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들뢰즈의 이미지론 (강사: 조성훈)

1분학기
작성자
다중지성의정원
작성일
2018-02-21 16:56
조회
767
[철학] 들뢰즈의 이미지론

강사 조성훈
개강 2010년 1월 5일부터 매주 화요일 저녁 7시30분 (10강, 130,000원)

강좌취지
들뢰즈의 『Cinema』(1, 2)는 베르그송의 이론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인 “본성상의 차이”를 이미지의 분류를 통해 구체적으로 예시하고 있다. 예술에 관한 그의 대부분의 저작들이 그렇듯이, 사안이 되고 있는 존재의 본성적 차이를 그 경향에 따라 나누어 존재를 긍정하는 것이 바로 “베르그송주의”의 한 프로젝트이다. 특히 그는 베르그송에 관한 주석에서 객관적, 주관적 순수현존을 이론적으로 나누는 작업을 했는데(운동, 지각, 감정, 회상 등), 영화에 관한 그의 분석은 바로 이 순수현존들을 구체적인 이미지(영화작품들)로 보여주려는 시도이다. 이 강의에서는 들뢰즈가 이미지들을 어떻게 구분하고 그들을 정당화하고 긍정하는지, 그의 책 『Cinema 1』을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1강 운동과 공간
2강 프레임, 쇼트, 몽타주
3강 빛, 물질, 이미지 그리고 이들의 변주
4강 지각과 주체
5강 육지적 지각, 액체적 지각, 기체적 지각
6강 얼굴과 클로즈업
7강 표현과 추상
8강 충동과 자연주의
9강 행동과 사실주의
10강 큰 형식과 작은 형식
* 수업진도 및 여타 사정에 따라 계획 일정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질 들뢰즈, 『영화I』(시각과 언어, 2002)

강사소개
문학박사(영문학), 문예비평가. 「예술(문학)에서 본질과 표현」(『비평』, 2001), 「바르뜨의 사진론」(『사진비평』, 2002) 등, 문예이론 및 미디어에 관한 여러 발표 논문들이 있으며, 최근에는 프레드릭 제임슨의『지정학적 미학』(현대미학사, 2007)을 번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