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탈식민주의 이론가 읽기 ― 에드워드 사이드 (강사 : 지봉근)

1분학기
작성자
다중지성의정원
작성일
2018-02-23 11:50
조회
780
[철학] 탈식민주의 이론가 읽기 ― 에드워드 사이드

강사 지봉근
개강 2014년 1월 9일부터 매주 목요일 오후 4시 (8강, 120,000원)
강의큐레이터(쿠쿠) 김하은

강좌취지
에드워드 사이드는 탈식민 연구의 이론적 초석을 놓았다고 인정받는 학자이다. 현 시기 민족 국가의 경계를 뛰어 넘는 초국적 자본의 활동과 노동 인력의 활발한 이주로 국제적인 문화적 흡수, 동화의 문제는 점점 더 중요한 문제로 대두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추세에 비추어 보아 19세기, 20세기에 걸친 제국주의와 식민주의의 역사 및 그 문화적 효과와 관련하여 발전한 이론인 탈식민주의 연구는 중요한 시사점을 준다. 즉 현대의 다민족, 다문화주의와 관련한 복잡하고 다양한 현상과 문제들을 이해하는 바에 도움을 주며, 나아가 신식민주의, 문화적 종속 및 획일화와 관련한 문제들에 대해 대안을 탐색하려는 노력과도 맥이 닿아 있다. 물론 탈식민주의 이론이 다소 복잡하고 때로는 정체성이 모호해 보이는 이론적 발전 과정을 보여주기도 하는 바, 이를 판별하고 비판할 수 있는 식별력이 요구되기도 한다. 탈식민 이론 연구의 선구적 지위를 인정받았다는 점뿐만 아니라 현실 참여에 대한 강한 의지를 내내 유지했다는 점, 그리고 많은 저작들이 한글로 번역되어 있고, 이에 대한 연구 또한 다양하게 이루어진 에드워드 사이드의 작업을 다시 읽어 보는 것은 의미가 있다고 본다. 이러한 취지를 갖고 이 강의에서 먼저 읽으려는 책은 사이드의 생애를 관통하는 학문적 연구를 비판적으로 검토했다고 인정받는 발레리 케네디의『오리엔탈리즘과 에드워드 사이드』이다. 통상 이론 설명서만 읽고 그 설명에 따라 원저를 재단하는 오류를 피하기 위해 『오리엔탈리즘』의 주요한 부분을 골라 읽는 과정 또한 강의 내용에 포함하고자 한다.

1강 서론, 1장 오리엔탈리즘
2강 1장 오리엔탈리즘
3강 2장 제국주의와 중동 문제 : 팔레스타인, 이스라엘 그리고 미국
4강 2장 제국주의와 중동 문제 : 팔레스타인, 이스라엘 그리고 미국
5강 3장 『오리엔탈리즘』 이후 : 『문화와 제국주의』
6강 3장 『오리엔탈리즘』 이후 : 『문화와 제국주의』
7강 4장 사이드와 탈식민 연구
8강 4장 사이드와 탈식민 연구

참고문헌
발레리 케네디. 『오리엔탈리즘과 에드워드 사이드』김상률 역, 갈무리, 2011.
Edward Said. 『오리엔탈리즘』. 박홍규 역, 교보문고. 1996.
Said, Edward W. Orientalism. New York: Vintage Books, 1979.

강사소개
중앙대학교 대학원 영문학 박사 / 중앙대학교 교양학부 초빙교수 역임
탈식민주의 이론 연구 / 제3세계 출신 영,미 문학 작가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