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제 534-539
작성자
sleep365
작성일
2020-02-01 23:56
조회
434
* 막-주름운동, 밖-주름운동, 안-주름운동
종별화와 유기적 조직화의 조건으로 개체화의 장과 개체화하는 차이를 내세운다. 개체화의 장은 강도상의 변이를 겪는 것처럼 보인다.
- 이런 난점이 사라지기 위해서는 개체화하는 차이가 그 자체가 개체적 차이로 생각되어야 한다.
강도들이 가정하는 것 : 미분비들
개체들이 가정하는 것 : 이념들
- 모든 이념들은 다함께 공존
- 이념들은 분화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전적으로 규정되어 있거나 미분화되어 있다.
- 판명한 구별의 양상 = 막-주름운동
- 이념은 판명한 한에서 애매하다
– 분화되지 않았고 다른 이념들과 공존하며 다른 이념들과 더불어 ‘막-주름져’있다
1. 강도는 미분비들의 가변적 전체를 표현
2. 강도는 그것이 봉인하는 기능 안에서 직접 겨냥하는 것들을 표현
-> 이 두 가지 기능은 서로 주고받는 관계에 있고 강도는 무엇보다 먼저 자기 자신에 의해 봉인된다.
이념의 통일성 : 판명-애매
개체화하는 강도적 통일성 : 명석-혼잡
함축/안-주름운동의 질서 = 봉인하는 것을, 깊이와 거리를 동시에 포괄
봉인하는 강도들은 그 봉인하는 강도에 내부적이다.
깊이 : 개체화의 장, 개체화하는 차이들을 구성
거리들 : 개체적 차이들을 구성
봉인하는 강도들은 개체화의 장이다.
이차적 강도들은 일차적 강도들의 근본적 속성을 나타내고, 본성상 변하면서 분할되는 역량을 나타낸다. 두 강도는 추상적으로만 동일할 뿐, 그 본성에서는 다른 것이다.
사유자 그 자신은 모든 사물들을 자신의 개체적 차이들로 만든다.
사유자는 개체, 보편적인 개체이다.
개체의 개체성은 단지 본성상의 변화 없이는 분할되지 않는다는 강도량들의 속성에서 유래한다. 우리는 이 모든 깊이와 거리들로 이루어져 있고, 개봉되고 재-봉인되는 강도적 영혼들로 이루어져 있다.
이 차이들은 끊임없이 개체화의 장들을 가로질러 서로가 서로의 안으로 침투해 들어간다.
개체성은 분열된 자아의 체계를 형성한다.
종별화와 유기적 조직화의 조건으로 개체화의 장과 개체화하는 차이를 내세운다. 개체화의 장은 강도상의 변이를 겪는 것처럼 보인다.
- 이런 난점이 사라지기 위해서는 개체화하는 차이가 그 자체가 개체적 차이로 생각되어야 한다.
강도들이 가정하는 것 : 미분비들
개체들이 가정하는 것 : 이념들
- 모든 이념들은 다함께 공존
- 이념들은 분화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전적으로 규정되어 있거나 미분화되어 있다.
- 판명한 구별의 양상 = 막-주름운동
- 이념은 판명한 한에서 애매하다
– 분화되지 않았고 다른 이념들과 공존하며 다른 이념들과 더불어 ‘막-주름져’있다
1. 강도는 미분비들의 가변적 전체를 표현
2. 강도는 그것이 봉인하는 기능 안에서 직접 겨냥하는 것들을 표현
-> 이 두 가지 기능은 서로 주고받는 관계에 있고 강도는 무엇보다 먼저 자기 자신에 의해 봉인된다.
이념의 통일성 : 판명-애매
개체화하는 강도적 통일성 : 명석-혼잡
함축/안-주름운동의 질서 = 봉인하는 것을, 깊이와 거리를 동시에 포괄
봉인하는 강도들은 그 봉인하는 강도에 내부적이다.
깊이 : 개체화의 장, 개체화하는 차이들을 구성
거리들 : 개체적 차이들을 구성
봉인하는 강도들은 개체화의 장이다.
이차적 강도들은 일차적 강도들의 근본적 속성을 나타내고, 본성상 변하면서 분할되는 역량을 나타낸다. 두 강도는 추상적으로만 동일할 뿐, 그 본성에서는 다른 것이다.
사유자 그 자신은 모든 사물들을 자신의 개체적 차이들로 만든다.
사유자는 개체, 보편적인 개체이다.
개체의 개체성은 단지 본성상의 변화 없이는 분할되지 않는다는 강도량들의 속성에서 유래한다. 우리는 이 모든 깊이와 거리들로 이루어져 있고, 개봉되고 재-봉인되는 강도적 영혼들로 이루어져 있다.
이 차이들은 끊임없이 개체화의 장들을 가로질러 서로가 서로의 안으로 침투해 들어간다.
개체성은 분열된 자아의 체계를 형성한다.
전체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전체 457
번호 | 제목 | 작성자 | 작성일 | 추천 | 조회 |
공지사항 |
〔새책공지〕 들뢰즈, <차이와 반복> - 3월 6일시작
voov11
|
2022.02.25
|
추천 1
|
조회 3253
|
voov11 | 2022.02.25 | 1 | 3253 |
공지사항 |
세미나 홍보 요청 양식
다중지성의정원
|
2022.01.11
|
추천 0
|
조회 2164
|
다중지성의정원 | 2022.01.11 | 0 | 2164 |
공지사항 |
다중지성 연구정원 세미나 회원님들께 요청드립니다.
다중지성의정원
|
2019.11.03
|
추천 1
|
조회 4341
|
다중지성의정원 | 2019.11.03 | 1 | 4341 |
공지사항 |
[꼭 읽어주세요!] 강의실/세미나실에서 식음료를 드시는 경우
ludante
|
2019.02.10
|
추천 0
|
조회 4690
|
ludante | 2019.02.10 | 0 | 4690 |
공지사항 |
세미나를 순연하실 경우 게시판에 공지를 올려주시길 부탁드립니다.
ludante
|
2019.01.27
|
추천 0
|
조회 4612
|
ludante | 2019.01.27 | 0 | 4612 |
공지사항 |
<들뢰즈와의 마주침> 세미나 참가자 목록 - 2019년 1월
다중지성의정원
|
2018.02.25
|
추천 0
|
조회 41
|
다중지성의정원 | 2018.02.25 | 0 | 41 |
421 |
[발제] 5/8 『차이와 반복』 2장 2절
bomi
|
2022.05.08
|
추천 0
|
조회 339
|
bomi | 2022.05.08 | 0 | 339 |
420 |
<차이와 반복> 1장 7절 발제.
영수
|
2022.05.01
|
추천 0
|
조회 227
|
영수 | 2022.05.01 | 0 | 227 |
419 |
[발제]차이와반복 2장 169~180
수수
|
2022.05.01
|
추천 0
|
조회 218
|
수수 | 2022.05.01 | 0 | 218 |
418 |
3절 일의성과 차이
unique98
|
2022.04.18
|
추천 0
|
조회 241
|
unique98 | 2022.04.18 | 0 | 241 |
417 |
발제문 p 132 ~ 149
commons
|
2022.04.16
|
추천 0
|
조회 337
|
commons | 2022.04.16 | 0 | 337 |
416 |
[후기] 분배의 두 유형 (1)
bomi
|
2022.04.03
|
추천 0
|
조회 330
|
bomi | 2022.04.03 | 0 | 330 |
415 |
[발제] 반복과 차이 4절 20220320
수수
|
2022.03.20
|
추천 0
|
조회 278
|
수수 | 2022.03.20 | 0 | 278 |
414 |
[차이와반복] 반복과 차이 3절 발췌
voov11
|
2022.03.19
|
추천 0
|
조회 314
|
voov11 | 2022.03.19 | 0 | 314 |
413 |
[발제] 3/13 『차이와 반본』 서론_ 반복과 차이 2절
bomi
|
2022.03.13
|
추천 0
|
조회 362
|
bomi | 2022.03.13 | 0 | 362 |
412 |
<차이와 반복> 머리말_발제문
영수
|
2022.03.06
|
추천 0
|
조회 673
|
영수 | 2022.03.06 | 0 | 67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