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제]2/8 『발터 벤야민, 사진에 대하여』

작성자
cabsoft88
작성일
2019-02-08 15:33
조회
1284
첫 시간이고, 형식에 아직 익숙치 않아 책을 읽으면서 공부한 내용을 올려 놓겠습니다 ㅠㅠ

Esther Leslie
1964년생

Esther Leslie has research interests in Marxist theories of aesthetics and culture, with a particular focus on the work of Walter Benjamin and Theodor Adorno


Walter Bendix Schönflies Benjamin (1892 ~ 1940)
1892년 7월 15일 베를린에서 태어남
1940년 9월 26일 스페인 포트보우에서 사망
철학, 문화비평과 에세이,

독일제국(1871 - 1918) 상태의 베를린에서 태어남. 아쉬케나지 유태인.
그의 삼촌은 IQ의 개념을 개발한 전도 유망한 독일 아동 심리학자인 윌리암 스턴임.

1912년 (20살) Freiburg 대학입학했지만 여름 학기 끝난 후 베를린 대학에 입학해서 철학 공부.
제 1차 세계대전(1914 ~ 1918)
1918년 첫째 아들
1923년 31살
1928년 부인과 갈라지고 1930년 이혼
1932년 정치적 혼란으로 스페인으로 이주
1933년 1월 30일 히틀러 총리
바이마르 공화국 ( 1919 ~ 1933)
제2차 세계대전(1939년 9월 1일부터 1945년 9월 2일)


Theodor W. Adorno
1903년 9월 11일생
1969년 8월 6일 비스프, 스위스에서 사망
철학자

머리말 - 에스터 레슬리
발터 벤야민과 사진의 탄생
사진과 바이마르 공화국
사진과 발터 벤야민
사진의 역사, 사회의 역사
객관이라는 미끼
사진, 삶 속으로
사진, 글 속으로
사진의 효용
사진의 오용
- 나치 판타지
- 스탈린 판타지
사진의 과거와 미래
이책의 구성


1970년대와 1980년대에 예술가들이 예술품 제작에 복제 매체를 사용하면서 그 이론적 근거로 삼은 것이 ‘사진의 작은 역사’, ‘생산자로서의 저자’, ‘기술적 복제가 가능한 시대의 예술 작품’ 이었다.
회화, 조각등 전통적 예술에 달라붙어 있는 아우라는 새로운 매체의 전폭적 수용을 통해서 제거되어야 할 부르주아 계급의 오점이라는 것이 벤야민의 아우라 개념에 대한 그 시기의 해석이었다.

사진의 작은 역사 (1931) : 바이마르 공화국의 경제적 위기와 정치적 혼란의 시대
1회
다섯 권의 책
데이비드 옥타비우스 힐, 사진의 거장 (1931)
초기 사진 1840~1870년 (1930)
블로스펠트의 “예술의 원초적 형태들” (1928)
앗제의 “사진들” (1930)
잔더의 “시대의 얼굴” (1929)

블로스펙트 식물 사진집
앗제(Atget)의 사진집
아우구스트 잔더의 시대의 얼굴

바이마르가 초기 사진에서 읽은 것 (1840 ~ 1870)
시지각적 무의식이라고 할 수 있을 이 공간을 열어 보여 주는 것은 바로 사진의 스냅 촬영과 화면 확대이다. 충동의 무의식을 경험하게 해 주는 것이 정신분석이듯, 시지각의 무의식을 경험하게 해 주는 것은 사진이라는 뜻이다. P.99


사진의 전성기, 부르주아의 전성기
사진의 전성기는 사진이 아직 상업화되지 않았을 때였다. 사진의 첫 10년 P.89
사진이 아직은 신문의 현재성과 아무 관계도 없을 때였다는 바로 그 사실이다. P.103
모델들이 사진에 찍힌 순간에서 벗어나는 삶이 아닌 사진에 찍힌 순간으로 들어서는 삶을 살게 되는 것은 그런 촬영 방식 때문이었다. 오래 지속되는 촬영시간 동안 모델들은 말하자면 사진 속 존재로 서서히 완성되어 갔다. 이런 초기 사진과 완전히 상반된 사진이 환경의 변화와 함께 나타난 스냅 사진이었다. 이렇게 변화한 환경 속에서는 “운동선수가 유명해지느냐 마느냐, 다시 말해 화보 신문이 그의 사진을 싣느냐 마느냐”가 바로 그 1초도 안 되는 노광 시간에 달려 있다는 것이 크라카우어의 간단명료한 논평이었다. P.105 5줄부터


사진, 회화 예술과 비교 - 아우라의 파괴
새로운 개념의 아우라

전달 매체와 기술의 변화에 따른 사회적인 인식 또는 수용 또한 바꾸게 됨



21세기 나에게 있어 사진이란?
필름 인화 사진에서 스마트폰 스냅 사진
사진과 이미지의 혼용
디지털로 사진 매체가 바뀌었고, 편집의 편의성 기술 발전에 따라 과거 사진에 대한 수용과 다른 변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사진 촬영과 업로드
디지털 디스플레이 기술을 사용한 액자 - 동적인 사진 디스플레이
정적인 사진과 동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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