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둑이야!> 3부 8-10장 토론거리

작성자
amelano joe
작성일
2022-02-12 16:16
조회
323
8장 <마그나카르타 선언> 한국어판 서문

1. “공통장은 사회적 관계인 동시에 물질적 사물이다”(188)라는 라인보우의 명제를 최근의 공통장(커먼즈, 공유지) 개념들과 연관지어/비교하여 논의해 보자.
2. 라인보우는 코드웰의 말을 이어 받아 “우리 의식 속에서 인류의 지적 유산 전체를 곱씹는 일을 부단하게 일상적인 실천의 일부로 만들지 않는다면 우리는 홍보 산업의 표면에 쉽게 속는 바보가 되거나 기업 미디어의 공허함에 속거나 기술을 지혜라고 내세우는 상업적 교육의 허풍에 속을 것이라고 말하면서 우리가 인류의지적 유산 전체를 되새기려면 그리고 세상에 휴식을 부여하고 우리에게 단절break[쉬는 시간]을 부여하려면 우리는 어느곳에서나 공통인으로서 모두 함께 그렇게 해야 할 것이다”라고 말한다. 여기서 인류의 지적 유산 전체를 곱씹는 일은 무엇을 지칭하는가? 또 우리가 “공통인”으로서 모두 함께 그렇게 해야 할 것이라고 하는 말은 어떤 의미인가?

9장 아래로부터의 인클로져

1. 라인보우는 인클로저의 예로 신자유주의, 마녀사냥, 강탈적 축적, 미국의 보안방벽, 이스라엘 장벽 등을 든다. 다른 예들을 생각해 볼 수 있을까?191쪽 아래로부터 다섯줄을 읽고 “독립(independence)"과 “울타리 없음”의 관계에 대해 생각해 보자. 이것을 특이성과 공통성의 관계와 연결지을 수 있을까?
2. 라인보우는 공통장의 인클로우저 문제가 제기된 21세기의 네 가지 역사적 발전에 대해 언급한다. 첫째 치아빠스 봉기 둘째 인터넷과 월드와이드웹 셋째 지구의 수질오염과 대기오염 넷째 소련 및 동유럽 공산주의 국가의 붕괴. 이 각각의 발전의 특징들에 대해 생각해 보자. 193 쪽에서 라인보우는 잉글랜드를 대상으로 인클로저 과정의 포물선을 그려 낸다. 15, 16세기 정점 그리고 18, 19세기 정점. 조선/한국사를 대상으로 인클로저 과정의 포물선을 그려 볼 수 있을까? 2월 11일 대선 토론에서 심상정은 이재명을 향해 청년을 향한 약탈적 대출 제도를 중지하라고 말했다. 이 쟁점을 인클로저의 관점에서 분석하는 것이 가능할까? “미래시간”의 인클로저?194쪽: 1955년 왕립 공유지 위원회가 지주당과 공통인당 외에 제 3의 합법정당인 공중의 당을 인정한 것과 관련하여 라인복우는 ‘“공중”은 “공통인”만큼 토지를 중요하게 관리하지 않는다’라고 쓴다. 공 장과 관련하여 “공중과 “공통인”의 차이가 무엇인가? 이것은 공통장 운동에 무엇을 시사하는가?
3. 세계는 관리되고governed 공통장은 협치governance가 문제다(197)라는 말로 라인보우는 하딘과 오스트롬을 구별한다. 이 말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보자.
4. 공통장에 대한 맬더스, 로이드의 반대와 인클로저 논리의 구성요소들: 위압적 인구통계학, 유한성, 효율성, 사적 동기, 차별, 우생학, 죽음정치
5. 리처드 메이비는 “공통의 땅은 토지의 한 유형이 아니라 토지소유의 한 체계다”라고 썼다고 한다. 이 문장을 어떻게 해석할 수 있을까?
6. 202 쪽에 서술된 소유권과 공통권의 관계에 주목해 보자. 특히 “토지소유자는 너도밤나무 이외의 나무들을 이식할 수 없었다. 이 나무의 열매들이 돼지를 사육하는 데 필수적이 없기 때문이다”라는 구절.
7. 203쪽: ‘인클로저에 저항하는 다양한 감각과 기술들: 손실의 감각과 강도의 감각; 청원하기헛소문 퍼뜨리기 재산 공격하기 늑장 부리기 장난 치기 익명으로 위협하는 시쓰기 투덜거리기 축구하기 땅 주인의 대문부수기 울타리 부수기 나무 훔치기 등등’(이것들이 잉글랜드에서 인클로저를 시행하는 데 700~800년이 걸린 이유다)...오늘날에는 어떤 것들이 가능할까?
8. 인클로저에서 군대와 경찰(208), 토지탈취와 시신탈취(209), 종교(성공회), 원로원(211), 맬더스와 하딘의 학문(210) 등의 역할상의 상호연관성(209)에 대해 생각해 보자.
9. 라인보우는 “역사가가 투쟁하는 사람들에게 복무하는 문화노동자 일때 이 지상의 실제 역사에 다시 생명을 불어 넣는다”(211)고 쓴다. 이 구절에서 라인보우가 생각하는 학문/과학/이론의 위상과 역할에 대해 생각해 보자. 마이클 하트의 “전투적 이론” 개념도 참조하자.

10장 와트 타일러의 날: 영국의 노예해방기념일

1. 공통장 내의 이동형 인물과 안정성 인물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218
2. 공통장의 승리는 왜 새로운 인간의 탄생을 요구하는가? 역사에서 그 새로운 인간형은 누구였는가? 222
3. 예수의 최후의 만찬 성찬식에 대한 농민의 해석 방식은 무엇이었는가? 집단적 생산 행위. 225
4. 와트 타일러의 헌장의 내용은 무엇인가? 그것과 마그나카르타는 어떤 관계에 있는가? 227
5. 런던 시장 윌리엄 윌워스가 켄트의 봉기군 대장 와트 타일러를 찔러 죽이고 권력을 잡은 것은 무엇을 의미 하는가? 228
6. 1381년 농민반란에 대한 라인보우의 해석은 다른 해석들과 어떻게 다른가? 229
7. 라인보우는 필요애 어떤 무게를 부여하는가? 229
8. 232 쪽에서 라인 보우는 엥겔스의 말을 어떤 맥락에서 인용하는가? 공감인가 비판인가? 비판이라면 무엇에 대한 비판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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