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앙리 르페브르와 『공간의 생산론』 (강사 조명래)

2분학기
작성자
다중지성의정원
작성일
2018-02-23 16:26
조회
2015
[철학] 앙리 르페브르와 『공간의 생산론』

강사 조명래
개강 2015년 4월 16일부터 매주 목요일 저녁 7시30분 (8강, 140,000원)
강의큐레이터(쿠쿠)

강좌취지
이 강좌는 앙리 르페브르의 삶과 이론세계를 살펴본 뒤, 그의 대표작인 『공간의 생산론』(Production of Space)을 소개·해석하는 데 집중한다. 인간의 삶은 공간과 시간의 결합으로 이루어지지만 시간에 견주어 공간에 대한 우리의 앎은 상대적으로 불충분하다. 우리의 삶 치고 ‘공간’적이지 않은 것이 없을 정도로 인간은 ‘공간적인 동물’이다. 그렇다면, 공간은 무엇이고 시간의 궤적과 맞물려 어떻게 생성하고 존재하며, 우리의 삶을 구성할까? 맑스주의 철학자 중 르페브르는 ‘공간의 문제’를 자본주의(역사체제) 문제로 확장해 사유한 유일한(?) 이론가이자 실천가라 할 수 있다. 『공간의 생산론』은 1988년, 그가 세상을 떠나기 3년 전에 출판되었다. 인생 노작인 셈이다. 르페브르의 『공간의 생산론』을 보면(읽으면) 르페브르가 보이고, 인간의 존재적 삶과 그 역사가 보이며, 자본주의의 거시적, 미시적 세계가 보인다.

1강 앙리 르페브르의 삶과 이론세계
2강 앙리 르페브르와 공간의 사유, 공간지식론
3강 앙리 르페브르의 공간 생산론 (1): 사회적 공간
4강 앙리 르페브르의 공간 생산론 (2): 공간 건축술
5강 앙리 르페브르의 공간 생산론 (3): 절대 공간에서 추상공간으로
6강 앙리 르페브르의 공간 생산론 (4): 모순의 공간
7강 앙리 르페브르의 공간 생산론 (5): 공간의 모순에서 차이의 모순으로
8강 앙리 르페브르의 공간 생산론 (6): 정리와 미래의 성찰

강사소개
단국대학교 도시지역계획학과 교수, 한국공간환경학회장(역임), 한국엔지오학회장(역임), 인간도시컨센서스 공동대표, 환경정의 공동대표, 내셔널트러스트 공동대표, 한국도시연구소장(역임), 국제저널 Space and Culture 편집자문위원.

참고문헌
로브 쉴즈, 조명래, 2000, ‘앙리 르페브르: 일상생활의 철학’, 『공간과 사회』, 14호
앙리 르페브르, 양영란 옮김, 2011, 『공간의 생산』, 서울: 에코리브르.
조명래, 2013, 『공간으로 사회읽기』, 서울: 한울.
Shields, R., 1999, Lefevre, Love & Struggle, New York: Routled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