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둑이야!> 4부 토론거리와 발췌
작성자
amelano joe
작성일
2022-02-26 12:52
조회
507
토론거리
1. ::토마스 페인을 노동자로서 보는 것과 애국자-시민 대중주의자로 보는 것, 그리고 공통화 활동가로 보는 것 사이에 어떤 차이가 있는가? 235-7
2. ::토마스 페인의 성장환경과 그의 사상의 관계에 대해 논해 보자. 237-8
3. ::라인보우는 “페인은 임금이 공통화를 대체했다고 말했다”고 쓴다. 248. 이 말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보자.
4. ::혁명에 대한 페인의 입장과 태도에 대해 논해보자.
5. :: 1795년 소책자 <토지법과 토지독점에 반대하는 토지분배의의 정의>가 사회주의 이론들을 의심하는 책자임에도 최근의 학계가 이점을 경시 한다고 라인보우는 말한다. 이 소책자의 어떤 점이 사회주의
6. ::페인은 국가가 21세 생일을 맞은 모든 사람에게 소 한 마리 와 몇 에이커의 땅을 살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한 생계수단(일괄금액)을 분배하라고 제안했다. 그는 50세 생일을 맞거나 은퇴하는 모든 사람에게 동일한 금액이 보조금으로 주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생각과 오늘날 기본소득의 유사성에 대해 논해보자
7. ::<토지분배의 정의>에서 페인은 “전제 정부는 영락한 문명에 의해 유지된다. 인간 정신의 타락과 대중의 빈곤화가 전제 정부의 주요한 기준이다”라고 쓴다. 라인보우는 이 구절에 대해 “빈곤은 정치적 목적을 위해 의도적으로 만들어지는 것이다”라는 해석을 덧붙인다. 오늘날 정부(후보)들은 빈곤의 해결이 아니라 성장을 목표로 내세우면서 낙수효과에 의해 빈곤이 해결될 것처럼 말하곤 하는데 이것은 타당한 주장인가?
8. ::”전쟁은 국내를 정복하는 기술이다”(265)라는 페인의 관점에서 최근의 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해 논해 보자.
9. ::번역수정할 대목: 카펜치스는 공통장과 1840년대 시작된 코뮤니즘의 전통에는 차이가 있다고 말한다. “라인보우는 차이는 더 초기의 문제라고 그리고 어떤 경우든 일치하는 게 상당히 많다고 생각했다.>라인보우는 공통장이 더 이전의 것이라고 , 그리고 어쨌든 양자 사이에는 겹치는 것이 많다고 생각했다”268
10. ::270쪽 첫 단락의 번역도 좀 수정되어야 한다. 우리는 공통장을 특정한 장소와 관련지어 생각하고 코뮤니즘은 일간의 일반성과 관련지어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런데 공통화의 현실에서는 아이들의 장소와 여성들의 활동은 이후의 사적소유체제에서보다 더 개방적었고 덜 인클로져화되었었다. (공통장, 코뮤니즘, 공통화의 관계를 설명하는 대목이다.)
11. ::’21세기에 코뮤니즘과 공통장의 의미론의 역전’에 대해 논해보자. 왜 이러한 역전이 일어나며 누가 이 역전을 실현할 것인가?
12. ::공통장과 코뮤니즘의 관계에 대한 라인보우의 최종적 생각은 무엇인가?285
뱔췌
https://www.notion.so/truthcommoners/4-758d4301305c4b3cbfd195485c532cc0
1. ::토마스 페인을 노동자로서 보는 것과 애국자-시민 대중주의자로 보는 것, 그리고 공통화 활동가로 보는 것 사이에 어떤 차이가 있는가? 235-7
2. ::토마스 페인의 성장환경과 그의 사상의 관계에 대해 논해 보자. 237-8
3. ::라인보우는 “페인은 임금이 공통화를 대체했다고 말했다”고 쓴다. 248. 이 말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보자.
4. ::혁명에 대한 페인의 입장과 태도에 대해 논해보자.
5. :: 1795년 소책자 <토지법과 토지독점에 반대하는 토지분배의의 정의>가 사회주의 이론들을 의심하는 책자임에도 최근의 학계가 이점을 경시 한다고 라인보우는 말한다. 이 소책자의 어떤 점이 사회주의
6. ::페인은 국가가 21세 생일을 맞은 모든 사람에게 소 한 마리 와 몇 에이커의 땅을 살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한 생계수단(일괄금액)을 분배하라고 제안했다. 그는 50세 생일을 맞거나 은퇴하는 모든 사람에게 동일한 금액이 보조금으로 주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생각과 오늘날 기본소득의 유사성에 대해 논해보자
7. ::<토지분배의 정의>에서 페인은 “전제 정부는 영락한 문명에 의해 유지된다. 인간 정신의 타락과 대중의 빈곤화가 전제 정부의 주요한 기준이다”라고 쓴다. 라인보우는 이 구절에 대해 “빈곤은 정치적 목적을 위해 의도적으로 만들어지는 것이다”라는 해석을 덧붙인다. 오늘날 정부(후보)들은 빈곤의 해결이 아니라 성장을 목표로 내세우면서 낙수효과에 의해 빈곤이 해결될 것처럼 말하곤 하는데 이것은 타당한 주장인가?
8. ::”전쟁은 국내를 정복하는 기술이다”(265)라는 페인의 관점에서 최근의 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해 논해 보자.
9. ::번역수정할 대목: 카펜치스는 공통장과 1840년대 시작된 코뮤니즘의 전통에는 차이가 있다고 말한다. “라인보우는 차이는 더 초기의 문제라고 그리고 어떤 경우든 일치하는 게 상당히 많다고 생각했다.>라인보우는 공통장이 더 이전의 것이라고 , 그리고 어쨌든 양자 사이에는 겹치는 것이 많다고 생각했다”268
10. ::270쪽 첫 단락의 번역도 좀 수정되어야 한다. 우리는 공통장을 특정한 장소와 관련지어 생각하고 코뮤니즘은 일간의 일반성과 관련지어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런데 공통화의 현실에서는 아이들의 장소와 여성들의 활동은 이후의 사적소유체제에서보다 더 개방적었고 덜 인클로져화되었었다. (공통장, 코뮤니즘, 공통화의 관계를 설명하는 대목이다.)
11. ::’21세기에 코뮤니즘과 공통장의 의미론의 역전’에 대해 논해보자. 왜 이러한 역전이 일어나며 누가 이 역전을 실현할 것인가?
12. ::공통장과 코뮤니즘의 관계에 대한 라인보우의 최종적 생각은 무엇인가?285
뱔췌
https://www.notion.so/truthcommoners/4-758d4301305c4b3cbfd195485c532cc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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