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고전읽기 ―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 (강사 : 유충현)

1분학기
작성자
다중지성의정원
작성일
2018-02-22 23:17
조회
1165
[철학] 고전읽기 ―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

강사 유충현
개강 2014년 1월 8일부터 매주 수요일 오후 4시 (8강, 120,000원)
강의큐레이터(쿠쿠) 김하은

강좌취지
저는 최근 라캉 강의를 수년 간 해오면서 수강생 중 상당수는 프로이트에 대한 이해가 깊지 못함을 알고 놀라게 됩니다. 입버릇처럼 ‘프로이트로의 복귀’를 외치던 라캉의 주된 논지들을 이해하려면 반드시 프로이트 저작 읽기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일례로 라캉의 중요 명제 ‘무의식은 언어처럼 구조화되어 있다’는 『꿈의 해석』에 나오는 압축과 전치(전위)에 대한 설명이 바탕이 되어야 비로소 진정한 의미가 드러나게 되지요. 그렇다고 해서 압축과 은유의 관계가 반드시 등치는 아니며 어떤 방식으로 라캉이 프로이트를 계승하면서도 뒤트는가를 이해하는 것이 관건이 될 것입니다. 라캉이 시니피앙의 논리를 설파하면서도 끝없이 프로이트를 참조한 것은 그가 프로이트의 진정한 계승자임을 강조하는 한편, 자아 심리학자들과 달리 프로이트의 초기 저작이 갖는 전복적 힘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꿈의 해석』은 단순히 ‘해몽’에 관한 책이 아닙니다. 『꿈의 해석』에는 확실성을 얻기 위해 자신의 이론과 설명에 대해 끝없이 회의하고 주저하며 좌불안석하는 지식인의 모습이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꿈의 해석』을 통하지 않고는 현대 인문학의 핵심 쟁점들에 접근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요컨대 프로이트의 저작들은 ‘차이적 반복’의 형태로, 계속 되돌아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본 강의는 전체적으로 요약, 정리하는 인쇄물을 매주 배부하고, 그것들을 함께 읽으면서 중요한 사례들(이르마 주사 꿈, 식물학 논문의 꿈 등등)의 경우에는 라캉을 따라 읽기도 할 것입니다.

1강 꿈 문제에 관한 학문적 문헌
2강 꿈 해석의 방법, 꿈은 소원 성취다. 꿈-왜곡
3강 꿈-재료와 꿈-출처
4강 꿈-작업 (1) 압축과 전치
5강 꿈-작업 (2) 꿈에서 상징을 통한 묘사 ― 전형적인 꿈들, 사례들
6강 꿈-작업 (3) 부조리한 꿈, 꿈 속의 정서, 이차 가공
7강 꿈-과정의 심리학 (1) 망각, 퇴행, 소원 성취
8강 꿈-과정의 심리학 (2) 각성, 1차 과정과 2차 과정, 억압

참고문헌
프로이트, 『꿈의 해석』, 김인순 옮김, 열린책들, 2012년 신판

강사소개
중앙대 박사과정 수료, 중앙대, 사회과학아카데미, 대안연구공동체, 다중지성의 정원 등에서 강의. 『경향신문』에 프로이트, 라캉 부문 집필. 각종 저널에 다수의 논문과 글을 발표했으며 『루이비통이 된 푸코』(공역), 『선언』(협동번역), 『봉기』, 『20세기 사상지도』(공저) 등의 책을 번역, 집필했다. 현재 경희대학교 사이버대학 후마니타스 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