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마르크스 입문 강의 ― 마르크스의 안경을 빌려드립니다 (수) (강사 오준호)

3분학기
작성자
다중지성의정원
작성일
2018-02-23 16:35
조회
456
[철학] 마르크스 입문 강의 ― 마르크스의 안경을 빌려드립니다 (수)

강사 오준호
개강 2015년 7월 8일부터 매주 수요일 저녁 7시30분 (6강, 105,000원)
강의큐레이터(쿠쿠)

강좌취지
칼 마르크스처럼 여러 번 ‘죽었다’고 선언되었고 또한 수없이 그의 ‘부활’이 선언된 사람도 없을 것입니다. 마르크스는 자본주의 체제에 위기가 올 때마다 그 자신의 말대로 ‘유령처럼’ 나타났습니다. 그는 어째서 이 시대에도 다시 불리어 오는 것일까요?
이 강의는, 마르크스에 관심이 있지만 혼자 다가서기는 벅차다고 망설인 사람들을 위한 입문 강의입니다. 마르크스주의의 역사적 배경, 그 핵심 개념과 주장, 마르크스주의 논쟁, 오늘날의 전망 등을 쉽게 설명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젊어서 마르크스주의자 아니어도 바보이고, 늙어서 마르크스주의자여도 바보다”라는 말이 있지요. 하지만 정작 무엇이 그 사상의 매력이고 무엇이 한계일까요? 스스로 공부하며 답을 찾아봅시다. 먼저 마르크스의 ‘안경’을 쓰고, 무엇이 보이는지 말해봅시다.

1강 마르크스, 무덤에서 불려오다 : 개괄, 마르크스의 시대
2강 마르크스, 스승을 거꾸로 세우다 : 헤겔, 포이어바흐, 마르크스
3강 마르크스, 역사의 기관차를 타다 : ‘공산당선언’
4강 마르크스, 매트릭스를 폭로하다 : ‘자본’
5강 마르크스의 제자들, 치고 박다 : 마르크스 이후의 논쟁들
6강 마르크스에게 미래를 묻다 : 자본주의 너머의 사회는 있는가

강사소개
르포르타주, 인문사회교양서 작가. 『마르크스의 안경을 빌려드립니다 : 공산당선언』, 『세월호를 기록하다』, 『노동자의 변호사들』, 『소크라테스처럼 읽어라』, 『반란의 세계사』 등을 지었고 『착한 인류 ― 도덕은 진화의 산물인가』, 『보이지 않는 주인』, 『나는 황제 클라우디우스다』 등을 번역했다.

참고문헌
『칼 맑스 프리드리히 엥겔스 저작선집』(박종철출판사)
칼 맑스, 『공산당선언』
칼 맑스, 『자본』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