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문학과 이야기를 통해 보는 스피노자 철학 (강사 : 조현진)

1분학기
작성자
다중지성의정원
작성일
2018-02-22 21:44
조회
843
[철학] 문학과 이야기를 통해 보는 스피노자 철학

강사 조현진
개강 2013년 1월 3일부터 매주 목요일 저녁 7시 30분 (8강, 120,000원)
강의큐레이터(쿠쿠) 김새롬

강좌취지
총 8번의 강의 중 4번은 스피노자의 철학을 다루는 문학작품이나 이야기를 다룰 것이고, 나머지 4번은 스피노자 철학 속에 나오는 이야기들을 다룰 것이다. 이를 통해, 스피노자 철학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서양문화에서 스피노자의 위상과 의의를 평가하는 것이 이 강의의 목적이다.
(원칙적으로 강의에 나오는 문학작품들을 읽어와야 하지만 읽어 오지 않은 분들을 위해 대략적으로 내용을 설명하고 정리할 것이다.)

1강 아이작 싱어의 <장터의 스피노자> : 스피노자는 금욕주의자인가?
2강 저자 미상의 <세 명의 사기꾼> : 스피노자는 무신론자인가?
3강 보르헤스의 시들 : 스피노자는 신비주의자인가?
4강 레온 드 빈터의 <호프만의 허기> : 진정한 행복이란 무엇인가?
5강 뷔리당의 당나귀 이야기(<에티카> 2장 정리 49의 주석) : 의지의 평형상태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
6강 오비디우스의 <변신>(<에티카> 4장 정리 17의 주석) : 더 좋은 걸 알고도 더 나쁜 걸 행할 수 있는가?
7강 ‘스페인 시인’의 이야기(<에티카> 4부 정리 39의 주석) : 시간이 지남에도 인간을 동일하게 하는 것은 무엇인가?
8강 <오디세이아>의 사이렌 이야기(<정치론> 7장 1절) : 민주주의는 무엇인가?

참고문헌
위 작품들.

강사소개
서강대학교 대학원 철학과 박사과정 졸업(서양근대철학). 서강대, 명지대 등에서 강의. 역서로는 들라캉파뉴의 『20세기 서양철학의 흐름』(공역, 이제이북스)과 로저 스크러튼의 『스피노자』(궁리) 등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