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제] 10/30 『예술인간의 탄생』 5,6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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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20-10-30 18:16
조회
447
삶과예술 세미나 ∥ 2020년 10월 30일 금요일 ∥
텍스트: 『예술인간의 탄생』 조정환 지음, 갈무리

120 문학이 영구혁명 안에 있는 사회의 주체성이라는 생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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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후 승전국 패전국 지식인들의 생각, 제국주의 부르주아 이름으로 모순하여 자유로울 수 없는 미완성을 내재하고 다뤄질 수 있는 문학의 취약성을 생각, 분자와 노폐물, 채만식의 태평천하 요료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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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구 혁명(перманентная революция)은 트로츠키의 공산주의 혁명이론이다. 여기서 ‘영구’는 ‘최후의 승리까지 계속되는’이라는 뜻으로 전통적인 공산주의가 두 단계의 혁명 즉 첫 번째로는 부르주아 계층의 조력을 받는 자유주의 혁명을 이룬 후에 사회주의 혁명을 이룬다는 단계적 공산주의 이론을 반대하는데 그 이유는 부르주아의 조력을 얻은 사회주의 혁명, 다른 말로는 부르주아 민주주의 혁명(자유주의 혁명)은 부르주아 계층의 내부 모순성 때문에 이룰 수가 없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https://ko.wikipedia.org/wiki/%EC%98%81%EA%B5%AC%ED%98%81%EB%AA%85
" ~ 사회주의 혁명은 민족적 차원에서 시작되어, 국제적 차원으로 전개되며, 세계적 차원에서 완성된다. 그래서, 사회주의 혁명은 보다 새롭고 보다 넓은 단어의 의미에서 영구혁명이 된다; 사회주의 혁명은 우리 지구 전체에서 새로운 사회의 최종적인 승리 속에서만 오직 완성을 성취한다."
https://spartacist.org/korean/permanent-rev.html
스파르타쿠스 연맹
https://ko.wikipedia.org/wiki/%EC%8A%A4%ED%8C%8C%EB%A5%B4%ED%83%80%EC%BF%A0%EC%8A%A4_%EC%97%B0%EB%A7%B9
보수혁명
오스트리아의 보수주의 작가 후고 폰 호프만스탈은 당대의 청년들을 감동시켰던 1926년 뮌헨 대학에서의 유명한 연설에서 생과의 연결을 잃은 문학 예술의 상아탑을 비판하였다. 그에 따르면 독일 문학이 제시하여야 할 가치는 더 이상 작가 개인의 정신적 "자유"가 아니며 오히려 민족적 "연대"였다. 이 연설의 말미에서 호프만스탈은 자신의 문학이 이념적으로 지향하는 바를 "보수혁명"이라는 개념으로 정식화했다. 보수혁명은 하나의 정치적 강령이라기보다는 이처럼 자유에 대해 연대의 우위를 추구하는 예술가의 관념적 지향점이었다.
물론 여기에서 간과하지 말아야 할 점은 보수혁명이 추구하는 "연대"가 우매한 "대중"들의 집단적 결속을 의미하지는 않았다는 점이다. 그것은 오히려 새로운 사명감에 도취된 개별 예술가들 - 지식인 - 간에 이루어지는 '정신적' 연대였다. 그것은 오히려 새로운 사명감에 도취된 개별 예술가들 - 지식인 - 간에 이루어지는 '정신적' 연대였다. 이러한 의미의 연대란 개인주의와 집단주의 사이의 이상적인 공간에서만 가능한 사실상 비현실적인 원리였다. 보수혁명은 근대적 혁명 이념들이 고취시켰던 바와 같이 '역사적 진보'를 위한 혁명이 아니라 오히려 그와는 정반대로 그것을 극복하기 위한 혁명이었다.
https://m.blog.naver.com/manzaa/120011549536
백장미단 한스 숄의 유언은 "자유 만세!"(Es lebe die Freiheit!)였다.
https://ko.wikipedia.org/wiki/%EB%B0%B1%EC%9E%A5%EB%AF%B8%EB%8B%A8
오토 륄레
https://ko.wikipedia.org/wiki/%EC%98%A4%ED%86%A0_%EB%A5%84%EB%A0%88
분자혁명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0490682&memberNo=7127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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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 그런데 텔레비전, 비디오 ~ 가라타니는 진단한다.
122 부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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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 1 不同 명사 서로 같지 않음.
부동 5 附同 [부ː동] 명사 줏대 없이 남의 의견에 따라 움직임.
부동 3 不動명사
1. 명사 물건이나 몸이 움직이지 아니함. 2. 명사 생각이나 의지가 흔들리지 아니함.
1. 불교 팔대 명왕의 하나. 중앙을 지키며 일체의 악마를 굴복시키는 왕으로, 보리심이 흔들리지 않는다 하여 이렇게 이른다. 오른손에 칼, 왼손에 오라를 잡고 불꽃을 등진 채 돌로 된 대좌에 앉아 성난 모양을 하고 있다. 제개장보살의 화신으로 오대존명왕의 하나이기도 하다.
부동 6 浮動 / 現代文學 - 52권,8호 - 205페이지
1. 명사 물이나 공기 중에 떠서 움직임. 2. 명사 고정되어 있지 않고 움직임. 3.명사 진득하지 못하고 들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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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 르상티망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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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ko.wikipedia.org/wiki/%EB%A5%B4%EC%83%81%ED%8B%B0%EB%A7%9D
[동아광장/윤평중]‘르상티망’의 사회, 대한민국
https://www.donga.com/news/article/all/20091016/8882094/1
(34) 니체의 르상티망과 노예도덕
http://www.seniormaeil.com/news/articleView.html?idxno=22725
패배주의적 분노 르상티망이 던지는 4차 산업혁명
https://www.ulsanpress.net/news/articleView.html?idxno=325673
[이경일의 법칙(法則) 이야기] 르상티망(질투와 시기심)은 왜 일어나는가 <117>
http://www.ygweekly.com/news/articleView.html?idxno=9785
르상티망과 인간의 권력의지
https://brunch.co.kr/@summer946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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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6 디지털 기술발전에 영향받은 '부동하는 대중'의 출현 / 새로운 주체성의 대두 - 다중의 등장
129 130 다중들은 무차별적인 누구나와 동일시될 수 없다. - 특이화하는 과정 속에 있는 민중들과 대중들 - 특이화는 개별화나 특수화와 ~ 처방적 정식이었다고 할 수 있다.
132 엔트로피 체계의 한 국면
134 사라지는 소실점 - 희망적인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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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실점 消失點 명사 미술 실제로는 평행하는 직선을 투시도상에서 멀리 연장했을 때 하나로 만나는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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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6 '예술의 죽음'의 범주(매스미디어화 / '진정한 예술'의 도전.) - 바티모 '예술의 몰락'
139 발전의 파토스(끊임없이 새롭게 되기라는 근대성의 이념)
141 조이스의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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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조 2 先祖 명사 먼 윗대의 조상.
-어머니 자연(Mother Nature) 아버지 시간(Father Time)
-선조성 2 線條性 [선조썽] 명사 언어 언어 요소인 음운, 음절 따위가 계기적으로 연결되는 성질. ‘강’의 경우 자음 ‘ㄱ’, 모음 ‘ㅏ’, 자음 ‘ㅇ’이 순서대로 소리가 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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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9 예술작품의 아우라는 ~ 흔적이다.
150 제의가치에서 전시가치로 이동
154 155 "관중은 시험관이지만 정신이 산만한 시험관이다." (예술화하는 정치는 ~ 기술적으로 복제한다.) - 충분히 발전하지 못한 것, "기술의 반란" / 예술의 정치화[벤야민] - 노동의 언어화
156 대항은 이제, 이 정치적 과정을 사유私有화하려는 운동과 공통共通되도록 만들려는 운동 사이에서 벌어진다.
158 삶의 정치예술화[푸코] - 삶을 아름답고 살 만한 작품으로서 생산하는 실천의 문제
160 존재의? ~ 과정적 지속이 문제이다[가타리]
161 지배적인 주체성에 의해 증류된 유아적 합의 / 특이성의 정치학 및 윤리학
164 아름다운 것에 대한 사랑, 절묘한 것에 대한 욕망(사치산업->예술산업) - 사회적 관계[랏자라또]
171 산 노동living labour은 세포화되어 부품으로 기능[비포]
172 레닌의 전산업행위적 지식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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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레타리아 전위대(前衛隊)' - 전산업前?産業(농사?)행위, 전산업사회(preindustrial society), 인텔리겐치아들이 마르크스주의에 매료될 수 없었던 이유는 널리 유포되어 있던 인민주의적 경향 때문이었다. 인민주의자(나로드니키)
http://www.headstone924.net/02_redHorse/refer_man/lenin.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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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5 177 미래가 가능하다는 진보주의적 인식틀의 폐기없이는 불가능하다는 것[비포] - 장보드리야르의 이탈리아적 여정의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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