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제문 497~534

작성자
commons
작성일
2020-01-29 17:07
조회
304
<개체화는 강도적이다>

1. 모든 차이들은 개체를 통해 담지 되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 모든 차이들이 개체적인 것은 아니다. 어떤 조건에서 차이는 개체적인 것(개체적 차이?)으로 사유되는 것인가?

2. 어떤 경우든 지각 안의 유사성, 반성 등의 동일성, 판단 안의 유비나 개념 안의 대립 등을 기준들로 하고 또 그 기준들에 종속되는 한에서 차이는 개체적 차이로 사유되지 않는다. 비록 차이가 개체들을 통해 담지 되는 것이라 해도, 그 차이는 단지 일반적 차이로 그치는 것이다.

3. 다윈의 위대한 참신성은 아마도 개체적 차이를 처음 사유했다는 데 있을 것이다. ... 다윈의 문제는 프로이트가 어떤 다른 문맥에서 사용했던 것과 충분히 유사한 용어들을 통해 제기된다.
1) 성적 분화 자체가 유성생식에서 비롯되는 결과인 한에서, 우리는 종들의 분화, 유기체적 부분들의 분화, 성들의 분화 등 세 가지 커다란 생물학적 분화가 개체적 차이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이지 결코 그 반대가 아님을 알게 된다.
2) 이것이 다윈주의가 일으킨 코페르니쿠스적 혁명의 세 가지 형태이다.
⓵ 개체적 차이들의 분화와 관련되고, 이 분화는 특성들의 분기와 군들의 규정에 해당한다. (자유롭고 유동하거나 묶이지 않은 작은 차이들? 미분비?)
⓶ 차이들의 묶기와 관련되고, 이는 어떤 같은 군 안에서 이루어지는 특성들의 상호 조정에 해당한다. (자연선택? 상호적 규정?)
⓷ 차이들의 생산과 관련되고, 이 생산은 분화와 묶기의 연속적 질료에 해당한다.(유성생식?, 왼결된 규정?)

4. 생식의 모든 양태들은 유기체적 탈분화dedifferenciation 현상들을 함축한다. 수정란은 오로지 유기체의 부분들에 의존하지 않는 어ᄄᅠᆫ 장 속에서 발달한다는 조건에서만 그 부분들을 재구성할 수 있다. 또 수정란은 오로지 어떤 종적 탈분화 현상들을 드러낸다는 조건에서만 종의 한계들 안에서 발달할 수 있다. 오로지 같은 종에 속하는 존재자들만이 실질적으로 종을 뛰어넘을 수 있고, 나아가 잠정적으로 종을 초과하는 특성들로 복귀한 존재자, 그래서 어떤 원기들로 기능하는 존재자들을 생산할 수 있다. ... 배아가 체험하고 감내하는 상태들, 배아가 시도하는 운동들은 어떤 특정 종의 수준에서는 살아낼 수 없는 것들이다. .. 오로지 배아만이 배아적 삶의 조건들 안에서 견텨낼 수 있다. ... 수정란 안에서 자신의 구성의 장을 발견하는 개체화가 있는 것이다,. 그래서 생명의 가장 높은 일반성들은 종과 속들을 넘어서지만, ..어디까지나 개체와 전-개체적 독특성들을 향해 넘어서는 것이다. .. 거기서 끌어내야 할 결론은 ..개체화가 현실화나 종별화에 대해 행사하는 활동과 상관적인 어떤 속도와 가속이다.
1) 개체는 ... 가상이 아니다. 가상은 오히려 종이고 이는 개체와 개체화 사이에서 성립하는 유희들과 관련된 진정 불가피한 가상, 나름의 확고한 근거를 지닌 가상이다.
2) 종보다 상위에 있는 것, 권리상 종에 선행하는 것, 그것은 개체이다. 또 배아야말로 개체들 중의 개체이고, 자신의 개체화의 장안에서 직접 만날 수 있는 개체이다.

5. 유성생식은 이 개체화의 장까지도 정의한다. .. 종의 개념 자체가 ..먼저 유성생식에 의존한다. 유성생식을 통해 개체화에 의한 현실화의 시동이 가속화되기 때문이다.(주 29페리에)(수정란 자체는 이미 일차적 운동들이 자리하는 본거지이다.)
1) 배아는 일종의 환상, 어미 아비들의 환상이다. ... 동물의 성욕sexuality과 인간의 성욕을 비교하는 문제는 어떻게 성육이 생식기능치기를 멈추고 생식과의 모든 연고를 깨뜨리게 되는지를 아는 데 있다. 이는 인간의 성욕이 환상의 생산 조건들을 내면화하기 때문이다. 그 몽상들은 우리의 알들, 우리의 애벌레들, 혹은 우리의 고유한 심리적 개체들이다.

q: 시몽동의 개체와 들뢰즈의 개체, 같은 의미인가? 전-개체적인 것과 들뢰즈의 개체는?
q: 환상, 죽음 본능? q: 일차적 운동, 개체화?


<개체적 차이와 개체화하는 차이>

1. 개체화하는 차이는 우선 개체화의 장안에서 사유되어야 한다. 이때 이 개체화의 장은 나중에 오는 것이 아니라 이를테면 어떤 알 속에 있다. .. 알 속에 함축되어 있는 강도의 차이는 무엇보다 먼저, 현실화해야 할 잠재적 질료에 해당하는 미분비들을 표현한다. ... 현실화를 명령하는 것은 언제나 개체화이다. ... 모든 곳에서 강도는 종적 질과 유기체적 외연들에 견주어 일차적이다.

2. 종은 자신 안에서 현실화되는 미분비들과 유사하지 않다. 유기체의 부분들은 이 비율적 관계들에 상응하는 특이점들과 유사하지 않다. 종과 부분들은 자신들을 규정하는 강도들과 유사하지 않다... 알은 상사성의 모델을 파괴한다. 또 유사성의 요구들은 사라진다. ... 운동은 다만 잠재적인 것에서 그것의 현살화로 향하고, 이런 운동은 그 중간 단계로 어떤 규정적 지위에 있는 개체화를 지닌다.

q: 신종코로나바이러스는 (얼마만큼 어떻게 존재하는 것만이 아닌) 누구인가? 악몽 ? 그것은 우리 이전에 아니면 우리 이후에 존재하는가? 식민주의와 전염병, 전쟁과 독감, 청결과 자가면역 질환.. 그리고 우리 문명과 바이러스의 개체화의 장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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