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7_발제]_189-198
작성자
sleep365
작성일
2019-10-25 22:15
조회
392
189~198pg 발제
* 기억, 순수 과거, 현재들의 재현
(후설의 용어)
파지 : 직접적 지각에 수반되는 일차적 기억 (172pg)
습관의 파지 : 현행적 현재 안에서 수축되어 있는 계속적 순간들의 상태
재생 : 능동적이고 재현적인 의식의 차원에서 성립하는 재기억 (190pg)
기억의 재생 : 과거=일반성, 현재=특수성
과거 : 한때 구가했던 현재와, 과거이기 위해 거리를 둔 현재
사이에 있다
사라진 현재는 현행적 현재 안에 재현전화 되어 있다.
사라진 현재의 요소들은 인접성의 가변적 관계들에 의해 규정 -> 연상
재현 : 재현성을 재현
현행적 현재 : 사라진 현재를 재현하고 또 그 차원 안에서 자기 자신을 스스로 반조
->선험적 과거(과거의 순수 요소)로 인하여 가능
<기억의 능동적 종합> = 재현의 원리
-> <습관의 수동적 종합> 위에 정초
<습관의 수동적 종합>- 현재라는 조건 아래 순간들의 수축을 통해 시간을 구성
<기억이 능동적 종합>- 현재들 자체를 서로 끼워 맞추는 식으로 시간을 구성
= 기억의 수동적 종합에 의해서만 근거지어질 수 있다
* 과거의 네 가지 역설
<초월론적 수동적 종합>
1. 첫 번째 역설 : 동시간성의 역설
과거와 현재의 동시간성
= 순수 과거와 사라진 현재 사이에서 성립
= 현재는 현재인 동시에 과거가 아니고서는 결코 지나갈 수 없고
과거는 먼저 한때 현재였던 동시에 과거로서 미리 구성되어 있지 않다면
결코 구성될 수 없다
2. 두 번째 역설 : 공존의 역설
= 순수 과거와 현행적 현재 사이에서 성립
3. 세 번째 역설 : 선재의 역설
= 순수 과거와 지나가는 현재 사이에서 성립
-> 과거 일반의 순수 요소는 지나가는 현재에 선재한다
4. 네 번째 역설 : 순수 과거의 자기 자신과의 공존
과거 = 시간의 한 차원에 머무는 게 아니라 시간 전체의 종합
-> 과거는 사라진 현재 속에 내속하고, 현행적 현재나 새로운 현재와 더불어 공속한다
능동적 종합 = 현재의 재현 / 사라진 현재의 재생과 새로운 현재의 반조
-> 초월론적 수동적 종합에 의해 근거지어진다
현재 >
습관의 수동적 종합 에서는 : 요소들의 수축 상태
기억의 수동적 종합 에서는 : 모든 과거 전체의 수축 정도
운명 : 비일관성이나 대립이 아무리 크더라도 각각의 현재가 어떤 다른 수준에서 똑같은 삶을 펼치는 것
경험적 특성 : 현재들 사이의 관계
본체적 특성 : 순수 과거의 수준들 사이에 성립하는 잠재적 공존의 관계
현재의 기호 = 극한으로의 이행 / 최대한의 수축
* 기억, 순수 과거, 현재들의 재현
(후설의 용어)
파지 : 직접적 지각에 수반되는 일차적 기억 (172pg)
습관의 파지 : 현행적 현재 안에서 수축되어 있는 계속적 순간들의 상태
재생 : 능동적이고 재현적인 의식의 차원에서 성립하는 재기억 (190pg)
기억의 재생 : 과거=일반성, 현재=특수성
과거 : 한때 구가했던 현재와, 과거이기 위해 거리를 둔 현재
사이에 있다
사라진 현재는 현행적 현재 안에 재현전화 되어 있다.
사라진 현재의 요소들은 인접성의 가변적 관계들에 의해 규정 -> 연상
재현 : 재현성을 재현
현행적 현재 : 사라진 현재를 재현하고 또 그 차원 안에서 자기 자신을 스스로 반조
->선험적 과거(과거의 순수 요소)로 인하여 가능
<기억의 능동적 종합> = 재현의 원리
-> <습관의 수동적 종합> 위에 정초
<습관의 수동적 종합>- 현재라는 조건 아래 순간들의 수축을 통해 시간을 구성
<기억이 능동적 종합>- 현재들 자체를 서로 끼워 맞추는 식으로 시간을 구성
= 기억의 수동적 종합에 의해서만 근거지어질 수 있다
* 과거의 네 가지 역설
<초월론적 수동적 종합>
1. 첫 번째 역설 : 동시간성의 역설
과거와 현재의 동시간성
= 순수 과거와 사라진 현재 사이에서 성립
= 현재는 현재인 동시에 과거가 아니고서는 결코 지나갈 수 없고
과거는 먼저 한때 현재였던 동시에 과거로서 미리 구성되어 있지 않다면
결코 구성될 수 없다
2. 두 번째 역설 : 공존의 역설
= 순수 과거와 현행적 현재 사이에서 성립
3. 세 번째 역설 : 선재의 역설
= 순수 과거와 지나가는 현재 사이에서 성립
-> 과거 일반의 순수 요소는 지나가는 현재에 선재한다
4. 네 번째 역설 : 순수 과거의 자기 자신과의 공존
과거 = 시간의 한 차원에 머무는 게 아니라 시간 전체의 종합
-> 과거는 사라진 현재 속에 내속하고, 현행적 현재나 새로운 현재와 더불어 공속한다
능동적 종합 = 현재의 재현 / 사라진 현재의 재생과 새로운 현재의 반조
-> 초월론적 수동적 종합에 의해 근거지어진다
현재 >
습관의 수동적 종합 에서는 : 요소들의 수축 상태
기억의 수동적 종합 에서는 : 모든 과거 전체의 수축 정도
운명 : 비일관성이나 대립이 아무리 크더라도 각각의 현재가 어떤 다른 수준에서 똑같은 삶을 펼치는 것
경험적 특성 : 현재들 사이의 관계
본체적 특성 : 순수 과거의 수준들 사이에 성립하는 잠재적 공존의 관계
현재의 기호 = 극한으로의 이행 / 최대한의 수축
전체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전체 457
번호 | 제목 | 작성자 | 작성일 | 추천 | 조회 |
공지사항 |
〔새책공지〕 들뢰즈, <차이와 반복> - 3월 6일시작
voov11
|
2022.02.25
|
추천 1
|
조회 3364
|
voov11 | 2022.02.25 | 1 | 3364 |
공지사항 |
세미나 홍보 요청 양식
다중지성의정원
|
2022.01.11
|
추천 0
|
조회 2260
|
다중지성의정원 | 2022.01.11 | 0 | 2260 |
공지사항 |
다중지성 연구정원 세미나 회원님들께 요청드립니다.
다중지성의정원
|
2019.11.03
|
추천 1
|
조회 4447
|
다중지성의정원 | 2019.11.03 | 1 | 4447 |
공지사항 |
[꼭 읽어주세요!] 강의실/세미나실에서 식음료를 드시는 경우
ludante
|
2019.02.10
|
추천 0
|
조회 4798
|
ludante | 2019.02.10 | 0 | 4798 |
공지사항 |
세미나를 순연하실 경우 게시판에 공지를 올려주시길 부탁드립니다.
ludante
|
2019.01.27
|
추천 0
|
조회 4708
|
ludante | 2019.01.27 | 0 | 4708 |
공지사항 |
<들뢰즈와의 마주침> 세미나 참가자 목록 - 2019년 1월
다중지성의정원
|
2018.02.25
|
추천 0
|
조회 41
|
다중지성의정원 | 2018.02.25 | 0 | 41 |
391 |
발제문 p 191 ~ 200
commons
|
2021.12.25
|
추천 0
|
조회 445
|
commons | 2021.12.25 | 0 | 445 |
390 |
<니체와 철학> 발제 순번(12.26~1.16)
영수
|
2021.12.19
|
추천 0
|
조회 452
|
영수 | 2021.12.19 | 0 | 452 |
389 |
172~182 발제문.
영수
|
2021.12.19
|
추천 0
|
조회 394
|
영수 | 2021.12.19 | 0 | 394 |
388 |
12/19 니체와 철학 161~172
수수
|
2021.12.19
|
추천 0
|
조회 327
|
수수 | 2021.12.19 | 0 | 327 |
387 |
12/12 139 ~ 149
voov11
|
2021.12.12
|
추천 0
|
조회 335
|
voov11 | 2021.12.12 | 0 | 335 |
386 |
발제문 150 ~ 161
commons
|
2021.12.07
|
추천 0
|
조회 299
|
commons | 2021.12.07 | 0 | 299 |
385 |
수수님 질문 관련한 답변
commons
|
2021.11.29
|
추천 0
|
조회 317
|
commons | 2021.11.29 | 0 | 317 |
384 |
21.11.28 니체와 철학 128~138
voov11
|
2021.11.28
|
추천 0
|
조회 259
|
voov11 | 2021.11.28 | 0 | 259 |
383 |
발제문 118~128
commons
|
2021.11.27
|
추천 0
|
조회 279
|
commons | 2021.11.27 | 0 | 279 |
382 |
발제문(98p~107p)
tjdfkr569
|
2021.11.21
|
추천 0
|
조회 287
|
tjdfkr569 | 2021.11.21 | 0 | 28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