 조건 하에서 여러 기능들을 음미하고 그중에서 떠맡을 수 있는 것을 전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것은 새로운 선별방식, 즉 시계장치에 의한 하나의 선택을 이루어내며, 승자로서의 스타나 독재자를 등장시키는 것이다.(62)

영화배우는 기계장치 앞에 있는 동안에도 이제 자신이 관계하고 있는 상대는 결국은 시장을 형성하는 구매자 즉 관객임을 잘 알고 있다. … 그것은 마치 공장에서 제조되는 상품과 시장 간의 관계와 흡사하다.(62)

영화계는 아우라의 위축에 대항하기 위해 스튜디오 바깥에 인위적으로 ‘유명인’을 만들어낸다. 영화자본에(62) 의한 스타숭배가 장려됨에 따라 유명인[의 인격]이라는 저 마력이―물론 이 마력은 이미 오래전부터 인격의 상품적 성격이라는 부패한 마력 속에 존재했다―온존되고 있다. 영화자본이 주도권을 쥐고 있는 한에서 오늘날의 영화로부터 일반적으로 기대될 수 있는 유일한 혁명적 기능은 전통적 예술관에 대한 혁명적 비판의 추진뿐이다. 물론 오늘날의 영화가 특별한 경우에는 이러한 한계를 넘어서서 사회적 관계들이나 소유질서에 대한 혁명적 비판을 촉진할 수도 있음을 우리는 결코 부정하는 것이 아니다.

스포츠 기술만이 아니라 영화의 기술과도 연관되어 있는 하나의 현상은, 영화의 기술이 내보이는 여러 성과들에 누구든지 반半전문가로서 참여하게 된다는 점이다.(63) … 예컨대 주간뉴스영화는 누구든 간에 지나가는 행인이 영화의 엑스트라가 되는 기회를 부여하고 있다. … 베르토프의 <레닌의 세 가지 노래>나 이벤스의 <보리나쥬> … 영화에 출연한다는 것은 오늘날에는 누구에게나 가능한 요구이다. 이 요구를 가장 명료하게 알려주는 것은 현재의 저작 출간의 역사적 상황에 대한 조망이다.
수 세기 동안 문필과 저작의 세계에서는 소수의 집필자들이 그 수천 배가 넘는 독자들을 상대하는 상태가 계속되고 있었다.(64) … 신문의 급속한 보급 … 이리하여 작가와 대중이 그 근본적인 차이를 상실하고 있다. … 소련에서는 사실 노동 자체가 발언하기 시작하고 있다. 노동을 언어로 표현하는 것이 실무에 필요한 능력의 하나가 된다. 글을 써내는 자격의 기초는 더 이상 특수교육에 있지 않고 종합기술교육 내에 있으며, 이리하여(65) 이 자격은 모든 이들의 공유재산이 된다.(66) …
문학이 수백 년을 필요로 했던 여러 추이와 변화를 영화는 십 년 만에 실현해냈다. 즉 영화의 실천에서―특히 러시아 영화에서―이러한 추이가 이미 부분적으로 실현되어 있다. 러시아 영화에서 보게 되는 배우들 중 일부는 보통의(67) 이른바 배우가 아니라―우선 무엇보다도 그 노동과정 속에서―자기를 표현하고 있는 사람들이다. 서구에서는 자기 자신의 모습을 재현하고 싶다는 정당한 요구가 영화의 자본주의적 착취에 의해 무시되고 있다.(68)


11 [회화와 영화의 관객]

기본적으로 연극에서는 무대 위의 사건이 환영임을 즉각 깨닫지 못하게 하는 경우가 더러 있다. 그에 반해 영화의 촬영현장에서는 그러한 경우란 존재하지 않는다. 영화가 갖는 환영적 성격이란 이차적으로 획득된 것이다. 그것은 필름편집의 결과이다. 다시 말하면 영화촬영에서 현실을 순수하게 비추어내는 시점, 즉 기계장치라는 이물질로부터 벗어난 시점이란, 어떤 특수한 처리―이를 위해 특별히 설치된 카메라로 촬영한 것을 다시 같은 종류의 촬영필름과 합쳐서 몽타주한 것―의 결과로 생겨난 것인바, 영화스튜디오에서는 이러한 식으로 기계장치가 현실 속에 깊이 침투되어 있는 셈이다. 기계장치로부터 해방된 듯한 현실감(69) 넘치는 영상 자체가 실은 가장 인공적인 것이 되어 있다.(70)

화가는 작업할 때 대상과의 자연적인 거리를 관찰하는 데 반해, 촬영기사는 대상의 구조 속에까지 깊이 파고든다. … 화가가 만드는 이미지는 총체적인 하나의 이미지이고, 촬영기사가 만드는 영상은 여러 부분들로(72) 잘게 쪼개어진 영상으로서, 이 영상의 부분들은 나중에 새로운 법칙에 따라 결합된다. 이와 같이 영화에 의한 리얼리티의 표현 쪽이 오늘날의 인간에게 [회화와는] 비교도 안 될 정도로 중요한 것이 되어 있는 것은, 이 영화의 리얼리티 표현이 바로 현실과 기계장치 간의 극히 강력한 상호침투에 의거함으로써 기계장치조차 더 이상 제약이 되지 않는 그러한 현실 파악의 시점―오늘날의 인간은 예술작품에 대해 이러한 시점을 요구할 만한 정당한 권리를 갖고 있다―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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