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제] 니체와 철학 251-261

작성자
voov11
작성일
2022-01-23 19:58
조회
409
15. 금욕적 이상과 종교의 본질

1) 니체는 종교를 유형으로 구분하는 것처럼 하는 때가 있다.
-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신들,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종교들.
- 극도록 선택적이고 교육적인 강자의 종교 각주 94 - 긍정적 적극적인 종교들 – 강자들의 종교와 선택적 의미, 허무주의적, 반응적인 종교
-> 허무주의적이나 복수가 없는 불교 / 예수의 원한, 가책 원죄의 관념의 부재

질문 : 252쪽 7줄 모든 선택은 하나의 종교를 함축하고 있다 ~ 다수의 의미를 재인식한다. 부분이 이해가 어렵습니다. 각주 94가 잘 이해가 안됩니다. 결국 도덕적 신만이 반박된다.

2) 유형학
- 우월한 단계와 힘들의 유사성을 고려하는 유형학은 바람직하다.
- 종교는 독점하는 힘들만큼의 의미를 갖는다. 이때 종교 자체는 독점하는 힘들과 큰 유사성이 있는 힘이다.

종교가 다른 본성의 힘들로 간주될 때, 자신의 우월한 단계에 도달하지 못한다. 그와 반대로 동일한 본성의 힘들에 의해서 정복될 때 우월한 단계와 더불어 본질을 발견한다.

이때 문제가 되는 것은 종교가 스스로 가면을 벗을 수 없는 상태이다.
<철학자 안에 선택과 교육의 방법>으로서의 종교가 문제이다. 종교가 가면을 다른 힘에게서 빌릴 때 (다른 힘을 통해서 벗으려 할 때?) 종교는 자신의 본질을 발견한다. 이로 인해 종교는 가책, 원한 쌍방 모두에 본질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이때 원한과 가책은 종교의 요소들을 적극적 힘들의 움켜쥠의 굴레에서 해방시키기 위해 반응적 힘들을 표상한다.

3) 금욕적 이상
- 금욕적 이상은 원한과 가책의 복합체를 가리킨다.
- 금욕적 이상은 고통을 견딜만한 것으로, 조직되고 파급되는 수단들의 전체를 표현한다. (금욕적인 사제는 사육자, 양치기, 의사)

금욕적 이상은 반응적 힘들을 승리하게 만드는 의지를 표현한다. 우리는 반응적 힘들과 권력의지의 형태 사이의 근본적인 결탁의 관념을 재발견한다. 반응적 힘들은 투영을 발전시키고 필요한 허구들을 조직하는 의지 없이 결코 승리하지 못할 것이다.

4) 허구
금욕적 이상 속에서의 허구는 원한과 가책의 방법들에 동반되고, 삶의 모든 적극적인 것을 비하하게 하는 것이고, 세계의 외관이나 무의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다.
무의 의지는 반응적 힘들이 필요하다.


16. 반응적 힘들의 승리
- 니체는 그 유형학을 관통해서 낡은 형이상학과 초월적 비판을 대체하고 인간과학들에게 새로운 토대를 제공해야만 하는 어떤 철학을 발전시킨다. 계보학적 철학, 권력의지의 철학


제 5장 초인 : 변증법에 반대해서
1. 허무주의
- 허무주의란 무가치를 의미한다. 삶은 사람들이 부정하고, 비하하는 한에서 무가치해진다.
- 어떤 다른 세계의 관념, 모든 형태와 더불어 초-감각적 세계의 관념들은 모두 허구의 구성요소이다. 삶보다 우월한 가치들은 그것들의 효과, 즉 삶의 비하 이세상의 부정과 분리되지 않는다.
- 우리는 의지가 정지하는 문턱에서 우월한 가치들이 형성된다고 생각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질문 : 허구를 어떻게 이해하면 좋을까요? 뭔가 허구가 더 적극적 힘의 형태를 추동하는 경우들은 없나요? 무의 의지의 허구가 아니라.. (혹은 그런 것들은 허구자체가 아닐까요? 저는 이야기, 도달하기 어려운 목표 등 그런 것들을 생각한 것 같아요)


허무주의 속에서 허무의 의미
1) 권력의지의 성질인 부정을 의미 : 삶의 가치 박탈, 무가치? -> 권력의지인 부정하는 의지 부정적 허무주의
2) 의지가 아니라 반작용 : 초감각 세계 반대, 타당성 반대, 우월한 가치들 자체의 박탈 –> (나약성의 비관주의> 혼자이고 박탈된 반응적 삶 속에서 찾는다.

반응적 허무주의
이로 인해 무의 의지는 더 이상 무의 의지를 위한 징후 외에는 아무것도 아니고 삶의 혐오이다. 첫 번째 의미에서 어떻게 두 번째 의미가 파생되는지 알지 못한다면 이해할 수 없다.

우월한 가치 수준에서 삶을 비하하고, 가치의 이름 아래서 부정했다. 또 반대로 사람들이 삶과 더불어 홀로 있지만 삶은 여전히 비하되고 자기 자신의 무를 향해 더 멀리 나아간다. 이제 사람들은 본질은 부인하지만 외관은 보전한다.

질문 : - 장수가 산업이 되는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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