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유럽 ‘근대성’의 기원 – 서구, 근대성, 대한민국 (월) (강사 허경)

3분학기
작성자
다중지성의정원
작성일
2018-02-23 16:37
조회
1324
[철학] 유럽 ‘근대성’의 기원 – 서구, 근대성, 대한민국 (월)

강사 허경
개강 2015년 7월 20일부터 매주 월요일 오후 4시 (6강, 105,000원)
강의큐레이터(쿠쿠)

강좌취지
근대성의 문제는 역사, 철학, 문학으로부터 신자유주의에 이르기까지 오늘의 세계에서 누구도 피해갈 수 없는 핵심적 문제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근대성의 개념과 기원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문제의식이 없는 근대성 개념의 남용은 그 자체로 개념 없는 근대적 현상의 하나로 기입되면서 이른바 근대적 소외 현상을 강화시킬 뿐이다.
강의는 푸코와 근대성이라는 주제로 철학 박사학위를 받은 저자가 조만간 출간될 개념사 총서의 <근대성> 개념 부분 집필을 위해 개설하는 강의로서 근대성 개념의 실제적인 유일의 연원이라 할 서구, 유럽에 있어서의 근대성 개념에 대한 역사적 개관을 제공한다.
기원후 4-5세기경의 로마시대에 생성된 Modernus 개념은 이른바 오늘날 서구가 ‘근대’라 부르는 시기에 폭발적인 영향력을 발휘했다. '최초의 근대 철학자'라 할 헤겔 이후 마르크스, 니체, 베버, 하이데거, 벤야민, 아도르노를 거쳐 푸코, 하버마스, 찰스 테일러 그리고 오늘의 한국에 이르기까지 그 영향력은 가히 절대적이다.
하지만 오늘날의 이른바 ‘세계화’가 미국주도의 새로운 신자유주의적 세계체제의 관철이라는 배면을 갖는 것과 마찬가지로, ‘근대성’ 혹은 ‘근대화’의 개념 또한 19세기 ‘서구화’, 즉 ‘서구 제국주의화’의 정당화로 볼 수 있다. 결국 이는 서구적 근대성을 근대성 자체와 동일시하고 있는 - 이런 면에서 ‘근대성’이란 ‘성공한 쿠데타’이다 - 현재의 태도에 대한 계보학적 탐구를 통한 비판적 정당성 연구 작업과도 일치한다.
본 강의는 이렇게 근대성 및 그에 연관된 합리성, 보편성, 세계화 등의 개념을 계보학적으로 추적, ‘근대’가 ‘근대성’을 만든 것이 아니라, 역으로 19세기 초에 탄생한 ‘근대성’의 개념이 ‘근대’를 구성한 것임을 밝힐 것이다. ‘근대성’이란 무엇보다도 19세기 서구인들이 스스로의 과거를 재구성했던 ‘역사 기술적’(historiographic) 개념이다.

1강 modernus 개념의 서구 고중세적 연원
2강 헤겔의 근대성 개념
3강 마르크스의 근대성 개념
4강 니체의 근대성 개념
5강 베버의 근대성 개념
6강 하이데거의 근대성 개념

강사소개
고려대 불어불문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철학과에서 서양철학을 전공, 「미셸 푸코의 윤리의 계보학」으로 석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프랑스 스트라스부르 대학에서 석학 필립 라쿠-라바르트의 지도를 받아 「미셸 푸코와 근대성」을 제출하여 철학박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이후 고려대 응용문화연구소 및 철학연구소 연구교수를 역임하며, 여러 대학과 인문학 공동체에서 철학, 문학, 과학, 예술 등 다양한 분야를 가르쳤습니다. 옮긴 책으로 질 들뢰즈의 『푸코』(동문선) 등이 있고, 현재 미셸 푸코의 『문학에 대하여』(인간사랑)을 번역 중입니다. 조만간 저술 『미셸 푸코 ― 개념의 고고학』, 『푸코와 근대성』(이상 그린비)을 출간할 예정입니다.

참고문헌
* 주 교재는 매시간 나누어드리는 강의원고이며, 다음의 책을 참조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야우스, 『도전으로의 문학사』, 문학과 지성사.
니체, 『전집』, 책세상.
베버,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문예출판사.
호르크하이머, 아도르노, 『계몽의 변증법』, 문학과 지성사.
푸코, 하버마스 외, 『자유를 향한 참을 수 없는 열망』, 새물결.
하버마스, 『현대성의 철학적 담론』, 문예출판사.
에드워드 사이드, 『오리엔탈리즘』, 교보문고; <문화와 제국주의>, 문예출판사.
찰스 테일러, 『세속화와 현대문명』, 철학과 현실사.
앙리 르페브르, 『모더니티 입문』, 동문선.
앙리 메쇼닉, 『모데르니테, 모데르니테』, 동문선.
마테이 칼리니스쿠, 『모더니티의 다섯 얼굴』, 시각과언어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