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푸코의『말과 사물』 강독 (강사 : 허경)

4분학기
작성자
다중지성의정원
작성일
2018-02-22 21:29
조회
227
[철학] 푸코의『말과 사물』 강독

강사 허경
개강 2012년 10월 5부터 매주 금요일 오후 7시 30분 (8강, 120,000원)
강의큐레이터(쿠쿠)

강좌취지
푸코의 『말과 사물』은 그의 지식의 고고학 시기를 대표하는 중요한 저작이다. 그러나 문학적으로 섬세하고 철학적으로 명정하며 정치적으로 민감한 이 저작은 독자에게 자신에게로 이르는 길을 쉽사리 내주지 않는다. 책은 벨라스케스의 『시녀들』에 대한 분석으로부터 시작하여, 16세기 르네상스, 17세기 중반 이후의 고전주의, 18세기말, 19세기 초 이래의 근대 서유럽의 사유구조를 부의 분석(정치경제학), 자연사(생물학), 일반문법(언어학)의 세 가지로 나누어 면밀히 분석한다.
철학사에서 가장 깊이 있고 동시에 독자의 접근을 결코 허용하지 않는 『말과 사물』의 강독은 대략 1년 정도에 걸쳐 이루어질 것이며, 이번 강의 이후에도 책을 완독할 때까지 계속 다음 학기로 이어진다. 이번 강의는 푸코의 미술과 문학에 관한 관점, 그리고 푸코의 사유 일반을 조명하는 입문적 강의가 될 것이며, 이후 강의의 기초가 되는 주요 개념들을 소개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강의는 수록 논문들을 한 글자 한 글자 같이 읽고 꼼꼼히 해설하는 강독의 형식을 취한다. 특히 푸코 사유의 초보자뿐만 아니라 철학 자체의 초보자를 위해 본문에 등장하는 철학적ㆍ학문적 개념 하나하나를 강의자가 설명하고 풀이해주는 방식을 취한다. 강의는 푸코를 전공했고 푸코에 관한 다양한 역서와 저술을 갖고 있는 프랑스 철학의 전공자가 ‘마음이 열린 성실한 초보자들’을 위해 개설하는 강의, ‘쉬우나 깊이를 잃지 않는 입문’을 지향한다. 더불어, 수강생들에게는 매주 강의자가 작성하는 관련 자료 파일 및 참고문헌 목록을 담은 메일이 발송된다.

1강 강의소개 + <서문>
2강 <시녀들> 1
3강 <시녀들> 2
4강 <시녀들> 3
5강 <시녀들> 4
---- 11월 9일 금요일 한 주 휴강 ----
6강 <세계의 산문> 1
7강 <세계의 산문> 2
8강 <세계의 산문> 3

* 철저한 이해와 꼼꼼한 강독을 지향하는 형식의 강의이므로 진도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강의를 진행합니다. 즉 수강자들의 철저한 이해를 위해, 진도는 이보다 더 빠를 수도, 더 늦을 수도 있습니다.

참고문헌
교재는 미셸 푸코의 『말과 사물』(민음사, 2012)이며, 첫 시간부터 각자 구입하여 가져오셔야 합니다.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37484412

강사소개
고려대 불어불문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철학과에서 서양철학을 전공, 「미셸 푸코의 윤리의 계보학」으로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프랑스 스트라스부르 대학에서 석학 필립 라쿠-라바르트의 지도로 「미셸 푸코와 근대성」을 학위논문으로 제출, 최우수 등급으로 철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고려대 응용문화연구소 및 철학연구소 연구교수를 지냈다. 옮긴 책으로 질 들뢰즈의 『푸코』(동문선) 등이 있으며, 현재 『푸코 선집』(길)을 번역 중이다. 올해 중 저술 『미셸 푸코 - 개념의 고고학』, 『푸코와 근대성』(이상 그린비)을 출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