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보우, <도둑이야!> 1부 전체 발췌와 토론거리
작성자
amelano joe
작성일
2021-12-25 10:16
조회
534
# 토론거리
Q1::왜 저자는 제목에서 멈춰야 할 것이 도둑질(Stop, the thief!)이라고 표현했을까?
Q2::13쪽 영국과 미국은 1790년대의 산물이란 말이 무엇을 의미하는가? 특히 영국.
Q3::세종대부터 조선에서 시집살이가 강화된다. 그렇다면 장가살이는 모계사회의 흔적이었는가?
Q4::맑스의 시초축적론을 엔클로져의 역사 속에서 논해 보자
Q5::코뮤니즘을 국가가 아니라 공통장과 연결시키려는 시도의 역사와 전망에 대해 논해 보자.
Q6::공통화는 자원이라기보다 동사이다?(24)공통장은 사물이 아니라 관계다!(31) 왜 그런가? 이와 관련하여 공유지, 공통장, 공유재 등의 용어에 대해 생각해 보자.
Q7: 공통의 가치들은 계속 가르치고 갱신해야 한다.25 ::어떻게 이 교육과 갱신을 지속하고 확장할 것인가?
Q8::공통장으로서의 음식 이후에 라인보우는 공통장으로서의 건강에 대해 서술한다. 코로나 상황에서 건강 공통장의 문제가 어떻게 등장하고 있는지 생각해 보자. 사회적 거리두기, 백신, 치료제, 국가...
Q8::공통장으로서의 음식 이후에 라인보우는 공통장으로서의 건강에 대해 서술한다. 코로나 상황에서 건강 공통장의 문제가 어떻게 등장하고 있는지 생각해 보자. 사회적 거리두기, 백신, 치료제, 국가...
Q9 공통장의 시간차원에 대해 논해 보자. ::기억속의 공통장과 자발적인 공통장, 그리고 나아가 ::상상의 공통장....31
Q10::감옥이 여러 저항운동과 상상력이 교차하는 장소가 되는 이유에 대해 논해보자. “뉴게이트 교도소에 페미니스트들, 천년왕국설 신봉자들, 채식주의자들, 도덕률 폐기론자들, 예언자들, 시인들, 철학자들, 역사가들, 치료사들, 의사들, 즉 “죄수”들이 모여들었다.”(51)
Q11::라이보우가 말하는 4인의 “마음구속자들”(벤담 영 콜쿠혼 맬서스)의 주장들에 대해 생각해 보자.
Q12(수정)::55쪽 아래에서 7줄째 ‘실용주의자’는 ‘공리주의자’utilitarian의 오류
Q13::계몽주의, 낭만주의, 코뮤니즘을 연속성 속에서 파악하는 라인보우의 생각은 독특하다. <대서양의 무법자> 강연에서 임지현 교수는 레디커가 잡색부대와 다중을 낭만화하는 것이 아닌가라는 문제를 제기했는데 이 문제제기와 이에 대한 레디커의 답변을 라인보우의 생각과 연관지어 생각해 보자.
발췌
https://www.notion.so/truthcommoners/1-989a4f10f6804344bf763c871c29e716
Q1::왜 저자는 제목에서 멈춰야 할 것이 도둑질(Stop, the thief!)이라고 표현했을까?
Q2::13쪽 영국과 미국은 1790년대의 산물이란 말이 무엇을 의미하는가? 특히 영국.
Q3::세종대부터 조선에서 시집살이가 강화된다. 그렇다면 장가살이는 모계사회의 흔적이었는가?
Q4::맑스의 시초축적론을 엔클로져의 역사 속에서 논해 보자
Q5::코뮤니즘을 국가가 아니라 공통장과 연결시키려는 시도의 역사와 전망에 대해 논해 보자.
Q6::공통화는 자원이라기보다 동사이다?(24)공통장은 사물이 아니라 관계다!(31) 왜 그런가? 이와 관련하여 공유지, 공통장, 공유재 등의 용어에 대해 생각해 보자.
Q7: 공통의 가치들은 계속 가르치고 갱신해야 한다.25 ::어떻게 이 교육과 갱신을 지속하고 확장할 것인가?
Q8::공통장으로서의 음식 이후에 라인보우는 공통장으로서의 건강에 대해 서술한다. 코로나 상황에서 건강 공통장의 문제가 어떻게 등장하고 있는지 생각해 보자. 사회적 거리두기, 백신, 치료제, 국가...
Q8::공통장으로서의 음식 이후에 라인보우는 공통장으로서의 건강에 대해 서술한다. 코로나 상황에서 건강 공통장의 문제가 어떻게 등장하고 있는지 생각해 보자. 사회적 거리두기, 백신, 치료제, 국가...
Q9 공통장의 시간차원에 대해 논해 보자. ::기억속의 공통장과 자발적인 공통장, 그리고 나아가 ::상상의 공통장....31
Q10::감옥이 여러 저항운동과 상상력이 교차하는 장소가 되는 이유에 대해 논해보자. “뉴게이트 교도소에 페미니스트들, 천년왕국설 신봉자들, 채식주의자들, 도덕률 폐기론자들, 예언자들, 시인들, 철학자들, 역사가들, 치료사들, 의사들, 즉 “죄수”들이 모여들었다.”(51)
Q11::라이보우가 말하는 4인의 “마음구속자들”(벤담 영 콜쿠혼 맬서스)의 주장들에 대해 생각해 보자.
Q12(수정)::55쪽 아래에서 7줄째 ‘실용주의자’는 ‘공리주의자’utilitarian의 오류
Q13::계몽주의, 낭만주의, 코뮤니즘을 연속성 속에서 파악하는 라인보우의 생각은 독특하다. <대서양의 무법자> 강연에서 임지현 교수는 레디커가 잡색부대와 다중을 낭만화하는 것이 아닌가라는 문제를 제기했는데 이 문제제기와 이에 대한 레디커의 답변을 라인보우의 생각과 연관지어 생각해 보자.
발췌
https://www.notion.so/truthcommoners/1-989a4f10f6804344bf763c871c29e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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