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 『기술적 복제시대의 예술작품』, 4~7절 발제

작성자
overthe
작성일
2019-01-11 15:14
조회
713
4 [제의와 정치]

예술작품이 유일무이하다는 것은 그것이 아직 전통의 연관에 묻혀 있다는 것에 다름 아니다.(32)

예술작품이 전통 연관 속에 묻혀 있는 원초적인 양태는 제의 속에 나타나 있다. … 최초에는 주술적 제의에, 그 다음에는 종교적 제의에 사용되는 것으로서 예술작품이 성립했다. … 아우라적 존재방식… ‘진본’ 예술작품의 고유한 가치는, 예술작품이 최초의 본원적 사용가치를 지니고 있었던 제의 속에 그 기초를 두고 있다. 제의라는 이 기초는, 설령 간접적인 것일지라도 또 미의 예배라는 지극히 세속적인 형식(33)들 속에서도, 세속화된 제의라는 의미로서 지금도 인정될 수 있다.

심각한 동요 … 저 제의적 기초를 확연히 드러냈다. 즉 실로 혁명적인 최초의 복제수단인 사진의 등장(그것은 사회주의의 발흥과 동시였다)과 함께 저 위기…가 가까이 오고 있음을 감지한 예술은, 이 사태에 대항하여 예술의 신학과 다를 바 없는 예술을 위한 예술이라는(34) 교의를 내놓았다.

‘예술작품의 기술적 복제가능성 시대에 있어서의 그 예술작품’에 대한 고찰(35) … 예술작품의 기술적 복제가능성이야말로 예술작품을 세계사에서 최초로 제의에의 기생상태로부터 해방시킨다는 인식(36)

[원주 9] 영화의 기술적 복제가능성의 근거는 영화제작기술 그 자체 속에 있다. 영화제작 자체가 직접적으로 영화작품의 대량 보급을 가능하게 할 뿐 아니라 오히려 보급할 수밖에 없게끔 하고 있다. 이는, 영화의 제작비용이 워낙 많이 드는 탓에, 가령 그림 한 점을 개인이 손에 넣는 식으로 영화 한 편을 사들일 수는 없기 때문이다. … 유성영화가 새로이 출현함으로써 이런 [채산상의] 요구에 역행하는 흐름도 생겨났다. 유성영화의 관객은 언어적 통용범위라는 제한을 받고 있었고, 게다가 이런 유성영화의 출현은 파시즘에 의한 국가적 이익의 강조와 때를 같이 하여 일어났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 그러한 흐름이 파시즘과 맺는 관계에 주목하는 일이다. 이 두 현상의 동시성의 결국 경제공황에 기인한다. 경제공황이 가져온 혼란은 크게 보아 기존의 소유관계들을 노골적 폭력에 의해 그대로 고착시키고자하는 파시즘의 시도와 결부되어 있던 것으로, 바로 그와 같은 혼란이 당시 위기에 처해 있었던 영화자본에게 유성영화를 준비하도록 마구 추진시켰던 것이다. 유성영화의 도입은 잠정적으로 숨을 돌리는 계기가 되었는데, 그 이유는 유성영화가 새로이 대중을 영화관으로 끌어들였기 때문만이 아니라 유성영화가 전기상업계의 새로운 자본들과 영화자본을 연계시켰기 때문이기도(37) 하다. 그리하여 유성영화는 표면적으로는 국가적 이익을 촉진했지만 실질적으로 보자면 영화제작을 이전보다 훨씬 더 국제적인 것이 되게끔 했다.

예술의 생산에 있어 진본성이라는 것을 판가름하는 척도가 무효가 되는 그 순간, 예술의 사회적 기능 전체 또한 커다란 변혁을 겪게 된다. 예술은 더 이상 제의에 근거하지 않고, 어떤 다른 실천, 즉 정치에 근거를 두게 된다.(38)

[초고]
종래의 예술 개념에 대해 제시되어야 할 바는, 그 개념에는 이데올로기의 낙인이 찍혀 있다는 사실이다. 그 개념의 이데올로기적 성격은, 그 개념이 예술을 그저 일반적으로 그리고 예술의 역사적 구성[과정]을 고려함 없이 주술적 관념에 기초해 규정하고 있는 추상화에서 엿볼 수 있다.(115)


5 [제의적 가치와 전시적 가치]

하나는 예술작품의 제의적 가치이고, 다른 하나는 예술작품의 전시적 가치 … 예술생산은 제의에 이용되는 형상들을 제작하는(38) 데서 시작되었다. … 오늘날의 관점에서 보자면, 제의적 가치 자체가 예술작품을 사람들 눈에 띄지 않는 곳에 두게끔 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 여러 예술행위들이 제의의 품에서 해방됨에 따라 그 산물들을 전시하는 기획 늘어난다.(41)

예술작품의 기술적 복제의 다양한 방법들이 출현함과 더불어, 예술작품의 전시가능성은 비약적으로 증가했다. … 오늘날에는 전시적 가치 쪽에 절대적 비중이 두어짐으로써 예술작품은 전적으로 새로운 기능들을 지닌 형성물이 되고 있다. 이 기능들 중에는 … 예술적 기능이 두드러져 있지만, 이것은 훗날에 가서 부차적인 기능으로 인식될지도 모른다.(43)

[2판]
오늘날의 예술이 갖는 사회적으로 결정적인 기능이란 바로 이 공동유희를 연습하는 일이다. 이 일은 특히 영화에서 행해진다. 인간의 생활에서 날이 갈수록 그 역할이 증대되고 있는 기계장치와의 연관은 인간의 통각 및 반응의 새로운 모습을 만들어낸다. 영화는 인간이 이러한 통각 및(118) 반응능력을 연습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 제2기술이 개척해낸 새로운 생산력들에 인류의 심신상태가 완전히 적응하게 되는 때에야 비로소, 기계장치에 봉사하는 노예상태 대신에 기계장치를 통한 해방이 성취될 수 있다는 점이다.(119)


6 [사진]

사진의 세계에서는 전시적 가치가 제의적 가치를 전면적으로 밀어내기 시작했다.(44)

앗제에 이르러 사진은 역사과정의 증거물이 되기 시작한다. 바로 여기에 사진의 숨겨진 정치적(45) 의의가 있다. … 사진들은 보는 사람을 불안하게 한다. … 바로 이 시기에 이정표를 세우기 시작하는 것이 화보신문들이다. … 여기서 처음으로 사진에는 설명글이 불가결한 것이 되었다. … 지시내용들은 머지않아 영화에서 보다 뚜렷하고 강제력을 띤 것이 된다. 영화에서는 개개 영상이 어떻게 이해되어야 할지가, 그에 선행하는 일련의 영상 전체에 의해 미리 지시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46)


7 [예술로서의 사진과 영화]

사진의 발명에 의해 예술이라는 것의 성격 전체가 변화한 것이 아닌가라는 선결문제를 등한시하고 있었던 것이다.(47)

특징적인 것으로는, 오늘날에도 특히 반동적인 작가들(50)은 영화의 의의를 … 종교적인 것이라고는 하지 않더라도 역시 무언가 초자연적인 것 속에서 구하고 있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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