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들뢰즈의 『의미 논리』

1분학기
작성자
다중지성의정원
작성일
2018-02-20 23:56
조회
637
들뢰즈의 『의미 논리』

류종렬

개강 : 2008년 3월 13일 목요일 저녁 7:00 ~ 9:00 (8강 104,000원 402호)

강의개요 :
의미의 논리는 일반적으로 말하는 형식 논리학과 영미 철학의 의미론과 다르다. 들뢰즈는 "사유 논리"의 실재성의 생성과 그 표면에서 관계들을 다룬다. 이 논리학은 전통의 이데아의 언어 논리나 그 정의에 의해 연역하여 설명하는 기하학적 논리의 차원과 전혀 다르다. 이 논리는 요소의 구성에 의한 생명체의 변이와 진화의 논리와도 다르다. 이 논리학은 영혼의 자기 표현과 생성의 논리이다.
이 논리학의 중요성은 그것이 실재성의 총체에 대한 것이기 때문이다. 구조주의에서의 구조보다 심층에 있는 구조 없는 어떤 총체가 있으며, 이 총체의 존재는 생성이다. 이것은 일정하게 이름을 지니고, 범위와 강도를 가진 어떤 성질들의 내용으로서 동일성의 존재이다. 이 동일성은 형상의 자기 동일성이나 수학의 정의에 따른 자기 동일성과 전혀 다르다. 우리는 이 동일성을 정체성이라고 부른다. 모든 실재성은 자기 동일성이 아니라 자기 정체성을 지닌다. 이 실재성의 논리에 대한 이해는 인간의 정체성에 대한 이해로 연결될 것이다.

1강 『의미 논리학』의 위상
2강 플라톤주의의 전복의 의미
3강 의미란 무엇인가
4강 언어의 계열화 : 연결, 이접, 연접
5강 계열의 형성 : 구조의 역동성
6강 무의미(다방향)와 역설
7강 사건 : 특이성
8강 객관적 선험

참고문헌 :
질 들뢰즈, 『의미의 논리』, 한길사, 1999(원 1969).
G. Deleuze, Logique du sens, Minuit, 1969.

류종렬
현재 철학아카데미 상임위원이다. 베르그송을 전공하며, 실재성으로서 인간 영혼과 그에 따른 정신병리학(분열증)에 관심을 갖고 이 양자의 연결로서 들뢰즈를 읽고 있다. 번역으로는 『프랑스철학사』(로비네, 서광사), 『르네의 일기(원제 : 어느 정신분열증환자의 일기)』(셰세이예, 마실가). 학위논문 : 「베르그송 철학에서 인간본성에 관한 연구」. 기타 논문 : 「왜 스피노자 르네상스인가?」, 「베르그송에서 심리자아 존재론」,「베르그송의 심층의식과 프로이트의 성관심」,「베르그송의 자유, 그리고 들뢰즈의 반복」, 「한 새로운 형이상학의 발명자 : 베르그송」, 「예술사는 인간성 표출의 역사」, 「웃음거리 : 웃음의 미학」, 「들뢰즈 : 베르그송의 그늘과 그 벗어남」, 「자아의 근원과 정체성에 관한 고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